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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성 2배 , 순이익 1.5배 만드는 AI 이커머스 활용법 AI 활용 어디까지 하세요?

2023.12.06 17:32

근육돌이

조회수 4,384

댓글 14

안녕하세요 근육돌이 입니다.

정말로 많은 변화를 느낀 9월 10월 11월 지나고

12월이 되었습니다 다들 안녕하시지용?ㅎ


세상에 여러 사건들이 많지만

저는 이번에 AI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GPT 4 등장 시점 부터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미 그 전 부터 세상에 AI로 인해

많이 변하겟지~ 근데 10년뒤 이겟지

하면서 그냥 .아 그렇구나 했는데


이게 10년이 아니라 3년? 안에

모든 직군 과 산업이 많이 변화하고

다양하게 새로운 시도가 이뤄지고

혁신이 생길 거 같다 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마케팅 관련 직군은

벌써 부터 많은 변화의 바람에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실 사용 사례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인 사례 3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운영하시는 운영자

혹은 마케팅을 하는 마케팅

대행사의 마케터나 디자이너

그리고 실무를 하시는 여러

많은 분들이 알고 있으시겠지만

이렇게 활용하면 너무~ 좋다! 싶은


5가지가 있습니다.


1. 광고 카피 및 기획 만들기

2. 광고 소재 이미지 만들기

3. 광고 데이터 분석 시각화

4. 시장 조사 기획 전략

5. 포토 촬영을 대체 할 시각화


정말로 어려웠던 부분들이 

더 빠르게 생산성이 증가하고

더 많은 양의 컨텐츠를 생산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4가지 사례를

실제로 저희가 성과 나온 컨텐츠

까지 보여드리면서 다양하게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글을 작성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GPT를 활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른 AI 를 다양하게 겸해서 쓰지만

메인은 역시 Chat GPT 입니다

GTP 의 성능이 압도적입니다 우선 

생산해 내는 컨텐츠의 질이나 품질이

사용하는 유저에 따라서 다르지만 

GPT를 잘만 쓴다면 굉장히 좋은 

컨텐츠 결과 생성이 가능합니다


GTP S 로 변화하면서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아시겠지만!!


- 300페이지 분량의 학습 가능

- 이미지와 폰트 다양한 파일 인식 확대

- 학습 연산 처리가 길어지고 답변도 길어짐


제가 느끼는 4가 된 이후에 더 똑똑해진

모습이 확실히 보입니다!


5가지 사례가 그래도 실무에서

활용 할 만큼 너무나도 퀄리티 있는 

결과물들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1번 부터 어떻게 했는가?

하나씩 풀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광고 카피 및 기획 만들기

이미지 결과물과 카피를 출력하는 프롬프트 (질문) 을 넣었습니다

이렇게 잘나옵니다. 이걸 이제 합치기만하면

결과물이 광고 소재가 되는 것 입니다.


정말로 뚝딱입니다. 실제로 

촬영 이나 이런거 하나도 없이 진행한 결과물

어? 이게 효율이 나올까?


네 나오더라구요!

저희 운영하는 업체중

패치 업체는 해당 GPT 출력

이미지로 ROAS 목표치 170% 

뷰티 제품으로 일 광고비 1천만원

이상 소진 하는 성과도 보였습니다.


광고주 보호 데이터 보호 차원에서

언급만 해드리는 것 이구요!


이게 사람이 만든 컨텐츠만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것이

정말로 많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활용한 것이냐?


준비물 

- 카피 관련된 법칙이나 책의 내용

- 내가 잘 썻던 카피의 예시

- 카피를 잘 쓰는 방법에 대한 글과 내용 


이것을 GTP S 에 학습을 시킵니다.

양이 많을 수록 좋고 예시도 많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예시를 충분히 

데이터를 구분 지어서 정리합니다


GPT S 에 이제 먹여줍니다.

데이터를 먹여주고 이제 프롬프트를 

짜줍니다.


프롬프트 아까 명령 과 조건 이라고

말했죠 명령과 조건을 간단하게 

짜는것 보다 구체적 일 수록 내가

원하는 답변을 받기 좋습니다.


