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컨퍼런스] MZ세대는 럭셔리를 어떻게 소비할까요?

2022.05.10 11:24

유리나

조회수 2,053

댓글 4

MZ세대는 럭셔리를 어떻게 소비하는가


현재 대한민국 패션 커머스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한 두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지난해 TV 광고 경쟁으로 불붙은 온라인 럭셔리 유통, 그리고 높은 주목과 수요를 보이는 온라인 세컨더리 마켓플레이스죠.


넥스트커머스에선 두 아이코닉한 기업들을 모셨습니다.


최근 골프와 라이프스타일로 반경을 넓히고 있는 온라인 럭셔리 유통 발란(BALAAN), 그리고 2021년 한국에 공식 런칭한 글로벌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StockX)입니다.




7월 6일 넥스트커머스 Day 1에서 이 두 기업이 치열한 경쟁에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는지 들어보세요.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환경에서 발란과 StockX는 어떻게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습니까?
  • 점점 치열해지는 경쟁환경에서 발란과 StockX의 강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리더십을 유지하고 있습니까?
  • 소비자들이 럭셔리 ‘브랜드’ 외에, 특정 ‘온라인 유통’에 로열티를 갖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MZ세대는 어떻게 럭셔리와 세컨더리 마켓 제품을 인지하고 소비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그들의 소비 행동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 MZ세대의 시대에서 브랜드, 플랫폼, 소비자, 판매자를 정의하는 새로운 패션 경제는 어떻게 바뀌고 있을까요?


💠 7월 6-7일 2일간 진행되는 '넥스트커머스 2022' 신청 및 내용 자세히 보기




최형록

발란(BALAAN) CEO


최형록은 온라인 럭셔리 유통 플랫폼 발란(BALAAN)의 Founder이자 CEO입니다.


오늘날 온라인 럭셔리 유통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카테고리 중 하나입니다.


처음 럭셔리 유통가에 온라인 럭셔리 유통들이 등장했을 때 이 비즈니스는 증명되지 않은 컨셉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온라인 럭셔리 유통들은 럭셔리 산업의 분명한 중심축 중 하나입니다.


MZ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다른 방식으로 럭셔리를 소비합니다. 발란의 거래액은 2019년 256억 원에서 2021년 3150억 원으로 3년 만에 10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발란의 비즈니스 모델은 생각보다 큽니다. 이들은 스스로를 럭셔리 생태계의 플레이어들을 빠르게 연결하는 네트워크로 정의하죠. 발란은 유명한 B2C 채널인 동시에, 한국의 주요 리테일러들과 럭셔리 브랜드를 잇는 B2B 공급망이자 테크 솔루션 기업입니다.


발란은 최근 골프를 시작으로 뷰티, 리빙 등으로 카테고리를 확장 중입니다. 발란의 움직임은 럭셔리 산업을 ‘럭셔리 제품 판매’에서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향유’로 재정의합니다. 이는 로열티 기반의 유통에서만 가능한 확장 방식입니다.


럭셔리 컨슈머들이 각각의 럭셔리 브랜드보다 발란이란 유통에 로열티를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럭셔리 마켓플레이스가 프리미엄을 얻기 위해 가격과 SKU 외에 가져야 할 제3의 요소에는 어떤 것일까요?


최형록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Day 1 ‘MZ세대는 럭셔리를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참여합니다.



최홍준

StockX Korea 대표


최홍준은 스탁엑스(StockX)코리아의 대표입니다.


스탁엑스(StockX)는 미국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혁신적인 기술 기반의 온라인 리셀 플랫폼으로, 스니커즈, 스트리트웨어, 전자제품, 액세서리 및 콜렉터블을 주력으로 합니다.


이 강력한 플랫폼은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한 역동적인 가격 측정 체계를 통해 수요가 높은 제품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줌으로써 비교할 수 없는 접근성과 가시성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공정한 시장 가치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16 년 설립 이후, 전 세계 14 개 오피스와 검수 센터에서 1,5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200 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스탁엑스는 조던(Jordan),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슈프림(Supreme), 베이프(BAPE), 오프화이트(Off-White), 루이비통(Louis Vuitton), 구찌(Gucci), 카우스(KAWS), 타카시 무라카미(Takashi Murakami), 소니(Sony),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엔비디아(Nvidia), 애플(Apple)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최홍준은 이번 컨퍼런스에서 Day 1 ‘MZ세대는 럭셔리를 어떻게 소비하는가’에 참여합니다.





2020년 넥스트커머스 후기


🧑 코로나 이후의 커머스라는 타이틀에 주저 없이 예약을 했습니다. 패널톡과 테크톡으로 분리되어 있어서 이론과 실제를 부드럽게 연결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좋았습니다. 1일 차는 큰 가이드를, 2일 차에서는 바로 적용 가능할 팁들을 전수받은 기분이라 주제 배분도 좋았던 것 같습니다.
👩 대기업에 있지만, 강소기업들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많이 놀랐고요. 또 손만 뻗으면 도와줄 수 있는 시스템이 잘 되어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특히 개인적으로는 놀랐던 라인업의 스피커분들을 한 번에 모시고, 짧은 시간 내에 누구라도 지금 시점에 고민할 부분들을 다루어주셔서 정말 좋았습니다. 중간중간 핵심을 찌르고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짚어주신 부분들은 말할 것도 없고요.
🧒 큰 도움 많이 되었어요... 저희 사업부는 중요한 사람들은 다 같이 한마음으로 가서 듣고 많이 배웠어요!!!


마케팅MZ세대럭셔리발란스탁엑스컨퍼런스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epo9123님 외 7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