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이커머스 기획자가 꼭 알아야 하는 기본 용어

2022.06.08 18:33

준5941

조회수 1,647

댓글 1

여러분이 이커머스를 처음 접하는 기업이라면 이커머스 산업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에 당황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셀러, 구매자와의 미팅에서 자주 듣게 되거나 관련 문서에 많이 등장하는 키워드에 대해 알아볼까요?


1.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두 개 이상의 웹 페이지를 비교하여 어떤 웹 페이지가 더 나은 성과를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잠재 고객에게 무작위로 표시되는 웹 페이지들 중 전환율이 좋은 페이지가 선택됩니다.


이커머스의 경우 광고 캠페인을 진행할 때 전환율이 가장 높은 캠페인을 확인 하기 위해서 2가지 이상의 광고 캠페인을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2. 이탈율

이탈율은 링크 클릭, 양식 작성 또는 구입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지 않고 웹 페이지를 떠나는 방문자의 비율입니다.

이커머스의 경우 장바구니 이탈율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때 등장 할 수 있는 용어입니다.



3.전환율

전환율은 전환 횟수를 총 방문자 수로 나눈 값입니다. 간단히 말해 기업이 원하는 특정 행동을 하는 방문자의 비율입니다.


전환율 = 전환 횟수 / 총 방문자 수

예시) 어떤 이커머스 스토어에 한달에 10만명이 방문하고 해당 월에 2,000명이 상품을 구매 했다면 이 스토어의 전환율은 2% 입니다.



4. SaaS 이커머스 플랫폼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되는 이커머스 소프트웨어로, 모든 유형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서 별도의 설치 및 유지 관리를 처리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 때문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선택하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예시) 국외: Shopify, Magento, mixpanel 국내: cigro



5.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주요성과지표)

개인이나 조직에게는 각자 달성해야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KPI란 개인이나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핵심적인 기준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해 목표 대비 달성 정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측정 가능한 지표로 나타냄으로써 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ROI (Return On Investment, 투자 이익률)

투자액에 대해 얼마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ROI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I = (순이익 / 투자 비용) x 100

ROI는 매출이 아닌 이윤에 초점을 맞춘 개념이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이윤을 파악해야할때 지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7.ROAS (Return On Ad Spend, 광고비용 대비 수익률)

ROAS는 개별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을 보여줍니다. ROAS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ROAS = (해당 광고로부터의 매출 / 광고 비용 ) x 100

예를 들어 광고 캠페인에 100만원을 투자하여 3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가정할 때, ROAS는 3입니다.



8. CLV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 평생 가치)

CLV는 이커머스 기업이 주어진 고객과의 평생 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총 가치(총 순이익)를 예측한 지표입니다. CLV는 평생 고객 가치(LCV) 또는 평생 가치(LTV)라고도 합니다.



9.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고객 획득 비용)

CAC는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설득하는 데 드는 비용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여기에는 연구 비용, 마케팅 비용 및 인센티브뿐만 아니라 제품 비용과 관련된 모든 비용이 포함됩니다.



마케팅초보마케팅마케팅전략이커머스기획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