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자동화 툴 정말 많이 보이죠.
그런데, 그 툴들이 정말 '자동화'하고 있나요? 🤔
브랜드 마케터가 자동화를 찾는 이유는
'반복되는 업무에 들어가는 시간과 에너지를 줄이기 위해서' 인데요.
막상 도입해보면 더 복잡하거나,
세팅에 시간을 쏟아붓게 되는 경우도 많죠.
업무에 필요한 자동화 툴, 이렇게 고르면 효율 UP!
✅ 직관적인 사용성
: 러닝커브가 높다면 비추!
이용하기 쉬운 툴이 '진짜 자동화'입니다.
✅ 유연한 커스터마이징
: 설정, 수정이 어렵다면 비추!
업무 목적에 맞게 조정이 쉬워야,
진짜로 ‘내 일’을 덜어줄 수 있어요.
브랜드가 선호하는 '카카오 알림톡 자동화'란?
카카오 알림톡 자동화가 해주는 역할은?
✔ CS 문의 감소 – 고객이 먼저 알림을 받으니 ‘배송 언제 오나요?’ 질문이 줄어듦
✔ 신뢰도 상승 – 고객이 주문부터 배송까지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 추가 구매 유도 – 알림톡과 함께 스토어 방문 링크 제공 가능
✔ 반품 & 클레임 방지 – 배송 상태를 미리 알리면 분실, 오배송 문제 예방
✔ 리뷰 이벤트 홍보 가능 – 알림톡을 활용해 리뷰 이벤트를 안내하고 참여율을 높일 수 있음
✔ 메시지 버튼을 맞춤 설정 가능 – AS 제품 등록, 자사몰 이동, SNS 콘텐츠 페이지 연결 가능
✔ 구매 여정을 관리하며 브랜딩 효과 증가 – 고객이 주문 후 과정을 챙겨주며 브랜드 신뢰도 상승
✔ 고객센터(네이버 톡톡) 연결 가능 – 문의 접수를 빠르게 처리해 불필요한 부정 리뷰 방지
✔ 단골 고객 확보 – 정기적인 알림으로 브랜드와 고객의 접점을 유지 가능
✔ 맞춤형 메시지 발송 가능 – 특정 상품을 위한 별도의 알림톡 메시지 세팅, 발송 가능 (예: 주문 제작 상품)
✔ 고객 구매 경험 강화– 신속한 응대와 주문 처리로 스토어 평가 향상
✔ 마케팅 채널 확장 가능 – 알림톡을 활용해 카톡 채널 추가 유도: 프로모션, 세일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
CS는 줄이고, 브랜드 신뢰도는 높인 알림톡 자동화 사례
📌 고객 문의 1위는?
바로 배송 일정입니다.
고객은 배송 알림이 누락되면(혹은 본인이 놓치고 못보더라도😅)
"내 상품, 잘 오고 있는 걸까?" 하는 불안감을 느낍니다.
무작정 기다리다가 체감상 ‘늦어졌다’고 느껴지면
불만이 쌓여 문의로 이어지게 되죠.
[FAQ 버튼을 넣어 커스텀한 알림톡] _ 배송 알림톡 자동화


[고객 편의를 위해 커스텀한 알림톡]
브라운 면도기는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무상 AS 연장 안내 알림톡(커스텀 O)을 발송하고 있어요.
무상 AS 서비스를 몰랐던 고객도, 신청이 필요한 고객도
카톡에서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커스텀 했어요!
결과적으로,
✅ 고객은 브랜드의 세심한 케어에 감동하고
✅ 브랜드는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소비재처럼 자주 사용하는 제품일수록,
고객과의 관계 유지가 핵심이에요.
사용법 안내, 혜택 알림, 사후 관리까지 챙겨주는 브랜드라면
단골이 생기지 않을 수가 없겠죠? 💘
📈 자동화된 알림톡을 쓰면 이런 점이 좋아요!
💡 "배송 문의가 줄어드니, CS 업무가 확 줄었어요!"
💡 "고객이 직접 배송 조회를 하니, 응대할 일이 줄어들었어요."
💡 "알림톡에 스토어 링크를 넣었더니, 추가 구매가 늘었어요!"
💡 "리뷰 이벤트를 알림톡으로 홍보했더니 참여율이 확 올라갔어요!"
💡 "고객센터 바로 연결이 가능해 안 좋은 리뷰를 미리 막을 수 있었어요!
고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것이 알림톡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알림톡에 브랜드 색깔을 담아 커스텀하면
고객은 더 오랫동안 제품과 브랜드를 기억해요.
판매는 끝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가 시작되는 순간입니다.
브랜드가 업무 자동화에 활용한 알림톡 사례를 참고해 보고
우리 스토어, 알림톡에 활용해 보세요!
(원본 게시글로 이동하시면 더 많은 사례를 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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