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내 K-뷰티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책임지고 있는 뷰티더라이브입니다.
어떤 왕홍이 우리 브랜드사와 잘 맞을까요?
객단가가 높은 제품을 판매하고 싶은데... 어떤 왕홍이 잘 판매할 수 있을까요?
팔로워 수, 연령대, 지역, 성비 어떤 게 가장 중요한가요?
아마 왕홍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싶은 브랜드사 대표님 및 담당자분들이라면,
브랜드사의 이미지에 가장 잘 맞는 왕홍과 함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싶어 하실 텐데요,
사실 중국 라이브 방송을 위한 왕홍을 선정할 때는,
팔로워 수 이외에도 고려해야 할 요소가 참 많습니다.
오늘은 저희 뷰티더라이브가 브랜드 사 별 왕홍을 선정하는 기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왕홍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은 3분만 시간 내어 한 번 읽어보세요!
팔로워 수만 보고 비싼 비용을 들여 TOP 급 왕홍을 섭외했으나,
정작 라이브 방송 판매량은 저조한 경우, 혹시 없으셨나요?
사실 왕홍들의 팔로워 수는 매우 핵심적인 고려 요소이지만,
팔로워 수만 보고 큰돈을 들여 왕홍 라이브 방송 진행을 결정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저희 뷰티더라이브가 왕홍과 라이브 방송 협업을 진행하는 몇 가지 요소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컨셉
중국의 왕홍들은 뷰티, 의류, 식품과 같은 특정 카테고리에서 전문성을 바탕으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우리 브랜드와 어떤 왕홍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에 적합할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왕홍이 이전에 어떤 컨셉으로 어떤 카테고리의 제품을 주로 다뤄왔는지를 기본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라이브 방송 컨셉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왕홍의 컨셉은 제품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편인데요.
예를 들어, 차분하고 조용한 말투로 우아하게 제품을 설명하는 왕홍이라면? 500위안 이상의 제품, 프리미엄 라인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적합하고,
큰 목소리로 빠르게 비교적 재미있게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친근한 느낌의 왕홍이라면? 가성비 좋은 제품, 보다 대중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숏폼 컨셉
왕홍이 기존에 업로드 한 숏폼 콘텐츠가 주로 어떤 내용인지를 확인할 필요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유럽에 방문하거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는 등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도시 여성의 이미지를 연출하는 왕홍이라면?
비교적 고객단가인 에스테틱 제품, 메디컬 코스메틱 제품 등 프리미엄 라인의 브랜드 사 제품들이 협업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 여행을 가거나 한국 아모레 본사에 방문하는 등 비교적 한국 친화적인 콘텐츠를 자주 업로드하는 왕홍이라면?
한국 브랜드 사에 비교적 우호적인 성향을 보일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ex. 도우인 왕홍 오은문 中韩吴恩文夫妇 (팔로워 수: 86.3만)
-우아한 도시 여성 이미지
-객단가 높은 제품 판매
-백화점 브랜드, 에스테틱 제품 판매
2. 판매 제품 가격대
통상 왕홍 시장은 제품 가격대별로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라이브 커머스 진행 시 100위안대 제품 전문 왕홍은 해당 가격대의 제품을, 프리미엄 제품 전문 왕홍은 1,000위안 이상의 제품을 주로 다룬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보통 500위안 이상의 제품부터는 높은 객단가 축에 속합니다.)
그렇다면 왕홍들이 이전 판매했던 제품의 가격대를 알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경우, 데이터 분석 플랫폼 '찬마마(蝉妈妈)'를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왕홍이 판매한 상품 중 TOP 10 혹은 TOP 5 제품으로는 어떤 제품이 있는지, 가격, 찌즈(机制) 등의 데이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찌즈(机制)란?
제품 구성과 관련된 모든 세부 사항을 점검하고 상품 등록과 링크 설정을 하는 작업을 의미
각 제품마다 제품 특징, 가격, 증정품, 배송 정보 등을 포함한 자료를 깔끔하게 정리해서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필요
ex. 도우인 왕홍 可以叫我nina (팔로워 수: 106.9만)
- 5,000위안부터 10,000위안 이상의 제품까지 판매 가능
3. 팔로워 데이터
1) 팔로워 수
팔로워 수가 많은 왕홍일 수록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3,000만 명의 1%와 30만 명의 1% 전환율은 실제 숫자에서 큰 차이를 보이니까요.
하지만 팔로워 수가 곧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실제 저희가 함께 진행했던, 팔로워 수도 많고 콘텐츠 품질도 뛰어난 톱 티어 왕홍들 중,
라이브 커머스 판매 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간혹 있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판매 경험이 부족한 왕홍과의 협업은 보다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2) 팔로워 중국 내 분포 지역
왕홍의 팔로워들이 주로 어느 지역에 분포하는지는 참고 사항일 뿐, 왕홍을 선정하는 핵심 기준은 아닙니다.
중국의 1선 및 준 1선 도시에 거주하는 팔로워들은 소비력이 높아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지역만 보고 소비력을 예측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콰이쇼우에서 활동 중인 왕홍 '신바(辛巴)'의 팬층은 북방 6개 성(허베이, 산둥, 랴오닝, 헤이룽장, 허난, 산시)에서 45%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동북 3성에 거주 중인 팬층의 소비력이 낮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동북 지역 특성상 남성들이 외지에서 돈을 벌어 고향에 있는 아내에게 보내는 경우가 많아,
동북 3성의 여성들은 비교적 높은 소비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왕홍을 선정할 때는 단순한 지역적 요소보다 실제 구매력과 판매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 콰이쇼우 왕홍 신바 辛巴 (팔로워 수: 약 1억 명)
3) 팔로워의 성별
마찬가지로 팔로워의 성별도 왕홍을 선정할 때 참고할 요소 중 하나일 뿐, 중요한 기준은 아닙니다.
여성 팔로워는 남성보다 소비 범위가 넓고 구매력이 높은 편이라 여성의 비율이 높을수록 선호하는데요,
하지만 남성 팔로워 비율이 높아도 남성 팔로워는 반품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남성에게 적합한 제품을 판매하는 왕홍과 협업한다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즉, 성별만으로 왕홍을 판단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사와 함께할 왕홍은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브랜드의 컨셉과 이미지에 시너지를 내줄 수 있는 왕홍과 함께하면,
쉽고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단기간 내 폭발적인 매출 상승까지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왕홍 선정 관련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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