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W] 기믹 없는 광고 성과 만들기 2.5 광고세팅편 [2.5/3] feat 일 매출 9배 사례 포함

2022.07.22 14:40

상원1

조회수 4,686

댓글 5

오늘은 광고 세팅에 관한 정확한 방법을 설명 드리려고 합니다



어떻게 매출 300만원 단위의 쇼핑몰이 며칠이 안되어 2600만원이 되었는지에 관한 진행한 방법과 설명을 정확하게 드리겠습니다


업무적으로는 생각보다 정말 간단한 플로우를 가지고 업무도 별로 안하고 제품을 팔아 낸 사례니

한번 방법 그대로 따라 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제품의 업종은 디지털 업종입니다(핸드폰 케이스를 주로 판매하는)


※ 앞서 말씀 드리지만 이 내용은 성공 사례 입니다

그대로 따라 해도 성과가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제품은 정확히 7월 1일부터 광고를 시작하였습니다


세팅을 정확하게 저때 진행 하였고 컨텐츠를 찾아내기 위해



딱 7개의 컨텐츠를 논타겟으로 광고를 돌립니다 여기서 컨텐츠 UTM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FB_02 (제품번호)

A1 (단일이미지형식)

A3 (슬라이드 형식)

이렇게 인식하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2만원씩 광고 세팅을 합니다 ( 객단가가 대략 이정도라 객단가로 세팅을 했습니다 )



근데 사진을 보면 이거 하나만 20만원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게 보이실 겁니다



당시 광고를 세팅하자마자 바로 이 뜨고 또한 클릭비용이나 CTR부분이 굉장히 괜찮았기 때문에 바로 변경을 시켜 두었습니다



물론 클릭비용이나 CTR부분이 단일이미지가 280원대가 나왔지만 저희가 컨텐츠의 증액을 하는 기준은 저런 단순한 수치만 보고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성과수치는 하루이틀이면 판가름 나더라구요 물론 며칠동안 봐라 하지만 괜히 좋은게 눈에 보이는데 며칠 기다릴 필요는 없어요. 빠르게 대응하여야 해요


ⓐ 직접전환 ,직접전환

ⓑ CTR , CPC

ⓒ 그리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 광고를 봤을때 고객이 컨텐츠를 얼마나 이해하는가


컨텐츠의 내용을 공개를 할 수는 없지만 A1 단일 이미지는 상황이 들어간

A3슬라이드는 제품 방향성의 본질을 그대로 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느정도 나오겠다 싶어서 증액을 하였지요 ( 근데 원래 이렇게 증액하면 안됩니다 신입의실수.. )

증액 방법은 밑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렇게 증액 해버리니까 전환률이 바로 떨어집니다 4% 가까이 나왔던 전환률이 (물론 토요일이라는 이슈도 있지만) 2%까지 내려 앉아 버립니다 (솔직히 원래 이 광고 6%이상 나오고 있었던 광고인데 증액 저렇게 해버려서 전환률이 4%까지 떨어졌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어드민 로아스 자체도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 사실이 있는데

금액을 좀 더 썻는데 불구하고 클릭비용이 떨어진 사례가 있길래 머신러닝이라는게 굉장히 중요하구나


금요일에 구매한 기반으로 토요일에 비슷한 사람을 찾아주구나 이런 생각이 문득 들더라구요

물론 전환률이 떨어졌지만 머신을 믿어야겠다 싶어서 일요일까지는 지켜보자는 마인드로 지켜보았습니다



이 소재의 광고비는 20만원 정도 가까이 쓰는데 일요일과 토요일의 차이가 조금 보이더라구요



토요일에는 구매가 13개 , 일요일에는 18개 가 나왔는데 5개 차이가 나왔는데

매출액 차이가 굉장히 컸습니다 약 두배 가까이 나왔지요


아 이 제품 하나만 구매하진 않구나 ? 여러개씩 구매하는 고객의 수가 많아지고 있구나

그래서 월요일에 출근해서 저희가 무엇을 했냐면

객단가 더 높이기 위해서 2개 이상 구매시 무료배송 , 성과 나오니까 복사증액 딱 두 개 했습니다


어짜피 이 상품 지금 한 소재만으로도 성과 나오고 있는거 보이고 어디서 먹히는지 알게 되니까 지금까지 테스트 한 소재들 중 그와 같은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CTR이 높은 소재들만 뽑아와서 5개 정도 소재를 가지고 복사증액을 두번 나눠서 합니다


한개는 지금 잘 나오고 있는 이 슬라이드만 가지고 타겟을 테스트 한다는 개념으로 복사증액 50만원

한개는 방향성에 부합 그중 CTR이 높은 소재 5개를 뽑아서 한꺼번에 넣는 개념으로  복사증액 200만원


기존 20만원 돌아가고 있는 소재의 머신은 그대로 유지 하며 새로 머신을 돌리는 세팅을 하기 위해서요

약 260만원 정도의 예산을 돌리게 됩니다 전체적으로 7.04 월요일에는 215만원 정도 지출했지요


복사증액의 방법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일단 복사증액을 하는 이유는

ⓐ 좋은 소재를 끌고 와 머신을 최대한 유지하는 상태에서 기존 고객들에게 계속 효율 좋은 소재를 보여주기 위함

ⓑ 기존에 잘 돌아가는 캠페인을 안 죽이며 새로운 머신을 만들기 위해

ⓒ 한 머신이 성과가 좋지 않아도 다른 머신이 버텨주게 만들기 위해


그리고 컨텐츠의 수량 / 세트의 수량 의 차이마다 관리법이 다른데


ⓐ 1광고를 할지 / 여러광고를 한꺼번에 할지 / 여러광고를 나눠서 할지

ⓑ 세트 한개로 할지 , 세트 여러개로 나눠할지


이렇게 두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우리 같은 경우는 1광고만 복사증액하여 논타겟으로 돌리는 방법보단

