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순수익계산기를 만든이유

2020.12.30 13:52

흠냐링

조회수 2,481

댓글 11

안녕하세요 보스님들,

셀러툴입니다.

이번에는 저희가 순수익계산기를 만든 이유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셀러툴을 개발하는 과정의 기록을 남기고 싶어서인지 자꾸 글을 쓰게 되네요.


이제 저희도 장사를 시작한 지 11개월 정도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신사임당님의 유튜브를 보면서 입문하여 기본기를 잡았고, 상품을 꾸준히 올리면서 노출 및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 SEO, 세부 키워드찾기, 썸네일 만드는 법을 연구하였고, 구매전환을 시키기 위해 상세페이지 잘 만드는 법 등등, 더 많은 판매를 일으키기 위해 광고 혹은 검색노출에 띄우는 법도 공부하였습니다. 그렇게 판매를 지속하다 보니 저희 스토어 만에 효자 상품도 생기게 되었고 어느 정도 수익이 나와 괜찮게 잘하고 있다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거래했던 장부를 정리해보니 무언가 많이 잘못되어있었습니다. 효자 상품인 줄 알았던 아이템은 순수익보다는 광고비를 더 많이 써서 손해를 보게 된 불효자 상품이었고, 그래도 그 상품이 몇 달 동안 제일 잘 팔린 상품인 줄 알았는데 다른 마켓과 합쳐보니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결국 그 아이템은 제가 기대했던 만큼의 수익보다는 훨씬 더 적은 금액이 저희의 순수익이었고 전체적인 스토어들의 총수익도 생각한 것보다 너무 낮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 상품의 정확한 순수익이 정리되지 않았었고, 스토어에서 판매된 데이터들이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게 문제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정리가 안되다 보니 내 스토어가 오늘 하루 얼마 벌었는지도 모르고, 어떤 상품이 더 잘 팔리는지 정리가 되어있지 않으니 광고를 할때도 감으로 아무 상품이나 하게되고, 상품의 순수익이 정리되어있지 않으니 투자할 광고비를 측정할 때도 금액이 들쑥날쑥하고, 뭔가 체계적이지 않다는 생각을 자주 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엑셀을 공부하였습니다.


엑셀을 활용하여 상품 데이터를 정리해줄 마진계산기를 만들고, 스토어들의 판매 데이터를 정리해줄 순수익계산기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들로 스토어를 분석 및 평가하여 더욱 전략적인 판매계획을 세워야겠다! 다짐했지만 제가 엑셀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여서…인지  수집하는 것까지는 괜찮게 만들었는데 데이터를 정리하거나 평가하는 부분에서 너무 많이 불편하였습니다. 마우스도 너무 많이 왔다 갔다 해야 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데이터들이 한눈에 보이지도 않고, 상품도 추가적으로 소싱하면 또 여기저기 추가해주어야 하는 것도 불편하였고, 무엇보다 가장 큰 불편은 매일 들어와서 상품의 판매량과 광고 비용을 입력해주는 것이였습니다. 


그래서 순수익계산기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을 하게 되면 이러한 많은 불편함들을 깔끔하고 편리하게 해결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좀 더 저희가 디자인하는 대로 데이터들을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선택하고 개발을 하는 단계입니다. 솔직히 한 두 달이면 만들 줄 알았는데 웹 어플리케이션 만드는 게 생각보다 너무 많이 어려워서 고전을 하고 있습니다…


순수익계산기의 미션은 셀러님들의 상품 및 판매데이터들을 정리해주어 더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것입니다.


저희는 그동안 너무나 많은 결정들을 감으로만 결정하였습니다. 제가 보기에 초록색 옵션이 이쁘니까 썸네일로 잡고, 새로 광고를 진행할 때도 상품의 마진액을 고려하지 않고, 새로 올린 상품이니까 광고해야지, 전에 판매했던 상품은 하루에 3만원씩 했으니까 이 상품도 하루에 3만원씩 광고를 해야지 하는 등 많은 결정들을 감으로만 장사를 하였기 때문에 제가 예상했던 수익이 달랐던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참고하게 되면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썸네일로 잡을 때도 과거 판매가 가장 많이 일어났던 빨강색 옵션을 썸네일로 변경한다던가, 광고를 할 때도 요즘 판매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상품을 광고하고, 이 상품의 매출총이익을 보고 광고비를 책정하고, 광고전환이 일어난다면 ROI를 보고 금액을 조절하는 등 어떠한 의사결정을 할 때 참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데이터라는 것은 정리되어있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rawData라고 하죠, 어떠한 기준이나 목적에 따라서 가공이 되어야 분석이 가능해지고 활용을 할 수 있게됩니다. 데이터가 활용할 수 있다면 사업을 해나가아 감에 있어서 훨씬 정확하고 전략적인 판매계획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전략적인 판매계획을 세우는 방법을 안다면 사업을 유지 및 자주 성공시키는 법 또한 알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글을 쓰다 보니 너무 길어졌네요... 더 쓰게 된다면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여기까지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요약하자면 나의 스토어의 상품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잘 정리한다면 더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세워 판매 할 수 있겠다! 해서 만들어진게 순수익계산기 입니다 ㅎㅎ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상품데이터와 판매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지도 더 공부하여 적어보겠습니다. 

고대 그리스학자의 명언을 차용하여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네 자신(상품과 스토어)를 알라”


-소크라테스-





ps. 저는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보스님들의 의견은 어떠신지도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필요없어보이거나 부족한점이 보여 지적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이미자쓰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