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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03 20:03

우장관상회

조회수 3,205

댓글 13

공식1 - 소비자의 ㄱㅁ, ㅁㅈ를 파악하자!

공식2 - 'ㅍㅍ' 이것만큼 강력한 도입부는 없다!

공식3 - 여기서만큼은 영화감독이 됩시다!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실패를 응원하는

우장관상회입니다.

새해부터 시작된 '상세페이지 기획' 도입부 시리즈를 보시고 도움을 요청하신 분들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약소하지만 제 글을 봐주시고,

용기있게 본인의 실수를 인정하는 모습이

'와 진짜 멋지다' 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제가 가진 <S급 상세페이지 레퍼런스 리스트 TOP 30>을 제공해 드렸습니다.


잠깐 앞광고하자면 조만간 제 블로그에서 '무료'로 공유될 예정입니다. 많관부!!

이번 글은 상세페이지 기획, 도입부시리즈 3번째 글인데요. 제가 중요하게 여기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제가 '영화감독 전략'이라고 칭한 이유도 업종불문하고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에요.

이 전략을 체득한다면?

'내가 사기꾼인가..?' 싶을 정도로 개사기급 스킬을 얻어가시게 될 겁니다.

이번글 만큼은 꼭 끝까지 집중하셔서 체득하시길 바랍니다.

현대는 연출의 시대다.

단순히 있는 사실을 말하는 것으로는

남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다.

그것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극적인 것으로 만들어 내야 된다.

말하자면 연출자의 손을

빌려야 된다는 것이다.

영화나 방송은 이런 기술을

이미 사용하고 있다.

우리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주목을 끌어야 된다.

- 데일 카네기 : 스피치&커뮤니케이션 내용 中 -

여러분은 최근에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셨나요?

출처-각 제작사

사실 이런 콘텐츠는 모두 '상세페이지'나 다름없습니다.

제가 최근에 본 <환승연애2>로 예시를 들어볼게요.

(네..맞습니다..아직도 빠져나오지 못한 과몰입러 1인이죠..ㅎㅎ)

환승연애2를 보신 분은 아실 거에요.

울고, 짜고, 웃고, 화내고.

전남친 생각나고, 전여친 생각나고...그러다 뉴페이스한테 설레임을 느끼고...

전국민이 모두 전애인의 눈치를 보고, 새로운 사람에게 설렘을 느끼는 현상이 나타나죠.

도대체 뭘 했길래,

환승연애2가 성공적인 결과를 이뤄냈을까요?

바로 '공감' 입니다.

여러분이 보시는 영화, 드라마 등.

모든 콘텐츠는 사람의 고민, 문제를 중점으로 제작합니다. 그리고 감성, 감정을 자극해서 공감을 이끌내는 거죠.

더 예를 들어볼까요?

대한민국의 학부모와 학생들,

그리고 한국 교육에 큰 문제를 안겨준 'SKY캐슬'

어떻게든 일류 대학교를 보내려고 하는 극성 부모.

자신도 그 대학만이 살길이라고 생각하는 학생.

또 있죠.

일류 대학교에 보내야 자신의 체면이 살 수 있다는 부모.

자신도 잘하고 싶지만, 극심한 스트레스를 못 이겨 스스로를 해하는 학생.

하나 더,

2022년도 60만 회 구매를 기록하며 드라마 1위를 차지한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우영우 드라마는 기존에 우리가 봐왔던 잔인하고, 자극적인 이야기와는 다릅니다.

'약자도 평등하고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세상',

이 부분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울기 때문에 인기를 얻을 수 있었어요.

TV 콘텐츠만 '공감'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니에요.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플랫폼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바벨라토르 스마트스토어, 김주연 주양JUYANG


이걸보고

여러분은 어떤 감정이 느껴지시나요?

아마 여러분의 고민, 문제에 따라서서 다양한 감정을 느끼셨을 거에요.

이게 바로 '공감'의 중요성입니다.

지금까지

공감을 활용한 콘텐츠의 예시를 통해

우리가 어떤 액션을 취하게 만드는지 이야기했습니다.

이 이야기를 먼저 배치한 이유는,

영화거장 봉준호, 박찬욱 등.

그리고 드라마 작가의 신 김은숙, 김은희 등도 사용하고 있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공감전략이 이 정도로 중요하다!'라는 것을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렇게 생각하실 거에요.

'그래. 공감이 중요한 건 알겠어.

근데 내 상품/서비스에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데?'

라고 말이죠.




자, 꿀팁 들어갑니다.

