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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홍 라이브 방송할 때 90%가 놓치는 치명적인 실수

2025.02.25 15:46

뷰티더라이브

조회수 3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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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혹시 왕홍 라이브 방송을 하면 제품이 금방 완판되고 브랜드 인지도가 급상승할 거라고 기대하셨나요?

방송을 진행해보니 어떠셨나요?

아마 기대한 만큼의 판매량이 나오지 않아서 당황스러우셨을 수도 있는데요!

사실 왕홍 라이브 방송도 어떤 왕홍과 협업하는지, 방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집니다.

즉, 왕홍 라이브 방송은 단순히 "방송을 한다."는 것만으로 성공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어떤 왕홍과 협업해야하는지?

내 제품이 방송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지?

왕홍들이 제품을 방송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무엇일지?


이런 부분을 모르고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 투자 대비 결과가 좋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업계 전문가가 아니면 알기 어려운 몇 가지 핵심 포인트를 오늘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왕홍 라이브 방송을 했는데 판매량이 저조했던 이유


중국 Top급 왕홍들은 보통 2~3시간, 길게는 하루 종일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한 번의 방송에서 20~30가지 제품을 소개하는 경우도 일반적입니다.

(일부 TOP급 왕홍 중에는 제품 링크를 100개 가까이 걸어 두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TOP급 왕홍들의 방송은 방송 초반에는 동시 접속자 수가 10만 명을 넘기도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실시간 시청자 수는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플랫폼 내 토우류 광고( 投流, tóu liú, 토우류) 를 활용해 시청자 트래픽을 유입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라이브 방송에서 우리 브랜드사 제품이 최대한 앞 순서에 배치되지 않으면 기대한 만큼의 효과를 보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방송 순서가 뒤쪽이라면 이미 구매력을 가진 고객들은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떠나버린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2. 최대 효과를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뷰티더라이브에서는 라이브 방송 초반, 즉 우리 브랜드사 제품의 순서가 10번째 안에만 들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필수 조건이 필요합니다.

1) 제품력이 탄탄해야 해요!


왕홍들은 매일 수십, 수백 개의 제품 제안을 받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올리브영 1위! 글로벌 00만 병 판매!" 이런 스토리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 수 많은 제품 제안 중 우리 브랜드가 왕홍 MD 팀 눈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아래 내용이 필수적입니다.

1. 브랜드에 대한 정보(品牌背书)

  • 브랜드 소개: 브랜드가 어떤 가치와 역사를 가지고 있는지?
  • 입점 정보: 면세점, 호텔, 백화점, 올리브영, 피부샵, 병원 등 어디에 입점해 있는지?
  • 유명인사 추천: 아이돌, 배우, 유명 드라마 여주인공 추천템 등 신뢰를 줄 수 있는 요소들

2. 제품 효능

  • 핵심 성분 소개: 주요 성분 2~3개를 중점적으로 강조하고, 추가 성분들은 숫자로 정리 (예: 7가지 히알루론산, 5가지 펩타이드 등)
  • 효능 한 줄 정리: 미백 / 물광 / 항산화 등 핵심 효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 증명할 수 있는 데이터 첨부:
  • 방송 진행 시 과장된 표현을 방지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임상 보고서, 기능성 테스트 결과 등을 첨부
  • 모든 효능 설명에는 근거 자료가 있어야 함 (플랫폼 규정 준수)
  • 숫자로 효능 증명: 예를 들어 미백 효과라면 "7일 후 피부 톤 개선, 14일 후 잡티 감소, 28일 후 전체 톤업 효과" 등 수치로 변화 설명

이런 요소들이 포함된 제품 설명 및 제안 내용이 있으면 왕홍 전문 MD팀이 브랜드를 좀 더 주목하고 방송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중국 내 충분한 재고를 확보해야 해요!

TOP급 왕홍들은 판매량에 따라 인센티브를 받는데요.

그렇다 보니 방송하는 동안 충분한 판매량이 발생되지 않으면 왕홍들이 가져갈 이익 역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로 왕홍들이 저희 뷰티더라이브와 첫 상담을 할 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재고량입니다.

재고가 부족하면?

방송 도중 품절되면 추가 판매 기회를 놓칠 수 있고.

고객 불만 발생의 여지가 있어 왕홍의 이미지에 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왕홍 라이브 방송을 준비할 때는 중국 내에 충분한 재고를 확보해 두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크로스보더 방식을 통한 보세창고 재고 역시 가능합니다.)

3) 배타적 혜택을 제공하면 검색 노출 확률이 올라가요!

왕홍들도 자신들의 방송에서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싶어 하는데요.

그러려면 그들만의 "특별한 혜택"이 필요합니다.

"특별한 혜택" 이라 함은 아래와 같은 방식이 있을 수 있는데요!

  • 해당 왕홍만을 위한 특별 할인가 적용하기
  • 추가 증정품 제공하기
  • 고정 판매 수수료 제공하기

왕홍과 협의하에 이러한 배타적 혜택을 제공한다면?

왕홍이 사전 홍보 영상을 만들어 SNS에 미리 홍보해 주고,

라이브 방송 내 조금 더 앞순서에 배치하여 적극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라이브 방송 해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중국 라이브 방송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초기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브랜드 사들은 저희와 같은 중국 전문 유통사들을 통해

비용 지불 없이 라이브방송을 통한 중국 시장 판매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왕홍 측에 지불할 판매량에 비례한 00% 인센티브는 필요할 수는 있습니다.

(왕홍 MD팀의 관점에서 제품과 브랜드의 제품력에 확신이 든다는 가정 하에서 말이죠.)

조금씩 라이브 방송을 통해 판매테스트를 진행해보며,

중소형 왕홍, 여러 B2B 판매 업체, 일반고객 등 다양한 판매 경로를 모색해보세요.

중국 라이브 방송을 제대로만 활용한다면?

뷰티 브랜드사의 중국 진출에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TOOL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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