잘나온 컨텐츠와 방향성이 비슷하며 CTR이 높은 3~5개 광고를 세트

테스트를 통해 가장 좋은 세트만 남겨두는 방식을 채택하긴 하나 


우리의 경험에 대한 내용은 서술 하지 않겠습니다 거기에 매달리면 안됩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게 운영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 내용에는 1세트 1광고 테스트 후 복사증액이라는 개념을 적어놨는데

CBO로 먼저 만들어 논 뒤에 고대로 복사증액을 활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로 조합법에 대해선 여러분들이 생각해서 운용을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우리 대표(상원)님이 왜 DA는 20~30만원보다 100만원이상 쓰라고 하는지 이제야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전환률이 바로 전체적으로 펌핑 되는 현상이 나타나더라구요


예산 20쓰는거와 예산 100만원 예산 500만원 쓰는거의 빈도력 차이가 엄청 심하다고

DA의 전환광고 머신은 왠만하면 참여자를 찾아서 그 사람에게 빈도 높게 보여주어 구매력을 확장시키는거라고 왜 매번 말하는지 이해가 안 되었는데 여기서 이해가 되더라구요


그러니까 매출이 바로 천만원까지 올라오더라구요 너무 신기했습니다 사실 여기에서 가만히 놔두고 유지만 시켜도 머신이 계속 돌아갈거라 어느정도 손익 방어가 되는데  복사 증액 하여 일 예산 500까지 올려 봅니다



아니나 다를까 매출도 당연히 갑자기 올라옵니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거 하나 알려드리면 소재 새로만든거 하나도 없습니다



전체전환률은 5%까지 올라오고 광고비는 쓰는데 엄청나게 올라오더라구요


그래서 소재 하나 만들어도 제대로 만들어야한다

사실 소재 많이 만들어도 필요 없다고 굳이 새로 세팅 하는거보단

기존 게시물 공유 많이 뜨게 하고 구매 할 만 한 사람들에게 계속 보여주어야 한다고


당연히 페이스북은 이미지나 카드뉴스 같은거 보단 영상하나 만드는게 성과가 좋은걸 알고 있었고 성과가 나오니까 영상을 하나 만들어서 돌리며 종지부를 찍어요 (재고가 터져서....이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했는데)



UTM중 A1 이 단일 A3이 슬라이드 A6은 영상인데 기존에 이미지보다 전환율이 당연히 좋긴 하더라구요

딱 이렇게 관리 했습니다


사실 광고 관리 라는 건 정말 별거 없어요 이게 말이 어려워 보여서 그렇지

실상 해보면 누구든지 다 할 수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매출이 올라갔다고 좋아할 수는 있지만 손익이 나와야 해요

매출이 억이 나와도 손익이 마이너스면 브랜드가 죽어요 ..


근데 그나마 신입분들이 어려워 하는게 광고의 개념인데 이거만 참고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존 효율 좋은 소재의 머신을 망가트리면 안됩니다

ㄴ 기존 효율 소재의 예산 변경이던 , 타겟 변경추가던 , 광고제거던 업무를 진행하면 보통 머신이 다시 돌게 되어 성과가 하락할 가능성이 굉장히 많습니다


ⓑ 정말 좋은 광고들에게 집중 하여야 합니다

ㄴ 단순한 하나의 수치에 속으면 안 됩니다 어떤 광고든 소재를 여러 개 운영하는 업체면 한 소재에 몰리는 경우도 있고 운으로 구매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10개의 광고를 운영하는데 2번,5번,8번을 보고 3번을 보고 마지막으로 구매되는 경우 2,5,8번의 기여를 무시하고 3번에 전환이 찍히는데 그것만으로 판단하여서 증액을 하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 한 소재의 전환률보단 , 전체 전환률에 신경 써야 합니다

ㄴ 단순히 성과가 좋은 광고들도 하루마다 성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어느날에는 5%의 전환률이 나오는 소재가 하루 이틀은 2%가 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8% 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평균이 5% 입니다 그런데 만약 2%가 됬을 때 광고를 제거 하면 안됩니다


ⓓ 머신머닝을 믿기

ㄴ 사람의 머리는 그렇게 똑똑하지 않습니다 광고를 한번 보더라도 구매를 하지 않으면 보통 잊기 마련입니다 하루 광고를 보여줬다고 기억한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참여자 기반으로 계속 해서 오늘도 내일도 그다음날도 보여줘야지 그나마 아 이런제품이 있었구나 정도로 기억하게 됩니다

광고의 머신러닝은 참여자 기반으로 그와 비슷한 사람들에게 흘러가는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근데 아무런 공부도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어느 타겟이 먹히는지도 모른 채 소재를 제거 하게 된다면 소재만 날리는 꼴이 됩니다

이 4가지를 판단하여 가장 좋은 증액 방법은 복사증액+운에 맡기지 않은 타겟 세분화입니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쇼핑몰광고세팅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