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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커머스 마케팅 채널별 핵심성과지표 (KPI)

2022.12.20 11:45

준5941

조회수 2,384

댓글 5

이커머스를 잘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활용해야 합니다.

마케팅 채널별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봐야할 핵심성과지표(KPI)도 다르기 마련인데요

오늘은 마케팅 채널별로 어떤 지표들을 주목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검색엔진최적화(SEO)


온라인에서 검색량이 많은 제품이라면

검색엔진은 효율적인 무료 광고채널이 됩니다.

아래 지표를 살펴 트래픽을 드높여보세요.


○ 검색량:  키워드 플래너등 키워드 분석툴로

키워드가 트래픽을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 노출 순위: GA의 SEO 보고서에서는 키워드의

필요한 노출 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이탈률: Google은 이탈률을 노출순위 측정의

중요한 기준으로 삼기에, 이탈률을 고려하세요.


○ 전환율: 트래픽을 높였다면 퍼널을 최적화하고

SEO를 통한 판매를 늘려보세요.


○ 수익: SEO개선 노력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모니터링하고,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해보세요.



2. 검색엔진 마케팅(SEM)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 엔진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으로

내 상품에 관심이 많은 고객을 끌어올 수 있습니다.


SEM은 구글에서는 Google Ads를 바탕으로

네이버에서는 네이버광고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며

아래 요소를 세부적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SEO와 함께 SEM을 진행해야지 서로를 보완하고

검색 시 귀사의 브랜드가 보다 광범위하게 노출됩니다.

아래와 같은 측정항목을 주의해서 집행하세요.


○ 검색량

SEO와 마찬가지로 SEM도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에

집행해야 합니다.


○ 클릭당 비용(CPC) / 평균 순위

관리페이지에서 CPC를 조정하여 클릭당 지불 금액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일수록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비용이 높습니다.


즉, 클릭당 더 많이 지불할수록 잠재 고객 검색 결과에

광고가 더 많이 표시되어 더 많은 트래픽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너무 많은 비용을 설정하면

수익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클릭률

비용으로 광고 순위를 높일 수 있지만, 결국

잠재고객이 클릭해야지만 효과적입니다.

카피라이팅, 페이지 소개가 타겟에게

매력적인지 확인하고 개선하세요.


○ 이탈률

잠재고객이 광고를 클릭함에도 이탈률이 높다면

랜딩페이지, 제품 강점, 사이트 레이아웃, 구매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수정하고 메시지를 일관성 있게 구성하세요.


○ 전환율

SEM은 전환율을 최적화해야지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랜딩페이지에서 결제까지 전환 퍼널을 최적화하세요.


○ 고객 획득 비용 (CAC)

CAC는 평균 전환율과 평균 클릭당 비용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전환율이 10%이고 CAC는 1,000원이라면 1명의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10,000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렇게 고객 확보 비용과 수익률을 비교해서

손실인지 이득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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