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전화싫어 담당자는 카톡으로 고객과 소통 중 (스마트스토어 CS 운영)

2025.06.10 10:56

알림톡은메잇트

조회수 93

댓글 0

요새 스마트스토어 셀러분들과 상담하면서 자주 들은 얘기가 있어요.

  • 고객과 연락하기 힘들다!
  • 문의 답변을 남겼는데 보지를 않는다!
  • 맞춤제작, 주문제작 상품인데 연락이 안닿는다!


공통점은 고객과 소통이 잘 안된다는 문제였어요.

특히, 맞춤제작 상품처럼 고객 요청이 들어가는 경우, 이런 문제가 반복되면

작업 중단 → 제작 지연 → 클레임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주문 직후, 고객에게 자동으로 정보를 요청하면 어떨까요?

상품을 구매한 고객과 소통하려면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화는 서로가 부담스럽고, 고객도 모르는 전화는 받지 않아요.

👉 그래서 요새는 카톡으로 CS를 진행합니다!


1. 주문과 동시에 안내 시작 → 고객 응답까지 빠르게

맞춤, 주문제작 하는 셀러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이렇게 맞춤 제작 상품을 구매하고 나면

판매자 또는 CS 담당자는 따로 연락하거나

고객이 요청사항을 남길 때까지 기다려야 했었는데요.

👉 카카오 알림톡을 활용해서, 고객과의 소통을 빠르게 유도할 수 있어요!


(1)  주문 즉시, 고객에게 요청 메시지 발송

: 주문 안내 알림톡 발송


(2) 고객이 쉽게 제출하도록 CTA 버튼 넣어주기



2. 자주묻는 질문, '버튼'으로 정리해두면 끝!

고객 문의를 계속 받다보면, 비슷한 질문과 답변이 반복되는 흐름이 있어요!

  • “사이즈는 어떻게 재야 하나요?”

  • “요청 문구는 어디에 입력하죠?”

  • “이미지는 어디로 보내면 될까요?”


    이 질문들을 매번 설명하지 않고

    알림톡에 버튼 형태로 추가하면 (=CTA 버튼)

    고객은 필요한 정보를 바로 확인하고,

    운영자는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아도 됩니다.


    배송완료 알림톡: [제품 보관 & 섭취법]을 버튼으로 넣었어요!



3. 문의 채널 통합 → CS 대응 흐름이 매끄러워짐

고객 문의가 톡톡, 문자, 댓글, 전화 등으로 흩어져 있으면
담당자 입장에서는 대응 누락 위험이 높아집니다.


👉 알림톡으로 문의채널을 통합해 보세요!

알림톡 하단에 카카오 채널 링크를 포함하면
문의가 한곳으로 모이고,
이후 대응 흐름도 일원화할 수 있습니다.


꿀팁) 링크를 카톡 채널 공지사항으로 넣으면, 다양한 정보를 함께 전달할 수 있어요!



셀러 입장에서 정리해보면

상황CS 채널이 여러 개일 때CS 채널을 일원화_알림톡
고객 요청 수집직접 연락 / 응답 지연주문 즉시 자동 카카오톡 발송
반복 설명전화 / 톡톡 으로 반복 안내버튼 클릭으로 자주 묻는 질문 정리
CS 채널여러 채널로 문의 분산카카오 채널로 통합
작업 흐름정보 누락 시 업무 지연필요한 정보 수집, 빠른 고객 소통으로 업무 효율화

알림톡, CS 채널로 활용하기!

👉 다양한 상품군에 적용해 보세요!
  • 사이즈/요청 문구가 필요한 커스텀 상품
  • 이미지, 텍스트 등을 고객이 직접 보내야 하는 경우
  • 주문 후, 작업 시작 전에 확인이 필요한 구조


스마트스토어뿐만 아니라 모든 CS 운영에서는

문제가 생겼을 때, 대응하는 것보다

문제가 생기지 않게, '미리 안내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 고객이 헷갈리기 전에 먼저 메시지를 보내고

✔️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

✔️ 문의 루트를 통일하면


CS 대응 시간은 줄고,
업무 흐름은 훨씬 단순해집니다.

스마트스토어알림톡고객소통CS메잇트
목록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톡은메잇트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
아이보스 칼럼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