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 말에 등장한 챗GPT는 본격적으로 인공지능(AI) 상용화 시대가 개막했음을 선포하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 놀랍고 혁신적인 챗GPT의 상용화가 야기할 문제점을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정보 격차'이다. 실제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디지털 정보 격차 및 챗GPT 상용화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연령에 따라 디지털 정보를 습득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큰 격차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등장한 챗GPT의 상용화에 대해서는 불안감보다는 기대감이 더 큰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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