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오징어게임과 한국 광고

2022.01.13 11:02

cookiman

좋아요 4

조회수 827

댓글 2

K-팝ㆍK-콘텐츠ㆍK-컬처…. 근래 들어 부쩍 한국의 음악과 드라마ㆍ영화가 주목을 받으며 ‘K-00’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한다(막상 미국에서는 K-00라는 표현을 잘 쓰지 않는다. 그나마 쓰이는 건 K-Pop 정도이고, 그마저도 아주 대중적인 표현은 아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K-00’가 한국 광고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일까? ‘K-Ad’라는 표현은 차치하더라도 ‘한국 광고’가 세계광고계에서 자리매김을 공고히 하기 위한 방향 설정에 한류의 코드를 참고할 수는 있을 것이다. 


‘한류의 현실’과 좀 달랐던 <오징어게임>

분명 성공적인 순간들이 있었던 한류에 빗대어 한국 광고의 미래를 투영해보려면 먼저 한류의 현실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

필자는 미국에서 꽤 오래 살았고 한류의 현실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언론에서 포장하는 것 말고 냉정하게 ‘한류는 진짜 인기가 엄청난가?’라고 생각해 보면, 그렇지 않다. 한류는 지금도 소수의 비주류 문화다. 물론 미국은 면적이 넓고 인구가 많기에 소수의 비주류 문화도 대형 경기장 한두 개쯤은 쉽게 매진시켜버리는데, 그것이 미국 주류를 사로잡은 것이라고 본다면 잘못된 분석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문 저널 '매드타임스'는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매드타임스(M@D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무브드림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