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요식업 마케팅 완전 정복 시리즈] 제2편 인스타그램에서 내 매장이 검색되게 하려면?

2023.05.23 16:56

태그바이컴퍼니

조회수 1,387

댓글 1

식당을 운영하는데, 혹시 아직도 맛집 검색을 신경 쓰지 않고 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잠재고객의 핵심 유입 경로를 놓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는 이제 더 이상 식당을 갈 때, 검색 없이 방문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데이트 할 때뿐 아니라 회사에서 점심을 먹으러 갈 때도 먼저 알아보고 방문하죠. 그야말로 매장 방문을 위한 정보의 흐름은 이제 모두 온라인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는 그중에서도 매장 탐색에 가장 큰 영향을 차지하는 인스타그램 인기 영역 노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 탭은 고객 구매 여정 중 탐색의 영역으로 고객이 가장 높은 관여도를 갖고 행동하는 곳입니다. (고객 구매 여정이 기억 안 나시는 분은 1편을 참고하세요) 그래서 이곳에서의 노출은 바로 매장 방문과 매출로 연결될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검색은 고객의 맛집 검색에서 가장 활발히 사용되는 매체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집중적으로 신경을 써야 할 영역입니다.

인스타그램 검색 마케팅을 기획하기 전에 우선 검색 페이지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인기”, “계정”, “오디오”, “태그”, “장소” 총 5개의 탭이 나옵니다.


그럼 이제 이 중에서 어떤 탭이 더 중요하고, 어떤 방식으로 노출을 만들어낼지 하나씩 알아볼까요?

-인기

인기 탭은 각 탭에서의 게시물 성과를 분석해 모아주는 페이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인기 탭은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화면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긴 하지만, 태그, 플레이스 등을 잘 관리하면 자동으로 이 영역에 노출되기 때문에 다음 탭들의 관리에 집중하면 됩니다.

-태그-인기 게시물

맛집 검색의 핵심 페이지는 태그 페이지입니다. 일반적인 고객의 탐색 순서는 “인기” → “태그-인기 게시물”, “태그-최근 게시물” 순서로 더 많은 정보를 찾기 위해 이동​합니다.

태그-인기 게시물 탭은 해당 태그가 달린 게시물에 연관된 계정의 영향력, 게시물 퍼포먼스 (관여도), 시의성 등을 기준으로 노출을 해줍니다.


-태그-최근 게시물

태그-최신 게시물은 순수하게 해당 태그의 최신 게시물을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인기 게시물보다는 노출 강도가 덜하지만, 최근에 작업용 콘텐츠가 많아져, 고객이 일부러 최신 게시물을 찾아보기 때문에 이 영역의 관리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태그-릴스

릴스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콘텐츠라 따로 영역을 만들어 할애하고 있습니다. 또한 릴스 콘텐츠는 고정으로 인기 탭에 최상단에 포함되기 때문에 릴스 콘텐츠를 만들어 노출 확률을 더욱 높일 수가 있습니다.

-장소

마지막은 장소 탭입니다. 장소는 우선 지도를 최상단에 보여주며, 그 아래 인기, 최근 콘텐츠를 순서대로 보여줍니다. 인스타그램의 장소는 지도 데이터와 페이스북 체크인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체크인을 통해 내가 마음대로 매장의 지역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매장명과 위치를 정확하게 등록할 수도 있지만, “연남동맛집”을 내 지역 태그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해 놓으면 “연남동맛집”을 검색했을 때 내 매장이 가장 먼저 나오겠죠.

그럼 이 영역들에 노출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떤 활동들을 해야 하는지 살펴볼게요.

우선 너무도 당연하게 최상단 리스트 점유를 목표로 하는 게시물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게시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은 아래 두 가지 방법이 있으며, 둘을 적절히 병행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제 실제 게시물을 올릴 때 신경 써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사진 사진 사진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진입니다. 한눈에 고객의 시야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사진이 너무도 중요합니다. 특히 인플루언서를 선정할 때도 꼭 사진을 잘 찍는지를 확인해야합니다.

2)해시태그 활용기법.

해시태그를 어떻게 다느냐에 따라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 태그는 약 10개 내외로만 달아주세요. 태그는 30개까지 달수 있지만 내 게시물 노출 영역이 분산되기 때문에 너무 많은 태그를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매장 이름 관련 태그는 1~2개를 꼭 포함해 주세요. 인스타그램 검색은 탐색뿐 아니라 리뷰로도 활용되기 때문에 리뷰를 모아서 보여주기 위해 꼭 공통된 태그인 매장 이름 등을 활용해 주세요.

  • 그 외 태그는 메뉴와 내 매장의 상권에 방문할 사람들이 찾을만한 태그를 올려주세요.

  • 예) 연남동 브런치 매장 사례 상권 관련 태그: #연남동맛집, #연남맛집 메뉴: #브런치, #팬케이크, #연남동브런치, #연남브런치 상권 관련 간접 태그: #홍대, #연남동카페

  • 좋은 태그를 찾기 위해서는 먼저 검색을 해보세요. 게시물이 많은 태그를 이용하면 더 많은 노출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속버스터미널맛집은 게시물이 1,000+개 정도지만 #고터맛집은 5.5만 개의 게시물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고터맛집 태그를 활용해야겠죠. 역으로 연남동처럼 게시물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개수가 좀 더 적은 연관 태그를 활용해서 경쟁률을 낮추는 것도 하나의 전략입니다.

  • 지역 태그를 꼭 포함해 주세요 모든 게시물에는 꼭 지역 태그를 포함해 주세요. 지역 태그 모아보기를 통해 올라간 모든 게시물을 한꺼번에 리뷰할 수 있게 해줍니다.

  • 프로필 태그도 꼭 포함해 주세요 이 내용은 인플루언서나 체험단에만 해당되며, 지역 태그와 마찬가지로 모아보기를 통해 올라간 모든 게시물을 한꺼번에 리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 체험단을 어떻게 모집하면 되는지 알려드립니다.

인플루언서가 우리 매장 게시물을 만드는 데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 매장으로 초대해서 실제 체험을 하게 한 뒤 게시물을 올리게 합니다. 이때 좋은 인플루언서를 고르기 위해서는 두 가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단순 팔로워가 아니라 핵심 지표를 봐야 합니다.

-음식 사진을 잘 찍는지 봐야 합니다. 음식 사진으로 판가름하기 어려울 때는 일반적으로 사진을 잘 찍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인플루언서에게 우리 매장 사진을 공유해서 리뷰 게시물을 올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직접 방문해서 체험하고 생생한 리뷰를 올려주면 더 좋지만, 비용의 이슈라든지 우리 매장의 지역 접근성 때문에 내가 원하는 인플루언서를 구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다양한 매장 사진을 찍어 인플루언서에게 공유한 다음 게시물을 올려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고객은 이미지 위주로 게시물을 보기 때문에 태그다는 규칙만 잘 활용한다면, 굳이 모든 인플루언서를 매장에 초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은 '제3편 맛집은 블로그 마케팅 이렇게 해야한다'로 돌아오겠습니다!

by 태그바이(인플루언서 모집)

맛집마케팅 카페마케팅 외식업마케팅 태그바이 인플루언서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대견이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