예) 

너는 카피라이터야 , 온라인 여성 의류 쇼핑몰 카피를 작성하는데 페이스북 이라는 매체에 써볼꺼야 짜줘


라고 하는 역활 부여 후 목적과 상황을 설명하는

프롬프트를 짜라고 사람들이 많이 

교육하죠? 근데 거기서 원하는 

멋진 세련된 카피가 나올까요?

절대 안나옵니다~! 절대로 입니다


이렇게 짜야합니다


역활 : 0000 이고 000에 적합하게 잘 쓰는 전문가야

세부 내용 :

- 타겟

- USP

- 세부 장점

- 광고 지면의 위치

- 광고 지면의 특성

- 페르소나 (고객의 이야기)

- 사용할 카피의 법칙 : 000법칙 , 000법칙 등등 

법칙은 내가 학습시킨 데이터에서 가져옵니다


그리고 


조건 

- 광고는 무조건 한국어로 50자 이내로 해줘

- 광고 출력시 

메인카피 : 

서브카피 : 

이렇게 2개 항목으로 출력해줘

- 등등등 조건을 많이 걸 수록 내가 부합하는 형태로 나와줍니다.


샷 (예시)

- 이번에 이런이런 컨텐츠 카피가 잘나왔어

- 이런 카피가 CTR이 좋아 

- 이런 예시가 성과가 좋아 등등


 넣을게 너무 많죠?


저희는 이렇게 정리하면 프롬프트를

a4 분량으로 3장 까지도 작성 해봤습니다.


왜 이렇게 길게 작성하냐?

길게 구체적으로 역활 부여하고

조건 과 해야하는 업무에 대해서 적용하면

그 학습을 통해서 나한테 완벽한

챗봇이 완성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역활 부여 할 때

카피 짜자 라고 말하면

이렇게 요청해줘 라고 해서

1번~6번의 조건값을 입력하도록 

요청하는 형태의 대화가 이뤄지도록

만들면 굉장히 성과 있는 카피가 나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카피를

넣고 이미지로 출력해줘! 라고 하면


친구가 속삭였어요! 니 얼굴에 별 빛이 내린거야?

라는 카피를 이렇게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정말 바보같은 카피 나 내용 답변을 

받는 사람들은 본인이 어떤 인풋을 넣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번 

학습시킨 GTP의 수준은 이미 향상 되어 

월등한 성능을 보이고 그것을 저장해서

빠르게 활용이 가능하니 너무 너무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적극 광고 소재 제작에 

활용해보세요 저희도 내부에서 활용하면서

광고주들의 광고 소재 수량과 품질에 

다양성을 더 풍성하게 50% 이상은

바로 끌어올린 느낌으로 느껴집니다.


광고소재는 바로 활용하기 좋겟죠?ㅎㅎ



2. 광고 소재 이미지 만들기

별도의 상황 부여나 내가 촬영하기 힘든데

어떤 포즈나 만들고 싶은 이미지가 있는데

금방하지 못하고 모델 섭외나 

이런부분에 대해서 리소스 부족하면



이렇게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합니다


내가 원하는 모습을 표현을 요청하거나

그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GPT 통한 DALL E 3 를 통해서

출력이 되는데 엄청 세심하고

정말로 내가 원하는 느낌이 확실하게

연출이 됩니다.. 이거 참 대단하다

싶을정도로 이질감이 거의 안느껴지는

느낌으로 출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미지 출력시


DALL E 3 랑 함께 운영하기

좋은 이미지는 파이어플라이

포토샵 실사화 하는것데 특화

그리고 미드저니 같은것도 

같이 쓰면 좋습니다 1개로

출력하겟다? 생각하지마시구

우선 출력해서 출력한 이미지를

다시 프롬프트 화 하거나 

이미지 참고를 시켜서 제작하면

제작되는 AI 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최적의 결과를 맞춰 갈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만들때 에도

위에 말했던 카피 프롬프트 짜느것

처럼 최대한 구체적으로 말하시고


세밀한 부분까지 잡아주면

실제로 그부분까지 다 그려주는

미친 AI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 광고 데이터 분석 시각화


리뷰 2만개 긁어서

사람이 필터링 걸고 분석하면

얼마나 걸릴까요?


