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마케팅 관련 자격증은 뭐가 있나요? 2022 ver

2022.03.17 15:27

마미손

조회수 15,880

댓글 21

안녕하세요, 보스님 😁

3월이 되면서 마케팅 스펙이나 자격증에 관심을 가지는 보스님이 부쩍 많이 보이는데요. 그래서 마케터와 마케터를 꿈꾸는 예비 마케터가 알아두면 도움 될 마케팅 관련 자격증 정보를 열심히 찾아봤어요!


혹시 여기 나온 것 외에도 도움 될 만한 자격증이 있다면 댓글로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




* 마케팅 일반


📌 경영지도사
중소기업경영 문제에 대한 종합진단(경영컨설팅)과 기업경영상의 인사, 조직, 노무, 사무관리, 재무관리 및 회계, 생산, 유통관리, 판매관리 및 수출입업무 등에 대한 진단, 지도 자문, 상담, 조사, 분석, 평가, 확인, 대행 등 법적기능을 수행하는 국가 전문자격사.


경영지도사는 1차 시험(공통)과 2차 시험(마케팅, 생산관리, 재무관리, 인적자원관리)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아이보스를 찾는 보스님은 보통 마케팅 분야를 많이 보실 테니, 공통 시험과 마케팅 분야만 간략히 설명할게요 😁


1차 시험 과목은 '중소기업관련법령, 경영학, 회계학개론,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영어(TOEIC 등 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입니다. 영어 과목을 제외하면 총 5과목을 공부해야 하네요!

2차 시험(마케팅 분야) 과목은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으로 총 3과목입니다.


응시 자격에 큰 제한은 없으며, 시험은 1년에 1번 치러지고요. 응시료는 1차와 2차 모두 4만 원씩 내야 한답니다.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SMAT(서비스경영자격)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Module A, Module B, Module C가 있으며 개별 모듈별로 응시할 수 있고, 합격한 모듈에 따라 1급, 2급, 3급의 자격등급이 부여.


SMAT는 모듈별로 시험에 응시할 수 있어요. 그런데 A 모듈은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것 같네요. 왜냐하면 B나 C 모듈을 먼저 응시할 경우에는 시험에 합격해도 A 모듈을 취득하고 있는 상태여야 자격이 부여된다고 해요. 😅

아마 마케터라면 A+B 모듈을 보거나, 3가지 모듈을 전부 취득하게 될 것 같아요. 😊


A 모듈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비즈니스 매너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 심리를 이해하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현장 커뮤니케이션 실무자를 양성하는 자격
B 모듈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CRM 및 상담역량을 바탕으로, 서비스 유통관리 및 코칭/멘토링을 통해 세일즈를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마케팅 관리자를 양성하는 자격
C 모듈 (서비스 운영전략)
CSM 및 HRM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수한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공급/수요를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 운영전략 관리자를 양성하는 자격


응시 자격에 제한은 없고요. 1년에 8번 시험이 치러져요. 응시료는 1개 모듈만 볼 때는 2만 원, 2개 모듈은 3만 6천 원, 3개 모듈 전부 볼 때는 5만 원을 내야 해요.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검색광고마케터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KAIT)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다양한 채널(네이버, 카카오, 구글 등)에서 검색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적 역량을 평가.


아이보스에도 검색광고마케터 자격증을 공부하는 보스님이 꽤 많죠? 😉 특히 검색광고를 집행하는 대행사에서는 이 자격을 취득하기를 권장한다고 해요.


응시 자격에 제한은 없고 시험은 필기로만 이루어집니다. 1년에 4번 시험이 치러지고요. 응시료는 5만 원이에요. 요즘은 비대면으로 온라인 시험을 본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 아이보스 운영진이 직접 공부해 본 후기

확실히 전공자에게는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이에요! 비전공자도 실무 경험이 있다면 독학할 수 있을 것 같고요. 실무 경험 없는 전공자 기준으로 1주일 정도 문제집 암기+문제 풀이 정도면 합격할 수 있었어요. 😊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SNS 마케팅


📌 SNS광고마케터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KAIT)에서 주관하는 민간자격증. SNS 광고 마케팅에 대한 기본 지식과 여러 SNS 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광고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실무적 역량을 평가.


