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제품vs브랜드 무엇이 더 중요할까?

2022.04.12 18:15

르와즈

조회수 3,557

댓글 22

안녕하세요. 브랜드를 연구하는 르와즈입니다. 

제품과 브랜드, 어느것이 더 중요한가에 대해 말씀 드려보고자 합니다.



제품이란?

소비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회사에서 판매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를 일컫습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유형, 무형으로도 나눌 수 있으며 같은 기능 또는 성분을 가진 제품이라도 디자인에 따라 다른 제품으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브랜드란?

브랜드란 시대에 따라, 관점에 따라 의미가 변화하고 있지만 비슷한 제품들을 구분 해 주는 본질적인 역할을 합니다. 세상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수 많은 제품들은 시장과 기능, 디자인 등에 따라 구분되기도 하지만 그것들을 아우르고 있는것이 브랜드입니다.


제품과 브랜드의 차이점

1.제품은 '필요와 욕구'에 의해 소비자의 선택을 받게 됩니다. 이 두가지 이외에는 없습니다. 반면 브랜드는 순수 '욕구'에 의해 소비자의 선택을 받습니다. 사람들은 신발이라는 제품을 필요에 의해 구매합니다. 야외활동을 하기위해서는 필수이죠. 또는 예쁜신발제품을 갖고싶다는 욕구에 의해 구매합니다.

브랜드 신발의 경우를 살펴볼까요. 사람들이 나이키신발을 구매하는 이유는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소유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욕구에 의해 발생되는 소비죠. 물론 나이키라는 브랜드를 모르고 단순히 필요에 의해 구매하는 고객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건 브랜드를 구매 한 것이 아닌 제품을 구매 한 것입니다.

2.제품은 쉽게 따라 할 수 있지만 브랜드는 따라하는것이 어렵거나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품자체는 표방할 수 있는 가치로 만들어지기 때문인데요. 성분과 기능, 디자인은 얼마든지 비슷하거나 똑같이 따라하기 쉬운 가치입니다. 그러나 브랜드는 표방하기 어려운 무형의 가치입니다. 그 가치는 단기적으로 형성되는것이 아니며 장기적인 브랜딩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3.한 번 만들어 놓은 제품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거나 폐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상은 계속 발전하기 때문에 대체 될 수 있는 제품들이 매번 나오면서 기존 상품들이 발을 디딜 수 없게 만듭니다. 반면 한 번 만들어 놓은 브랜드는 영원합니다. 제품과는 다르게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그 브랜드의 역사와 가치는 오히려 깊어집니다.


4.브랜드는 기억되지만 제품은 기억되지 않습니다. 어떤 특정 제품을 구매했을때 그 제품에 브랜드가 없다면 우리는 그 제품을 명사로 기억합니다. 예를 들어 알로에젤을 구매했는데 브랜드가 없으면 그냥 알로에젤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브랜드가 있다면, 그 브랜드의 제품이 만족스러웠다면 소비자는 그 브랜드를 기억합니다.


제품 vs 브랜드, 무엇이 더 중요할까?

브랜드가 없는 제품을 팔 순 있습니다. 쉬운 예로 마트에서 사는 브랜드가 없는 식품들이 그 예입니다. 브랜드가 없어도 팔릴제품은 팔리죠. 하지만 제품이 없는 브랜드는 팔 수 있는게 없죠. 그렇다면 제품이 더 중요한걸까요?

저는 제품을 파는 것을 '장사'라 하며 브랜드를 파는것을 '비즈니스'라고 합니다. 아마 무엇이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목적에 따라 나뉠 것 입니다. 내가 만약 단기적으로 제품을 많이 팔아 돈을 벌겠다는 목적을 가진다면 그것은 '장사'입니다. 반면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어 그 제품을 장기적으로 판매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그것은 '비즈니스'입니다.

이 둘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를 따져본다면 저는 브랜드이자 비즈니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디지털시대입니다. 온라인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기 굉장히 쉬운 시대가 되었죠. 그 만큼 수많은 브랜드와 제품이 생겨나 경쟁이 매우 치열 해 졌습니다. 이것이 시사하는것은 기억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기억되게 하려면 브랜드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브랜드의 가치를 올리는 일에 대해서는 숙명으로 생각하고 꾸준히 실행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소비자들의 기억속에 남고 지속적인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과 브랜드 모두 중요하지만 브랜드의 가치에 더욱 집중 해 보세요.


아래 카페는 제가 운영중인 카페입니다. 브랜드를 만드는것, 브랜딩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만한 글들을 쓰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놀러 와 주세요 :-)

마케팅 브랜드 브랜드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유혹님 외 2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