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카페 초보 필독, 카페는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가.. Ver.1

2019.07.22 03:51

0이야짱0

조회수 5,525

댓글 18

저는 이야짱이라고 합니다.

이야짱은 누구인가? 저는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에서 저를 아래와 같이 정의합니다

"특히 카페를 키우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국내 최고의 조력자와 조언자가 될 수 있다고 자부하지만 개인으로서 가진 정보력의 한계가 있고, 프로그래머가 아니기에 어뷰징이 불가하여 정석대로만 키우되 5G급 꼼수를 동원하며 살살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업자들에게 시비를 유도하여 언쟁을 즐기지만 아직도 흠이라고는 카페 최적화가 나오네 안나오네 하는 흠 밖에는 잡히지 않는 나름 카페에 관해서는 자신이 절대적으로 있는 사람"


다행히 요즘 개인으로서 가진 정보력의 한계를 한 실행사(대행사)의 대표님과의 많은 커뮤니케이션으로 좁혀가고 있습니다.

실행사 대행사라는 영역이 어뷰징과 노가다의 영역이라는 것은 수년 전에도 알고 있었고 지금도 알고 있지만 실제 현업에서 치열하게 실행사를 운영하는 대표라는 사람과 이야기 하면 더티하기 까지 한 계통이라는 것을 요즘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과거 S클럽에 위와 같은 글을 남겼었습니다.

지금도 저 글들 중 많은 글들이 복사되어 불특정다수의 블로그나 카페에 복붙되어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되고 있습니다.

제가 S클럽에서 이런 호언장담을 한적이 있습니다

"2013년 몇월 이후 최적화카페가 나오면 내가 다시는 S클럽에 안온다" 이렇게 호언장담을 해놓고 2015년 3월 14일 카페 최적화가 왜 안터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최적화로 만들 수 있는지 방법을 스스로 알아내고 그것을 셀클럽에 고지한 덕분에 "야 절대 안온다더니 다시 오냐" ..

제가 제 발등을 찍은 것이죠

이것을 두고 업자들이 아직도 왜왔니 왜왔니 그러고 있는데 최근에도 같은 말을 반복하기에 아이보스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하고..


카페는 그렇다면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당연히 선례를 공부하고 또 뱃기고 따라하고 훔치는 것입니다.


카페를 키울 때 초보자들이 하는 큰 실수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카페로 적합하지 않은 아이템을 고르는 것이고

두번째로 카페를 키우기 위해 학습할 카페를 잘못 고르는 것입니다.


우선 첫번째 부터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사실 카페를 키우는데 있어 아이템이 무척 중요합니다.


제가 그동안 여러명이 카페 아이템 이런거 하려고 하는데 어떤가요 하고 물어본 업종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렌탈

2. 대출

3. 자동차렌트

4. 보험

5. 핸드폰

.

.


이런 아이템들은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계약이 성사되면 다시 카페에 방문하지 않는다는 것이고, 기존에 강력한 경쟁업체가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카페를 만들어놓고도 그 자체가 마케팅수단이 되지 못하여 별도의 광고를 또 하여 카페를 재차 광고하는 아이러니 한 상황이 생깁니다.(특히 핸드폰은 뉴스기사로 카페를 광고하기도 함)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카페가 활성화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정말 답답한 아이템이 뭐냐면 무작정 일단 카페를 키우고 보겠다 우리카페 와서 광고하라는 사람들입니다.


카페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요? 그냥 숲카페 만들어서 숲카페 가졌다는 만족감 얻으려고 카페를 키운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위의 리스트와 같이 회원이 카페에 가입하였더라도 그 회원이 커뮤니티를 활성화시켜주지 못하고 일회성으로 끝나며 특히 오프라인으로 연결되어야 수익이 창출되는 것은 카페보다는 블로그가 차라리 나을 수 있다고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어떤 카페를 선정해야 하느냐? 이건 다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두번째로 어떤 카페를 보고 공부를 해야 하느냐?

그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생성된지 얼마 되지 않은 카페입니다.

그런데 한달이 되지 않아 1200명 정도가 가입했고 카페가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저도 모릅니다. 이제 이 카페를 공부해보는 것입니다.

원주다이나믹기업도시라는 카페이름을 보았을 때에는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카페로 생각됩니다.

그동안 없던 커뮤니티가 생겨서 갑자기 가입했나? 아니면 잘난 마케터들처럼 마구잡이로 만든 아이디 가입시켰나?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저런 카페를 어떻게 아냐구요?

이제 막 카페를 키우기 시작했는데 카페 급상승 3위에 떠 있습니다.

1위는 방탄소년단 2위는 아이돌마스터밀리언 블라블라 뭔지 잘 모르겠고..

3위가 원주다이나믹기업도시네요..

왜 이렇게 갑작스럽게 컸을까

2주만에 1000명이 가입하고 2200 개의 글과 2.5만개의 댓글이 작성되었습니다.

어뷰징도 아닌 실제 회원들의 활동으로 보이고 지금 글 쓰는 현재 어제자 데이터를 보니 일요일임에도 70여개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참고하기에 좋은 카페임이 틀림 없습니다.

이 카페가 카페를 키우는 방식을 배우건 개설 동기를 배우건 무언가 배울 것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불과 시작한지 한달밖에 안됐으니까요.