올해 처음으로 생긴 자격인데요. 검색광고마케터와 같은 기관에서 주관하고 있어요. 실제 시험 문제를 보니 검색광고마케터와 더불어 앞으로 실무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자리 잡을 것 같더라고요 😆


응시 자격에 제한은 없고 시험은 필기로만 이루어집니다. 1년에 2번 시험이 치러지고요. 응시료는 5만 원이에요. 검색광고마케터와 마찬가지로 비대면 온라인 시험으로 진행이 되네요!


💡 아이보스 운영진이 직접 공부해 본 후기

자격을 취득한 건 아니고 4월 시험을 대비해서 공부 중인데요. 페이스북 광고를 직접 집행해 본 경험이 있다면 아주 어렵지는 않아요. 일반적인 SNS 마케팅 영역과 SNS 광고 실무 영역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 광고 실무 영역 부분만 잘 대비한다면 크게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페이스북에서 직접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 디지털 마케팅에서 페이스북 상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인증하는 자격증.


난이도와 업무(광고, 개발 영역 등)에 따라 시험 종류가 10가지로 나뉘어요. 대부분 영어로 응시해야 하지만 일부 시험은 한국어 지원이 가능해요.


온라인 시험이나 가까운 피어슨 뷰(Pearson VUE) 시험장에서 응시할 수 있다고 하지만... 블루프린트 응시가 가능한 피어슨 뷰 시험장은 서울에 딱 한 1곳 있대요. 그리고 응시료가 프로페셔널 시험의 경우 최대 150달러(USD) 정도이고, 어소시에이트 시험의 경우 최대 99달러(USD) 정도로 비교적 높은 편이에요. 😭

대신 무료로 제공되는 온라인 강의 과정이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 아이보스 운영진이 직접 공부해 본 후기

자격 취득은 하지 않고, 온라인 과정만 들어봤는데 '광고 구조, 노출 위치' 등 구조적인 내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자격증을 따지 않더라도 공부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GTQ 그래픽기술자격(포토샵)
컴퓨터그래픽 디자인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 포토샵 등의 디자인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초 디자인 역량을 인증.


마케팅 자격증은 아니지만, 콘텐츠나 광고 소재를 제작하는 업무를 맡았을 때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에요. 회사에 디자인 팀이 별도로 있는 경우는 상관없지만 규모가 작은 회사에서는 마케터가 이미지까지 만들어야 하는 일이 있거든요. 😂


GTQ는 직접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지정된 이미지를 만드는 실기시험 방식으로 이루어지고요. 매월 넷째 주 토요일마다 시험이 진행돼요. 응시료는 1급 기준 3만 1천 원 입니다. 포토샵 외에도 일러스트레이션 프로그램 능력을 평가하는 GTQ(일러스트레이션) 자격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 아이보스 운영진이 직접 공부해 본 후기

포토샵을 다뤄본 적 없어도 1급 시험이 어렵지는 않아요. 굳이 2급을 따기보다는 처음부터 1급을 목표로 하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시험 시간이 다소 부족하기는 하지만, 하루 1~2시간씩 2주 정도 연습하면 무난히 합격할 수 있고요.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을 보고 독학할 수 있었어요.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퍼포먼스 / 데이터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 (GAIQ)
구글 애널리틱스(GA)에 대한 전문성을 입증하기 위해 구글이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 애널리틱스 시험에 합격한 날짜로부터 12개월 동안 자격이 유효.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다는 걸 입증할 수 있는 자격이에요.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대부분 GA를 필수로 활용하기 때문에 배워두시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에서 무료로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어요. 시험은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무료로 응시할 수 있답니다. 😁


💡 아이보스 운영진이 직접 공부해 본 후기

인터넷상에 기출 문제가 많이 나와 있고, 오픈북이 가능해요. 그래서 (실무 능력과는 별개로) 자격증 취득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 다만 GA는 실무에 정말 많이 활용되고 있으니 자격증 취득 목적이 아니라 깊이 있게 공부하는 걸 추천해요.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구글 애즈 인증시험 (Google Ads 인증)
구글 광고(Google Ads)의 기본 기능과 고급 기능에 대한 전문성을 입증하기 위해 구글이 주관하는 민간 자격증. 시험에 합격한 날짜로부터 12개월 동안 자격이 유효.


