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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창업 성공원칙! 트렌드분석하기

2012.05.10 11:23

내가게

조회수 24,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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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창업 성공원칙! 트렌드분석하기
 

 
현재 옥션과 G마켓, 11번가 등 대표오픈마켓들이 성공을 거둔 이유는 시대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정확히 예측했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트렌드분석은 대기업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오픈마켓창업을 시작하시는 분들, 현재 오픈마켓창업을 하신 분들 모두 지속적으로 트렌드분석을 하기 위해 노력하셔야지만 성공적인 오픈마켓창업이 가능합니다.


오픈마켓창업을 이미 하신 분들의 경우 판매방식, 판매아이템, 판매마케팅 등이 지금의 트렌드에 적합한지 미래의 새로운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는것인지를 분석하셔야합니다.
 
오픈마켓창업 성공을 위한 원칙들 중 가장 중요한 트렌드분석!
여러분들의 트렌드분석을 돕기 위해 트렌드분석시 점검해야할 사항들을 몇 가지 조사해 봤습니다 !
 
 
오픈마켓창업 트렌드분석 점검하기 1.
여러분들이 시작한 사업이 경쟁자보다 나은것은 무엇인가? 단순히 시장트렌드이기 때문에 그것을 시작하려고 하는가?

 
모두가 알 수 있을 정도의 트렌드라면 오픈마켓시장은 물론이고 여러 시장들에서 그 트렌드는 성장기 또는 성숙기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후발업체는 선발업체와는 다른 특별함차별성까지 생각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트렌드분석을 통해 오픈마켓창업을 시작하였다곤 하지만 선발업체에 뒤쳐지고 발전할 수 없는 오픈마켓창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픈마켓창업 트렌드분석 점검하기 2.
당신이 선택한 트렌드에 경쟁자가 많다면 이를 대처할 만큼의 자본을 준비해 놓았는가?
 
무조건 자본이 많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격경쟁이 심한 오픈마켓에서는 초기 자본이 많을 수록 안정적인 오픈마켓창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온켓이라는 오픈마켓이 활발한 마케팅과 광고로 화려하게 오픈마켓시장에 들어왔지만 몇 개월만에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는 초기 활발한 마케팅과 광고를 위해 많은 자본이 투입되었지만 그만큼의 수익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일어난 결과입니다. 결국 온켓은 유지 비용 부족으로 '다음'으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오픈마켓창업을 위해선 판매자분들의 자본유무파악효율적인 분배를 통해 효과적으로 운영해야합니다.
 
 
 
오픈마켓창업 트렌드분석 점검하기 3.
당신이 선택한 트렌드의 경쟁자가 당신을 방해하려 한다면 그것을 방어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겟는가?
 
방어방법을 찾기 위해선 구매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을 찾아내는 것이 최우적으로 되어야 합니다. 설문조사, 고객후기, CS 등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 구매자들이 원하는 서비스, 제품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여러분들의 창업에 적용시켜야합니다.
서로간의 소모적인 경쟁은 피해야하며 한 단계 성숙된 방법을 통해 경쟁자를 제압하고 자신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오픈마켓창업 트렌드분석 점검하기 4.
현재 당신이 속해있는 트렌드는?
 
트렌드는 '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 이 4가지의 사이클로 돌아갑니다. 현재 여러분들이 선택한 오픈마켓창업 아이템이 이 4가지 가운데 어디에 속해 있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어디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판매전략이 달라지기 때문에 오픈마켓창업 아이템이 어디에 속해있는지는 반드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트렌드 사이클의 구분과 특징>>
 - 도입기 

시장에서 검증된 상품이 아니기때문에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다.
 대박이 날 수도 있고, 손해가 날 수도 있으며 망할 수도 있다.
 독점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 조절을 할 수 있으며 높은 마진이 발생한다.

 

- 성장기 

도입기에서 히트친 제품이라면 시장이 확장되기 때문에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다양한 마케팅을 실시하면 상품이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다.
약간의 가격조절만으로도 더 많이 판매할 수 있다.
투자한 만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성숙기

시장이 확장된 만큼 경쟁자가 많아 경쟁은 심화되고 마진폭은 작아진다.
가격 조절만으로 판매하기 어렵다.(다양한 판매루트와 방법이 잇어야 한다.)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빠르게 행동해야 한다.
투자한 만큼 효과는 별로 없다.
 

- 쇠퇴기

재고 처리 전문업체 외에는 일반 판매자가 판매해서는 안 될 상품이 많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판매 루트가 다양하지 않을 경우 손해 볼 확률이 높다.
과거 인기 있거나 브랜드 제품이었다면 저렴하게 구입해 판매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규모는 작지만 경쟁자의 유무에 따라 새로운 틈새시장으로서의 가능성이 있다.
 
오픈마켓창업 아이템으로 선택한 제품이 1년 이상 판매 할 제품인지, 계절 판매제품인지, 1년 이내에 판매 할 제품인지 등을 점검해야합니다.
예를들어 한 달만에 판매해야 할 제품이라면 한 달 마지막주에 가까워질 수록 가격은 엄청나게 낮아질 것이며 경쟁자가 많다면 결국 원가이하로 떨어지게 될것입니다. 그러니 판매할 때는 언제나 제품의 주기를 생각해야합니다.

 

현재 오픈마켓창업자들 사이에서의 트렌드인 로그분석기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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