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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고객 수익성 분석 어떻게 해야할까?

2022.10.17 22:48

준5941

조회수 2,3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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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수익성이란?

내 브랜드를 운영하며 발생하는 고객 수익성은

단순히 특정 기간의 총 마진이나 순이익 

그리고 고객 수명 가치보다 훨씬 큰 범위를 의미합니다.

반품이나 고객을 위한 서비스 비용 등 고객이 내 브랜드와

접촉해서 발생하는 모든 접점에 걸친 부분을 계산한 이익입니다.

즉, 고객이 직접 지출한 (우리에게는 매출인) 금액에서

고객에게 사용한 비용을 제외한 값을 뜻하죠.

​​

이 비용을 분석해서 고객 수익성 분석을 실행하면 

고객의 수익성을 매우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수익성 측정이 중요한 이유는?

수익성은 비즈니스의 목표이자 필요 수단입니다.

목표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달성 가능성, 지속 가능성 등 여러 가능성을

검토해야 하지만 결국은 고객 수익성을

가장 우선으로 검토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체계와 시스템을 구축한 뒤

매년이나 특정 주기로 계속해서 이를 

업데이트하고 발전해나가야 합니다.

고객의 구매 특성과 이익 상황은 

계속해서 바뀌기 때문이죠.

​​

또한 이와 같은 체계와 시스템 등

운영 방식을 구축하며 이득이 되는 점은

내가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내고 있지 않고

오히려 비용을 들이고 있지는 않은지 판별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를 파악함으로서 

내가 우선적으로 신경 쓰는 고객층이

알고 보니 비교적 수익성이 낮음을 파악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비교적 수익성이 높은 고객층에게

집중하는 등 회사의 전반적인 전략 변화에 일조하게 됩니다.

고객 수익성 분석은 여러 단계로 나누어 진행되는데요.

각 단계에 대해서는 아래 원문에서 소개드리겠습니다.

고객 수익성 단계 분석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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