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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Q(닐슨아이큐) 코리아, 2023 하반기 일용소비재 판매액 전년동기 대비 0.6% 감소

2024.04.11 08:47

cooki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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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는 2023년 하반기(7~12월) 국내 일용소비재 판매액 규모가 약 18조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하며 역성장으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판매액을 기준으로 식품군(-0.2%, 16조 4550억 원)과 비식품군(-4.1%, 1조 8000억 원)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내 112개 카테고리의 오프라인 채널 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NIQ ‘2023 하반기 FMCG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판매액 기준 2022년 하반기 2.2% 성장했던 식품군이 2023년 하반기에는 -0.2% 성장률로 위축된 흐름을 보였다. 양념장 및 조미료 제품 등을 포함하는 조미군 카테고리의 경우 전체 식품 시장 위축에도 판매액이 10% 가까이 증가했으나 규모 자체가 식품군 중 가장 작은 270억 원 정도에 불과해 전체 식품 시장 성장세를 이끌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식품군 내 규모가 가장 큰 주류 카테고리(약 3조 2500억 원)는 0.3%의 소폭 성장, 두 번째로 큰 규모의 편의 가공군(약 3조 1000억 원)이 -2.6%를 기록하며 전체 식품 시장이 저조한 성장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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