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블로그는 대격변중

2018.05.24 22:38

익사한생선

조회수 13,890

댓글 20

*회사 때려치고 예술하는 프리랜서 마케터입니다. 재미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기사참고>

네이버, '검색·UGC' 조직 사내독립기업 됐다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80502114100&type=det&re=


 블로그, 지식인 등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는 컨텐츠를 관리하는 UGC 부서가 사내독립기업화 되면서 변화는 더 빨라지고 더 다양하게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광고 블로그를 죽이려는 움직임은 예전부터 있었지만 이번 리뷰탭과 블로그탭으로 양분된 노출기준은 수 많은 대행사와 대량작업을 진행하는 블로거들을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렸습니다. 리뷰탭 노출엔 몇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1. 작성 주기의 텀이 길다.

 하나의 글을 쓰고 다음 글을 쓸 때 까지 1~3일, 혹은 연달아 쓰더라도 월에 10건 내외의 포스팅 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취미로 매일 맛집을 올리는 순수한 블로거도 분명히 존재할텐데 현재 리뷰탭엔 그러한 예는 보이지가 않습니다. 주에 1~2회, 혹은 3회까지 정도의 포스팅이 대부분입니다.


2. 순위 변화가 많다.

 오늘은 1페이지에 있다가 내일은 2페이지, 3~4페이지까지 갔다가 그 다음날엔 원래 자리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이는 C-RANK가 라이브 검색에서 진화하여 나온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구 맛집에 오늘은 내 포스팅이 떴더라도 그 다음날 대구 맛집 중에 TV에 나왔다거나 언론에서 많이 다뤘다거나 관심이 쏠리는 일이 생기면 노출 순위가 역전될 수 있습니다.


3. 예전에 작성된 글이 은근히 많다.

 상위 페이지에도 2~3개월 전 포스팅이 은근히 많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네이버에서도 언급한 적이 있는데, 양질의 포스팅이라면 최신글보다 이전 포스팅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일이라는 겁니다.


대략적인 내용으로 향후 네이버 UGC 부분의 로직을 예언 해보자면 이렇습니다. (뇌피셜입니다)


1. 사진과 원고를 받아 쓰는 대량작업은 어렵다. 블로그탭에 노출될 지언정 리뷰탭 노출은 힘들 것 같습니다. 점차 진화되고 있는 C-RANK는 더 많은 로그값, 판단기준으로 포스트의 품질에 등급 도장을 쾅쾅 찍어 가지도 않은 곳의 사진을 받아 대리 포스팅을 올리는 행위가 더욱 어려워질 것입니다.

*로그값 : 정량적으로 수치화 가능한 모든 것 (방문, 클릭, 체류시간 등 블로그 내의 모든 활동)


2. 지수가 높아도 상위에 랭크되지 않을 수도 있다. 기존에는 지수가 높은 블로그라면 쓰자마자 상위에, 그리고 약간의 작업들을 거치면 위로 쭉쭉 치고 올라갔었지만 앞으론 그 기간이 더 길어질 것 같습니다. 최상위 블로그라도 1순위, 혹은 5순위 내에 랭크되는데 해당 포스팅의 지수 축적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것 같네요.


3. 블로거들의 몸값이 상승할 것. 높은 해상도의 사진이 더욱 중요해집니다. 특히나 맛집 포스팅의 경우 고해상도 사진의 포스팅만 우선 노출되는 사진중심의 노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좋은 카메라를 들고 고해상도의 사진과 양질의 포스팅을 만들어낼 수 있는 블로거들은 대행사로부터 더 많은 원고료를 받고 직접 체험 및 촬영하여 제한된 수량(월에 5~10건 내외)의 작업을 하게 되겠네요. 기존에는 하루에 2~3개씩 써대는 원고작업이 많았죠.


등등 여러가지 예상되는 상황이 있습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쓴다고 썼는데 이해가 안되거나 헛소리라고 생각하실 고수분들도 계실 것 같네요. 제가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쪽지로 가르침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물론 칼은 네이버가 쥐고 있으니 저는 그저 저 칼이 어디로 날아올까 상상의 나래를 펼칠뿐입니다. 제가 만약 대행사를 운영한다면 더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대비를 할 것 같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초보왕띠띠빵빵님 외 4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