턱관절 운동하시고, 입 딱 벌리시고 계세요.


소비자의 고민,문제는 '돈나무'

공감을 만드려면

- 소비자가 어떤 고민을 갖고 있는지,

- 소비자가 어떤 문제에 처해있는지.

를 알아야 해요.

감이 안 오시는 분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S급 상세페이지 레퍼런스 리스트 TOP 30>중

3개만 보면서 말씀드릴게요.

(광고 아닙니다^^)

1번 : 진공포장기


출처 - 촉촉에어

집안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아실 거에요.

냉장고에만 넣어두면 왜 이렇게 음식이 빨리 상하는지...

(사실 후킹 당해서 제가 구매한 리스트 입니다 ㅎㅎ)

이 업체는 소비자가 처한 상황

딱! 포인트를 집어서 도입부에 표현했어요. 이 카피라이팅을 본 소비자는 공감하게 되겠죠?

2번 : 차박매트

이곳은 '프리미엄 스토어는 도대체 뭐가 다를까'를 연구분석하다가 찾게 된 스마트스토어인데요.

장단점과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부각해서 힘을 실은 사례에요.

같이 한번 보실까요?


출처 - 소림사

차박할 때 에어매트를 사용해야 좋은데

- 높이가 너무 높아서 불편하고...

- 너무 꿀렁거려서 불편하고...

이런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을 지적했죠.

이 카피라이팅을 보면

차박을 다니시는 분은 '헐 맞아!' 하면서

구매하실거에요. 3,084개 라는 리뷰수가 증명을 하고 있네요.

3번 : 자청

제가 굳이 설명안해도 되겠지만, MZ세대에게 '경제적자유'의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죠.

자청님의 클래스101 강의를 한번 살펴보게요.


제목부터 '나도 돈 벌고 싶다! 나도 부자 되고 싶다!' 라는 감정이 생기게끔 하지 않나요?

자신의 찐따모습,

그리고 변화한 과정.


사실 강의서비스를 판매하시는 분들의 공통점은

'가난, 찐따' 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요.

왜?

우리가 돈에 열광하는 이유도 '가난, 돈문제' 때문이고, 우리가 변화하고 싶은 이유도 '성공'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자청님은 우리의 가난, 찐따.

이 고질적인 우리의 문제를 파악하고 슬로건 그대로

'자수성가 청년'이 되신 케이스에요.



어떠신가요?

이게 바로 '공감'의 중요성입니다.

그렇다면,

여기까지 읽어보니 이런 고민이 생기셨을거에요.

"내 상품/서비스는 어떤 감정을 자극해서

공감을 이끌어 내야될까?"

여기에 개사기 스킬이 나옵니다.


어떠세요?

제가 첨부한 이미지는

모두 소비자의 고민과 불편함, 문제입니다.

여러분이 팔고 있는 상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그 상품/서비스 타업체의 리뷰는 어떻나요?

타업체 조사 중 낮은 평점을 발견하셨다면,

이제 그 부분을 대표이미지와 상세내용 도입부에 배치하세요. 그리 내 상품/서비스는 해결해 줄 수 있다고 해보세요!

상상하지 못할 일이 벌어질 겁니다.



이번 내용은

어떻게 해야 '감성, 감정, 공감'의 중요성을 알릴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작성하다보니 벌써 2600자가 넘어갔네요.

사실 여기까지 읽으신 분들이 있으실까 모르겠어요.

끝까지 읽으신 분들이 있다면..

정말 ... 상세페이지 기획에 간절하신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에요.

하지만 당연한 것 조차 안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는게 문제죠.

지금 여러분께서 상세페이지 제작방법에 어려움을 느끼시고 있다면,

- 상세페이지 연구분석만 873페이지,

- 잘 쓴 카피라이트 연구분석만 627페이지,

제 생명을 갈아넣은 노동을 걸고 '단언컨대' 확신합니다.

도입부에 무조건

'감성, 감정을 자극해서 공감'을 이끌어내세요.

잘 버는 브랜드가,

잘 나가는 브랜드가,

어떻게든 소비자의 고민, 문제를 파악해서 감성, 감정을 잡으려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것이 상세페이지의 공식이자 차별화가 지속가능한 유일한 방법이에요.

그리고 이것은 퍼스널브랜딩을 만드는 핵심요소이기도 합니다.

이 글로 여러분의 상세페이지 기획에 대한 고민이 해결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도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잘 나가는, 잘 버는 브랜드의 상세페이지 훔쳐보기 - 

월1억 버는 스토어팜의 상페는 3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feat. 상세페이지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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