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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MZ세대, 1주일에 몇 번 화장할까? (Feat. 중국 뷰티 산업현황 및 소비 트렌드 보고서)

2025.07.18 18:07

뷰티더라이브

조회수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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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뷰티더라이브 입니다.

오늘은 중국 현지의 화장품 관련 자료 리포트 자료를 소개드려 볼까 합니다.

중국 진출하기 전,

화장품 브랜드 사를 운영 중이신 분들께는 꽤나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네요!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안티에이징에 관심가지는 나이대 & 중국 안티에이징 시장 규모

iiMedia Research(艾媒咨询)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60% 이상이 26~35세의 연령대에 노화 방지(안티에이징) 정보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18~25세의 20대 초중반 연령대에서도 무려 21% 소비자들이 노화방지 정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다는 조사결과라 놀라운 것 같습니다.

소득 수준 향상과 함께 안티에이징 개념이 더 깊이 확산되면서

소비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중국 안티에이징 산업은 2027년 시장 규모가 1,000억 위안(약 19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네요!






중국 소비자들의 월평균 화장품 구매금액

2024년 중국 소비자의 월평균 화장품 지출은

주로 201위안~500위안(약 4만원~10만원)과 501위안~1,000위안(약10만원~약20만원) 구간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 두 구간의 비중은 각각 29.3%와 34.2%를 차지합니다.

월 1,500위안(약 30만원) 이상을 지출하는 고가 화장품 소비자층도 전체의 8.9%로 나타났는데요!

iiMedia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중국 소비자들은 소비 고급화 트렌드 속에서 품질 중심 소비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중국 화장품 시장은 여전히 큰 성장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네요!






중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구매 시 고려요소


iiMedia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점점 더 이성적인 소비태도로 전환되고 있으며,

화장품 구매 시 연예인 모델 등 외적인 요소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약해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1위: 제품 성분 - 58.8%

  • 2위: 제품 효능 - 41.4%

  • 3위: 브랜드 인지도 - 37.0%

이러한 경향은 효과와 안전성을 먼저 따지는 실용 중심 소비 경향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순위권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가격 - 35.4%

  • 규격 - 34.2%

  • 패키지 디자인 - 33.0%

  • 고객리뷰 - 32.1%

  • 사용감 - 17.6%

  • 프로모션 - 17.0%





스킨케어 제품 구매 목적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주름개선 및 노화방지(안티에이징)'으로 전체의 약 6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미백 및 잡티개선(51.0%), 보습 및 수분유지(47.6%) 등도 소비자의 스킨케어 제품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습니다.

iiMedia 애널리스트는 단순히 수분 공급이나 자외선 차단 등의 기능만 있는 기초 제품보다,

특정한 성능이 검증된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효능 중심 제품은 특수 성분, 특허 포뮬러, R&D 역량, 임상 검증 등의 기준에서 더 높은 신뢰와 기대를 받고 있고, 명확한 피부고민이 있는 소비자 일수록 '주름 및 노화 개선' 기능성 제품에 더욱 집중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 소비자의 색조 화장품 사용빈도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매일' 색조 화장하는 습관화된 소비자는 22.6%로 소수에 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 일본 등에 비해 매일 메이크업을 하는 루틴이 아직 중국 전역에 광범위하게 자리 잡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며,

아직 시장 성장 여력이 충분할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중국 소비자의 비주얼 소비 경향 및 그 이유


중국 소비자의 90%이상이 상품의 '비주얼'(외형 디자인)이 소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습니다.

단순히 성능이나 가격뿐 아니라, 제품이 얼마나 '예뻐 보이느냐'가 실질적인 구매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뜻인데요!

예쁜 제품을 통해 정서적 만족과 자기 표현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 심리가 오늘날 중국 뷰티 시장에서 강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중국 신세대 소비자들의 화장품 정보 습득 채널

위 결과를 보면, 중국 소비자들은 단일 경로가 아닌,

다채널을 혼합해 정보를 얻는 소비 방식이 일반화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단순히 '어디서 가장 많이 본다' 보다는, 어떤 조합의 채널이 소비자의 탐색과 구매를 유도하는가 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는데요.

샤오홍슈, 도우인과 같은 콘텐츠 중심 채널이 각각 35~40% 비율로 높은 순위를 기록하며,

소비자가 브랜드를 발견하고 탐색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화장품 사용 실태를 살펴보았습니다.

국내 화장품 소비자들과 유사한 점도 있었고, 중국 소비자 특유의 특징도 일부 엿볼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도 중국 뷰티 시장에 대한 깊이 있는 정보 업데이트 드릴 예정이니,

저희 뷰티더라이브에 계속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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