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시장, 나만의 그라운드를 만들어라

2021.05.09 18:13

친절한네코님

조회수 1,486

댓글 6

안녕하세요. 친절한네코님입니다.


최근에 클럽하우스를 하면서 어떻게하면 시장의 공룡들을 이길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오늘 그 답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블챌 #오늘일기 #9일차

DAY 9

시장, 나만의 그라운드를 만들어라

© Bessi, 출처 Pixabay

자본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같은 포지션으로 선두그룹을 따라갈 수 있을까?




01 시장, 세부키워드로 고객을 줄인다

리마티스 액자테이블 / 모던 원목 거실장 2100


시장에 초기 입점하실때 많이들 조언하시는게 세부키워드를 공략하라고 합니다.

고객 타겟을 줄이는 것만으로 특정타겟에게 더 높은 신뢰도와 정확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취급하고 있는 제품으로 예를들면 액자테이블은 50종 이상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업체들이 선점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하지만 앙리마티스라는 세부키워드로 작은 빈틈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물론 실패의 사례도 있습니다. 2100 거실장의 그 예인데 기존 모던 거실장 디자인에 원목이라는 고급 소재로 차별화한 제품인데 가격경쟁력때문에 크게 빛을 보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65인치나 75인치 대형 TV 키워드를 넣어서 조금 더 세분화된 키워드로 다시 접근하고 있습니다.




02 시장,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른 경쟁자와 경쟁한다



우드쉘프 / 우드햄퍼


스마트스토어 기준으로도 카테고리가 다르면 경쟁자도 다르게 나옵니다. 중복 상품을 금지하는 조항때문이지만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한 카테고리와 그렇지 않은 카테고리가 존재하는 상품군들이 있습니다.


최근 런칭한 우드쉘프와 우드햄퍼가 여러가지 카테고리가 있는 제품군인데

우드쉘프의 경우 캠핑선반, 수납선반, 신발정리대, 화분정리대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파생할 수 있습니다.

우드햄퍼의 경우도 빨래바구니외 캠핑바구니나 다용도수납함 카테고리로 파생할 수 있습니다.




03 시장, 기존의 판을 깨고, 나만의 판을 기획해라



침대깔판 / LED 수납침대


침대라는 중분류 카테고리중에 단일 상품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이 무엇일까? 아마도 제가 취급하고 있는 침대깔판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어떻게 침대 1위 상품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기존 침대의 포지션에서 매트리스를 지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만 남기고 최대한 미니멀하게 상품의 기능과 디자인을 최소화 시켜서 가격을 1/10 이하로 줄이고, 택배가 가능하게 바꾼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옆에 있는 LED 수납침대의 경우 기존 침대 시장의 대장 상품중에 하나입니다. 같은 포지션에 브랜드 가격만 뺀 저가 전략으로 접근했지만 기존의 판에서 경쟁자들을 넘지는 못했습니다.


오히려 침대깔판으로 가격과 배송, 저상형이나 미니멀 니즈를 해결한 제품이 오히려 기존의 판을 흔들고 새로운 판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가지고 있는 제품군으로 설명해봤는데 새로운 판은 다른 관점이 필요합니다. 아마 그것을 찾아내는 것은 대표의 몫일꺼 같네요.


#시장 #나만의그라운드 #세부키워드 #카테고리전략 #기획전략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들

스스:프로젝트 ITEM 5개를 소개합니다.

클럽하우스, 뜨거움은 끝났지만



ps. 아이보스 게시글에는 링크가 안되서 아래 블로그 원문에서 제품 링크 클릭 가능합니다.

시장나만의그라운드세부키워드카테고리전략기획전략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