몇시간 아니 몇일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GPT는 단 2분만에 해냅니다

반복되는 리뷰 숫자 와 

단어 그리고 내용 까지도

분류해줍니다. 그리고


정말로 긴 리뷰의 내용을 분석해서

긴리뷰에서 잘나오는 반복되는 문장이나

구절 혹은 내용 시각화도 됩니다.


너무너무..빠릅니다 정말로

그리고 엑셀로 출력해달라 하면

출력도 뚝딱 1분안에 해줍니다


물론 너무 복잡한 분석은 어렵지만

정리가 잘된 데이터를 이용하면

정리속에서 찾아내고 도출 해내는 

것으 너무 쉽게 잘 해냅니다.


그런 내용을 시각화 해달라하면

파이션 코드를 짜서 시각화 코드로

이미지 출력까지 완벽합니다...ㅎㅎ


안 쓸 이유가 없겟죠?



4. 시장 조사 기획 전략


엄청나게 많은 쇼핑 순위 데이터를

긁어서 넣은 다음에 년도별로 카테고리별

상품의 추이와 어떻게 순위가 

형성 되어 있는 지를 넣고 그리고

리뷰 데이터나 시장 데이터를 넣어서

시장조사도 뚝딱 해냅니다.


물론 참고용이고 마케터가 인사이트가

있어서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전달은 사람이 해야할 몫이긴 합니다


다만 해석도 가능합니다 참고 할 수 있는

해석을 해달라하면 그 해석을 바탕으로

사람이 의사결정만 하면 되는 것이죠


너무 쉽죠? 정말로 쉬운 시장조사

예전에 몇일 걸리던 혹은 몇시간

걸리던 행동을 데이터 취합만 하고

크롤링하거나 혹은 월래있던 데이터를

바탕으로 예측관련된 데이터도 

뽑아내 볼 수 있으니 앞으로


데이터를 정리해두는 기술이나

프로그램은 필수 요소가 될거같긴합니다.


여러분들도 활용해보세요

크게 지식이 없어도 데이터 정리만

잘해서 넣으면 분석 인사이트가

1분 만에 완성 되니까요!


5. 포토 촬영을 대체 할 시각화

제품 누끼나 이런거 촬영 많이하시죠

쇼핑몰에서 이제는 누끼 촬영만해서

그냥 배경을 입히면 다양한 촬영이 

대체가 가능해집니다 소품 촬영 같은거


촬영한 사진아닙니다 

그림자까지 완벽합니다


합성을 해주는 AI 입니다

여러가지 버전이 많습니다

찾아보면 수십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 골라서 내것에 맞는

AI 를 찾으시면 됩니다


1분이면 소품? 배경?

다됩니다. 정말 신기합니다


이제는 이런 촬영에 대한 니즈가

더 줄어들거 같습니다


아직은 배경의 종류의 한계

혹은 합성한 이미지는 픽셀이

너무작아서 사용성의 한계

등이 있지만 AI가 이제 1년 된

상황에 이정도 결과물은 미쳤죠


2년 3년 뒤이면 어떻게 될까요?

너무 재미있는 시장이 된거 같습니다.


이걸 지금 부터 차곡 차곡 활용하고

익숙해 진다면 매출 2배 생산성 2배는

아무래도 쉽게 되지 않을까요?


여러분들도 AI를 활용해서

쇼핑몰의 자동화 또는 생산성

증대에 한번 힘써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파이팅!! 입니다!!


그 AI 전문가 어떤 박사님이 말한게 생각합니다


AI는 사람을 대체 하지 못한다

AI를 쓰는 사람과 쓰지 않는 사람이 나눠지고

쓰지 않는 사람을 쓰는 사람이 대체할 것이다

라고 합니다. 그 만큼 중요한 시기이니 모두둘

활용 제대로 해보시고 ! 학습 또 학습 합시다 파이팅

AI이커머스마케팅모먼트AI광고실무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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