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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경력의 CPA 마케터가 말하다. 최저가 DB수집 방법과 DB효율을 극대화하는 법!

2021.08.23 16:37

못하는게없찌

조회수 9,506

댓글 33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회원님들!

    DB와 관련 된 CPA, CPS 전문 마케터 조대리 입니다.

    항상 아이보스에서 도움을 받던 중 이번엔 제가 도움을 드리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부당한 CPA 계약을 하고 계신 대표님들은 특히 필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든 업종과 종목에서 적용이 가능하니 더 상세한 설명을 원하신다면 쪽지를 보내주세요!


  •  가장 효율적인 DB 수집 경로 (매체) 

    - 모든 매체를 믹스하여 업체에서 필요로하는 지면을 찾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 어떤 타겟을 주요 고객으로 생각하는지에 따라 사용하는 매체를 달리하는게 주요 전략입니다.


1.네이버 (GFA, 밴드, 블로그, 파워링크) :

    네이버의 장점이라면 훌륭한 퀄리티입니다. 단점은 단가 경쟁력과 수량의 확보가 제한됩니다.

2.카카오 (디스플레이 배너, 비즈보드 폼):

    카카오의 장점은 압도적인 가격, 단점은 배너의이벤트 성향이 강해 스크립트의 난이도가 높다는 점이 있습니다.

3.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는 다들 아시겠지만 가격에서 엄청난 메리트를 가지지만 그 만큼 퀄리티가 떨어지는 점이 있습니다.

4. 구글 (리드양식, 검색, 디스플레이, 언론지면):

    타 매체에 비해 구글은 다양하고 강합니다. 수량에 대한 이슈도 없습니다. 하지만 단가가 안정되고 계정이 학습되는데 걸리는 난이도가 너무 높습니다.

5. 기타 (각종 언론지면들, 커뮤니티 지면, 기타 지면 등):

    항상 평균은 유지하는 퀄리티와 가격 결국 TM 직원들의 실력이 가장 중요한 지면


  •  DB의 단가와 퀄리티를 좌우하는 기준

    - 결국 광고주님들의 가장 많은 질문과 요구 사항은 퀄리티, 가격, 수량이었습니다.

   당연하게도 퀄리티가 높아지면 가격도 높아진다는 점은 공식과도 같습니다. 매체별로 적당한 타협점을

   찾고 TM 관리 팀장들의 역량으로 알맞은 스크립트, 영업사원들의 노하우를 만드는 방법이 최우선 과제

   입니다. 내부 팀의 컨디션을 맞춰주는 것 만으로 전환율이 두배이상 올릴 수 있습니다.


  •  대행사와 TM업체의 계약종류

    - 제 경우에는 매체별로 계약유형을 섞어서 광고주측의 부담을 최소화 하는 형태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1. CPC :

                광고주의 인하우스팀에 도움을 드리는 형태입니다. 최적화가 끝날경우 가장 안정된 단가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적화를 가지는 과정에서의 리스크 부담은 광고주 측이 부담해야 합니다.

             2. CPA :

                사전 계약을 통해 하루 몇건의 DB를 뽑을 것이고 DB당 가격은 얼마일지 정해둔 계약관계 입니다.

                가장  대중적인 거래형태이며 보통 주 단위로 계약이 진행됩니다. 광고주 측 리스크가 낮습니다.

             3. CPS : 

                CPS 형태는 CPA보다 한단계 더 과정을 거치는 형태로 퍼미션을 거친 DB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또는  대행사에서 수집한 DB를 전달하고 구매전환 또는 시술, 수술완료 까지의 과정이 완료 된 후 

                1건의 계약건으로 인정하는 형태의 거래유형입니다. 터무니없이 높은 단가를 자랑하지만 광고주

                측에서 전혀 부담이 없는 조건이기도 합니다. 


  •  안정적인 수량의 수급이 가능한지?

    - 월 3억이상 집행중인 광고주님도 계시지만 아직까지 매체를 찾고있는 광고주님도 계십니다.

    그래서 매체 별 테스트가 가장 중요합니다. 반드시 수량을 맞출 수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마케터와 광고주의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며 적은 수량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늘려나가는 것을 권

    장 드립니다. 한 번에 예산을 모두 옮기실 필요 없습니다.


  •  최근 시장의 트랜드와 실제 사례

     - 최근에는 카카오에서 광고성과가 가장 좋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일단 진입하기 쉽고 안정적인 수량과 단가가 확보 된다는 점, 카카오 채널을 통해 하나의 플렛폼을 만들

    수 있다는 점 등 장점이 많아 저 같은 경우에도 가장 먼저 추천 드립니다.

    카카오는 정해진 폼을 사용한 광고를 집행시 관심고객들이 무료로 채널을 추가 할 수 있게 유도하는 

    무료 서비스도 존재하여 짧은 시간동안 20만명 이상의 친구를 모은 사례도 있습니다.

    이렇게 친구수가 늘어난 업체는 채널만 가지고도 광고비 이상의 성과를 만든 사례도 있습니다.

    이 처럼 새로운 광고가 나올 때 마다 활용방법은 정말로 무궁무진합니다.

   

    1주일 간 카카오에서 휴대폰 구매DB로 수집된 DB입니다. 

    정확한 사례나 레퍼런스는 공유가 힘든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 현재 진행중인 업종

    - 제가 현제 진행중인 업종 입니다. 

    금융(대출, 카드, 보험, 자동차보험, 증권), 주식/ 로또

    렌탈(자동차 장기렌트카, 정수기, 매트리스렌트, 공기청정기렌탈)

    교육DB(사이버대학, 전문학교, 사회복지사, 공인 중개사 미용학원, 영어, 학원, 전화영어, 등)

    병의원(피부과, 성형외과, 한의원, 비뇨기과, 건강검진, 라식, 라섹, 교정, 치아미백등)

    중고차 판매와 매입, 휴대폰/ 인터넷 개통

    다이어트 식품, 건강기능 식품 DB 수집 업체

    화장품 DB 수집 업체, 모발이식, 탈모

    변호사/ 법률(이혼, 상속, 등), 창업/ 프렌차이츠(소자본창업, 치킨, 피자, 등)

    결혼정보, 부동산/ 아파트 분양, 포장이사, 이사견적 등등

    박람회(결혼박람회, 애견박람회 등), 사주/작명, 기부단체/ ngo

    보험(재무설계,다이렉트카,중복보험,태아보험,암보험등)


    TM센터에 활력은 DB에서 시작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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