이 카페 개설자가 궁극적으로 수익을 바라고 개설한 것인지 아닌지 알 순 없지만 전자라면 제 입장에선 조금만 이건 저렇게 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그건 제가 느끼는 것이고 카페를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배울것이 분명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동차 카페입니다.

자동차카페는 워낙 매매가 활발하여 레조 동호회였던게 외제차 동호회로 바뀌기도 하죠.

그리고 인력을 동원하여 엄청난 글을 퍼붓습니다.

그런면에서 자동차카페는 항상 리스크가 있고, 또 자동차라는 건 수명이 있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지금은 아이템보다 저 카페가 성장하는 과정을 보시라고 예시를 드립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이제 막 시작한 카페가 회원수가 100명입니다.

그런데 개시글수가 2000개이고 앱구동횟수가 수만이고 댓글수가 수천이고..딱 봐도 아시겠지요?

이렇게 키우면 살찌고 영혼 없는 돼지가 됩니다.

보통 마케터 또는 이와 비슷한 것을 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카페를 저렇게 키우거나 또는 분명 카페 대행을 맡긴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페를 저런식으로 키우니 제대로 못키우고 계속 카페 팔고 검색노출 팔고 건바이 팔고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죠





충북혁신도시에 관련된 카페입니다.

뭔지 몰라도 참고해볼만한 카페인 것 같습니다.



위에서 샘플을 보여드렸습니다.

네이버 카페탭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탭이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카페를 키우려고 하는 아이템과 비슷한 카페의 아이템으로 잘 크고 있는 카페를 선택해서 도대체 이 카페가 지금 어떤 이유로 또는 어떤 방법으로 키우길래 잘 크고 있는지 그런것들을 참고해야 됩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빈접시에 음식을 담기 전입니다.

그런데 이미 열매 나무단계의 진수성찬을 참고해서는 빈접시에 떡 하나 올릴 수가 없겠지요.

똑같이 빈접이에 떡 올리는 다른 카페들을 참고하여야 합니다.

이게 시작입니다.


카페는 아이템 선정, 타이밍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다른 카페를 얼마나 잘 뱃기고 도용하고 배우고 참고하고 ...싹 긁어내야 합니다.

이미 큰 카페는 초기에 어떻게 크기 시작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씨앗 새싹 잎새 단계의 카페는 과거를 알아보기 어렵지 않죠.


어떤 카페는 특정 이슈로 인해 갑자기 성장했을 수도 있고

어떤 카페는 그동안 누구도 선점하지 않았던 부분을 선점하여 독점력으로 성장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카페가 갑자기 크는 이유는 많습니다.


카페는 장기전입니다.

하지만 정말 알고 나면 어려운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기술도 필요 없고 남들이 모르는 것을 나만이 알아서 카페를 키우는 것도 아닙니다.

다 키울 수 있고 다 카페로 블로그 이상의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핸드폰을 직접 팔려고 하지 마십시요.

맘카페 하나 잘 운영하면 한번의 이벤트로 갤럭시S10 5G 130대를 단 2~3일만에 싸지도 않은 가격으로 팔수도 있습니다.. 제가? 아뇨 파는 사람과 연결을 시켜줄 뿐입니다.

카페는 블로그와 달리 창조의 영역입니다.

저는 어떻게 카페에서 다양한 광고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에 관해 강박을 가진 사람입니다.

보통사람이 생각하는 PC배너 달고 게시판 이용료 받고 이런것은 그냥 깔고 가는 것이지 그게 수익의 한계가 되어선 절대 안됩니다.


위와 같은 카페를 검색하고 학습하는데만 몇일이 걸립니다.

그리고도 또 카페를 키우면서 주의해야 할 것

글 쓴느 것을 유도하는 방법

댓글을 유도하는 방법

조회수를 유도하는 방법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방법

이런것들을 하나하나 차근차근 배워야 하고 시행착오를 겪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것을 단지 하루만의 강의로 배워서 가능하다?

애초에 강사 자체가 필드에서 뛰는 프로가 아니라는 말 밖에 안됩니다.

요즘에만 해도 일본 불매 운동 가지고..카페 정치글은 금지하면서 왜 불매운동 한다는 건 글을 놔두냐는 사람부터 그게 왜 정치냐 이런것 가지고 카페가 개판이 되어갑니다.

이런걸 교통정리 해주는 것도 경험에서 가능한 것입니다.

요즘 여러 맘카페 부동산카페 지역카페 등등등에서 위와 같은 일을 겪고 있습니다.

카페를 운영하다 보면 얼마나 많은 경우의 수가 생기는데 이걸 하루에 배운다? 이건 허구입니다.


다음번엔 아이템 선정에 관련하여 글 올리겠습니다.

같이 시작 해보시지요.


이 글도 당연히 업자들의 정의롭지 못한 목적의 아이보스 신고기능을 악용할 것을 대비하여 백업해놓았습니다.

카페 키우실분들은 반드시 글쓰기 자동저장 1분으로 해놓으세요^^

중요한 글 길게 썼는데 백스페이스 한번 잘못 눌러서 글 날아가면 멘붕옵니다


2019.07.24 21:00 추가

- 저는 쪽지 주셔도 답변 드리지 않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글이나 댓글로 문의 주세요

카페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1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