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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널톡 서포트봇 기본과 활용 :: 자동으로 고객에게 대화를 거는 방법은?

2022.10.03 18:12

동훈

조회수 1,816

댓글 7

안녕하세요! 마케터 동훈입니다.


오늘은 꼭 채널톡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채팅 세일즈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해요.

이전 포스팅

👉 마케팅 툴 :: 대기 시간에 대해

저희 회사에서는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저희 제품을

소구점을 직관적으로 해소해드리고 있습니다.

단순 방송 뿐만 아니라

댓글 소통을 통해 고객 분들의 니즈를

실시간으로 해결해드리기도 하죠.

어느 날 다를 것 없는 라이브 방송 중

한 분이 댓글 하나를 남겨주셨습니다.





라이브를 통해 이미 구매를 하신 고객님이

친정에 보내드리고 싶다며

추가 구매 댓글을 남겨주셨더라구요.

저희가 구매 인증 남겨주시는 분을 한정해

사은품을 추가로 드리고 있었는데,

더 구매하면 사은품을 추가로 주시냐는 문의였습니다.

저는 기회를 포착하여

고객님에게 사은품 추가로 보내드리겠다고

관리자 댓글을 통해 전달해드렸죠.




그랬더니 채팅 문의를 주신 분이

추가 구매를 해주신 겁니다.

당연히 이 분에게 사은품을 2개 제공해 드렸구요.

정말 간단한 채팅 소통을 통해

추가 구매를 일으킨 예시입니다.

이 경험은 꼭 라이브 커머스 뿐만 아니라

채널톡에도 충분히 녹여내릴 수 있다 생각했어요.

오히려 채널톡에서는 고도화할 수 있다 판단했습니다.



필요한 것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오


위 라방 예시에서는

시청자분이 먼저 저희에게 질문을 해주셨지만,

이처럼 능동적인 질문을 해주시는 고객분은

흔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실겁니다.



[출처] 일요신문


올리브영 매장 방문해 보신 적 있으시죠?

"어서오세요. 올리브영입니다.↗"

"필요한 것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오.↗"

매장을 둘러보다보면

항상 저희 귓속을 타고 들리는

직원 분들의 익숙한 대사죠.

직원 분들이 이렇게 크게 말씀하시는 이유는

고객의 능동적 질문을 이끌어내기 위함입니다.

매장 안 어디든 해결사가 주변에 있다는 것을

인지시켜주는 것이죠.

꼭 오프라인에만 해결사가 있을 필요가 있을까요?

온라인에도 해결사가 있다는 것을

고객분들에게 알려드리고 고민을 해결해드리면

고객 만족도 향상은 물론 전환율도 오를 것입니다.




그렇게 탄생한 테스트용 캠페인입니다.

서포트 봇을 하나 만들어

고객과의 대화를 유도하는 것이죠.



고객이 메시지를 남기면 해당 정보는




채널톡 수신함에서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가능하다면 자동으로 보낸 메시지의 사람과

같은 사람이 응대해 주는 것이 좋겠죠?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이 캠페인을 어떻게 세팅해야 하는 지 알려드릴게요!

총 2가지 세팅을 하셔야합니다!

  1. 서포트봇 세팅

  2. 마케팅 툴 세팅



서포트봇 세팅




왼쪽 로봇 아이콘 선택 →

오른쪽 위 + 서포트봇 만들기 버튼 선택 →

오른쪽 위 📝직접 만들기 버튼 선택



저는 고객님이

바로 저에게 말을 걸 수 있게 세팅하였습니다.

그래서 서포트봇의 기존 세팅을 싹다 날렸어요.




시원시원하게 날리는 모습이 보이시나요?

다 필요 없습니다!

바로 고객과 대화를 할 수 있게 할겁니다.

시작 단계를 제외하고 모두 삭제해 줍시다.



원하시는 문구로 수정하신 후

버튼 설정을 삭제하고 종료 버튼으로 생성해줍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무엇'을 보낼지 정했다면

'언제', '누구'에게 보낼 지 설정해야 합니다.




'② 운영' 선택 → 원하시는 봇 프로필 세팅 →

비공개로 운영하기 ON

원하시는 봇 프로필이 없으시면

'🤖 봇 프로필 설정하기' 버튼을 눌러

새로 생성하시면 됩니다.

비공개로 운영하기 ON/OFF를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걸 ON시키면 특정 대상에게

항시 보이게 되므로 OFF를 시켜주세요.

더 자세한 사항은

차후 서포트봇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미리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 후 '비공개' 검색하세요.

서포트봇 세팅이 끝났습니다.

나머지는 건드리지 않으셔도 돼요.

바로 오른쪽 위 ▶퍼블리시를 눌러주세요.



마케팅 세팅





서포트봇 사용 → 아까 만든 서포트봇 선택





이후 세팅하는 값들은

여러분이 해당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

사람들을 타겟팅 한 이후

▶퍼블리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희가 이 전에 마케팅 툴을

많이 다루었기 때문에

타겟팅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퍼블리시까지 완료되면

아까 위에서 보내드린 캠페인 설정이 완료됩니다.



대표 래퍼런스


방금 저희가 세팅한 것을 잘 응용한 브랜드는

더 퍼퓸입니다.




더 퍼퓸에 접속하신 후

채널톡 서포트봇을 한 번 확인해보세요.

자신에게 어울리는 향수를

무드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MBTI 테스트처럼 만들었습니다.

채널톡의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성과를 요약해보자면

해당 서포트봇을 도입한 이후

사이트 구매 전환율 약 20%

방문객 약 50% 서포트봇 실행 그 중 구매 30%

서포트봇 결과 후 상담까지 이어질 시 구매율 90%

즉, 마케팅 비용이 없이

먼저 말을 거는 것만으로도

구매 전환율을 충분히 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시지를 바로 전달하지는 않았어요.

아직까지 유저들이

채널톡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에,

메시지를 받을 수 있도록

마케팅 세팅까지하면 더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드네요.



마무리


여기까지 서포트봇과 마케팅툴을 사용하여

유저에게 먼저 대화를 거는 캠페인 세팅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좋아요 댓글 꾸욱! 부탁해요! 🥰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채널톡 커뮤니티 카페


매출이 떨어지는 것을 보고만 계실 건가요?

회사에서 그저 그런 사원으로 낙인 되실 건가요?

더 좋은 결과를 내고 싶다면,

더 좋은 실력자로 인정받고 싶다면,

여기에서 채널톡 담당자들과 대화하고 성장하세요.

긴장과 불안이 성취와 기대로 바뀝니다.

우리 함께 '저조한 매출'이라는 빌런을

물리치며 성장해 봅시다! 💪 빠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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