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현직자 선배님들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2020.12.20 21:08

디마케터

조회수 1,500

댓글 12

저는 퍼포먼스 마케터를 준비하는 학생입니다.


1. 퍼포먼스 마케터는 기본적으로 웹로그분석 툴을 다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퍼포먼스 마케터라는 직업이 생긴지 별로 안되서 그런지 대다수가 GA에 대한 이야기뿐 다른 툴(예시:SQL, R, Python, 엑셀, 다양한SNS분석툴)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데이터분석가 고영혁씨는 스타트업기준 초기에는 GA만으로는 충분하지만 나중에는 전체 모수데이터가 아니라 샘플링된, 표본추출 된 데이터만 나오기 때문에 한계가 온다고 하는데 취업하는 사람에 입장에서는 다른 툴을 다루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로 들립니다.(정확히 해석한지 잘 모르겠네요...)또 다른 이런저런 이야기를 들었지만 회사마다 GA를 제외한 다른 툴에 대해서 다른 스탠스를 취하고 있어서 더욱 헷갈립니다.


현직자 선배님께서는 GA를 제외한 다른 툴이 취업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터가 웹로그분석을 제외하고 어떤 점을 준비해야 할까요?

 

2. 저는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실행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실행력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실행되지 않은 전략 및 아이디어는 아무 쓸모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시장에서 내가 생각한 제품과 서비스, 아이디어를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느냐? 훨씬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하고 실행을 통한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얻는 것이 훨씬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실행력을 키우기 위해서 쇼핑몰창업,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핑몰, 스마트스토어로 제가 직접 광고를 집행해보는 것, 광고효과를 측정해보고 광고효과를 더 극대화 시키는 것, 유입부터 구매단계까지 의미있는 데이터를 산출하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 아이디어 생각해 직접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것, 데이터를 쓸모 있게 만들고 지속적으로 성과를 올려보는 것 등 이런식으로 직접적으로 실행해보는 것이 제가 퍼포먼스 마케터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제 생각일 뿐이지 현업에서는 공모전과 대외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마케터 취준생들이 공모전, 대외활동, 인턴을 준비하고 있고 그만큼 차별성이 없지만 또 그만큼 기본적인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합니다.


제가 고민하는 부분은 trade-off입니다. 어떤 것을 선택하게 되면 어떤 것을 잃어야하는 상황을 trade-off라 하는데 제가 이런 상황에 처해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게 되면 얻는 장점들이 분명히 있겠으나 누구나 하고있는 공모전과 대외활동에 대해서는 분명히 취약한 부분이 있을 것 입니다. 현직자 선배님은 저의 trade-off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공모전이 취업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제가 해야만 할까요?


3. 퍼포먼스 마케터와 관련된 공부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혹시 온라인 강의중 추천해주실만한 온라인 마케팅 강의가 있으신가요? 제가 찾아본 것은 패스트캠퍼스, 아이보스, 노아노마드 정도가 있습니다.


두서없는 장문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직자 선배님들의 조언이 간절하게 필요합니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도우미님 외 5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