구글 애즈 인증은 광고 종류에 따라 6가지로 나뉘는데요. 현재 취득 가능한 인증은 Google Ads 검색, Google Ads 디스플레이, Google Ads 동영상, 쇼핑 광고, Google Ads 앱, Google Ads 측정이에요.


특히 구글 애즈 인증 자격을 받으면 회사가 구글 파트너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9029203) 자격을 얻을 때 도움이 돼요. 다른 회사의 구글 광고를 대행하는 대행사에서 일하고 있다면 자격을 취득해 놓는 게 좋을 것 같아요.

GAIQ처럼 무료로 온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고, 시험도 온라인으로 응시할 수 있어요.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사회조사분석사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자격증. 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단체의 시장, 여론 조사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전문 분석가 자격.


사회조사분석사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요. 다만 1급 자격은 2급 자격을 취득하고 해당 실무에 2년 이상 종사하거나, 해당 실무에 3년 이상 종사한 사람만 취득할 수 있답니다. 😅


사회조사분석사 2급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필답형+작업형)으로 진행되는데요. 실기시험에서는 SAS나 SPSS 같은 통계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평가해요. 1년에 3번 시험이 치러지고요. 응시료는 필기 19,400원, 실기 33,900원이에요.


💡 아이보스 운영진이 직접 공부해 본 후기

필기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다만 실기 시험은 SAS나 SPSS와 같은 프로그램을 다뤄보지 않은 사람에게는 힘들어요. 특히 통계 프로그램 사용 가격이 높은 편이다 보니, 부담스럽더라고요. 그래도 SPSS의 경우 2주 체험판이 제공되고 있어 도움이 되었어요. 개인적으로 독학은 어려울 것 같고 인강과 함께 준비하면 좋을 것 같아요. (필기는 독학 가능!)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 SQL개발자 자격 (SQLD)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Kdata)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 시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활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인 SQL을 활용하기 위한 능력을 인증.


퍼포먼스 마케터의 경우 고객 행동 데이터를 가공하고 활용하는 업무를 진행하는데, 이때 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하부 언어를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고 해서 찾아보았어요.


SQL 관련 자격증으로는 SQL 개발자(SQLD)와 SQL 전문가(SQLP)가 있는데 SQLD는 비전공자도 공부해서 취득할 수 있지만, SQLP는 전공자에게도 어렵다고 하더라고요. 😱 그래서 비전공자가 대부분일 마케터 여러분을 위해 SQLD에 대한 정보만 가져왔습니다.


SQLD 응시 자격에 제한은 없고 시험은 필기로만 이루어져요. 1년에 4번 시험이 치러지고, 응시료는 5만 원이에요.


▶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이렇게 마케터에게 도움 될 자격증 10가지를 살펴보았어요. 예전에 제가 준비했던 것도 있고, 처음 들어본 자격증도 있네요.


실무에 자격증이 '꼭' 필요하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많은데요. 사실 여기 나온 자격증을 따야만 실무를 잘 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당연히 자격증 하나 없이 엄청난 ROAS를 뽐내시는 분도 많고요!

다만 자격증 공부를 하면서 본인의 마케팅 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점과 미처 알지 못했던 부분을 다시 정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특히 실무 경험이 없는 취준생 보스님은 "제가 자격증을 딸 정도로 이 분야에 관심이 많아요! 기본 지식이 있으니 실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라고 어필할 수 있답니다. 😉


새로운 계절이 시작되는 3월! 올해 목표는 여기 나온 마케팅 자격증 하나 취득하기 어떤가요? 😁



(7/13 추가)


얼마 전 아이보스에서 혼자 공부하기 힘든 보스님을 위해 교육을 준비했으니 확인해보세요!

> 자격증 한 번에 따기, SNS광고마케터 1급 단기합격반 (이론+기출문제 풀이)


다음 시험은 2022년 8월 27일이고, 접수는 7월 29일까지 받습니다!

마케팅 자격증 마케팅정보 SNS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색계치북님 외 69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