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더 나은 인플루언서 반응률을 만드는 전략 및 인플루언서 마케팅 템플릿 공유

2023.05.17 16:58

꼬미쥔

조회수 1,362

댓글 1


오늘은 더 나은 반응률을 이끌어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콘텐츠를 만드는 전략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반응률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데요, 반응률이 높은 콘텐츠일수록 알고리즘 상 좋은 콘텐츠라고 인식되기 때문에 반응률을 이끌어내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률로 측정되는 지표는 어떤 것인가요?

반응률로 측정되는 지표는 플랫폼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좋아요

📍 댓글

📍 저장수

📍 링크 클릭

📍 스티커 클릭

📍 프로필 이동


그렇다면 참여율과 도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참여율 같은 경우는 얼마나 해당 인플루언서, 해당 콘텐츠와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지를 측정할 수 있지만 도달은 오디언스 규모가 얼마나 되는지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달률은 굉장히 높았지만, 댓글이나 좋아요가 많지 않은 게시물은 오디언스의 관심을 많이 끌지 못한 콘텐츠라는 방증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도달률은 낮았지만, 댓글이나 좋아요, 저장 수 등이 높은 콘텐츠는 많은 사람에게 전달 되지는 않았지만 소수의 진실된 오디언스들에게 다가갔다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좋아요, 댓글, 저장수를 모두 같은 선상에 두는 것보다는 어느 정도 가중치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요 한번 누르기는 쉽지만 댓글은 더 공수가 많이 드는 작업이니까요, 브랜드마다 두는 가중치는 다르겠지만 예를 들어 댓글 하나는 좋아요 10개와 같은 선상에 둘 수 있겠죠?


또한 저장 같은 경우는 저장해 놓고 또 볼만한 가치가 있는 콘텐츠라는걸 의미하기도 한답니다. 따라서 저장수가 높은 것도 의미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어요

인플루언서의 반응률이 브랜드에 중요한 이유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브랜드에 대해 말하는 내용이나, 말하는 방식에 따라 브랜드를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케터들은 세심하게 어떤 전략으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 할 것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최근,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들을 앞세워 브랜드의 메시지를 성공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브랜드의 이미지와 메시지와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이 해당 크리에이터의 반응률을 통해 고객들과 감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고 구매 결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의집 오하우스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UGC 마케팅을 통해 반응률을 높인 성공 사례를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오늘의 집의 ‘오하우스(oh! house)’ 입니다. 오늘의 집에서는 주기적으로 홈/리빙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앰버서더 형식의 오하우스를 기수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오하우스 멤버들이 제작한 콘텐츠는 오늘의 집 플랫폼의 콘텐츠를 더욱더 풍성하게 만들어줄 뿐 아니라, 오하우스 멤버들이 결속력과 오늘의 집에 대한 신뢰도와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주었습니다. 이렇듯 앰버서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높은 반응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앰버서더 마케팅에 대해서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블로그 글을 참고해 보세요

앰버서더 마케팅을 위한 완벽 가이드

그렇다면 반응률이 좋은 인플루언서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피처링에서는 진실한 반응률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표를 해당 인플루언서의 유효 팔로워로 보았습니다. 유효 팔로워란? 봇이나 유령계정 등을 제외한 실제 계정의 팔로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효 팔로워가 높은 인플루언서를 섭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또 너무 반응률이 이상하게 높은 인플루언서가 있다면 해당 인플루언서도 경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반응률이 높지만 댓글에 단순 이모지를 나열하거나 외국인들이 댓글을 다는 등의 의미 없는 반응률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피처링 리포트를 통해 전반적인 반응률을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나온 인플루언서 같은 경우는 우선 평균 좋아요가 1만 이상이며, 팔로워 대비 반응률이 높은 것으로 보아, 높은 반응률을 기대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오디언스 비율이 96%가 한국인이기 때문에 진행해도 괜찮은 인플루언서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인플루언서의 반응률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세요

정확히 어떤 반응률을 타깃으로 콘텐츠를 제작할 것인지 먼저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저장수가 높은 콘텐츠가 목적이라면 저장할만한 정보전달이나, 팁 등을 전달하며 브랜드에 대한 소구하는 것이 좋으며, 댓글이 높은 콘텐츠가 목적이라면 친구를 소환하거나 댓글을 달면 어드벤티지를 부여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명확한 목표 설정입니다.


다양한 콘텐츠 유형으로 실험해 보세요

동일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콘텐츠여도, 어떤 것은 숏폼 형식이, 어떤 것은 긴 브랜디드 형식이, 어떤 것은 사진이 더 높은 반응률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각 메시지가 어떤 형식으로 제작되었을 때 효과적일지를 생각하고 그다음 제작해 보세요, 혹은 어떤 유형이 반응률이 높은지 모르겠다면 하나씩 다 시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 중 높은 반응률을 끌어냈던 형식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에게 창작의 자유를 제공하세요

너무 제한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은 모든 콘텐츠가 획일화될 수 있고, 오히려 이러한 획일화된 콘텐츠들은 오디언스로부터 콘텐츠에 피로도를 느끼게 만들기 때문에 인플루언서들로 하여금 높은 반응률을 끌어낼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들 자체도 본인들의 피드에 올라가고, 커리어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높은 반응률을 끌어낼 수 있도록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상적인 반응률

출처 : GIRN


다음은 GRIN 에서 제공한, 각 플랫폼 별, 인플루언서 규모별 이상적인 반응률입니다. 위의 표에 적혀 있는 이상적인 반응률에 따라 목표하는 KPI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위의 반응률에 따라 콘텐츠의 실패, 성공 여부도 판단할 수 있겠죠?

지금까지 반응률에 대한 중요성과, 반응률을 높이는 전략 등을 전달 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률이 높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결국 성공적인 콘텐츠로 이어지기 때문에 콘텐츠 제작 전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링크의 메뉴에서 유용한 자료 - 캠페인 템플릿을 보시면 

인플루언서 제안서, 계약서, 콘텐츠 가이드의 양식을 무료로 다운 받으실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무료 인플루언서 마케팅 자료 다운 받으러가기 



인플루언서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릴로91님 외 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