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자체 개발 한국어 초거대 AI 언어모델을 국내 최초 상용화 했습니다.

2021.05.12 13:50

놀토

조회수 1,876

댓글 0

5월 11일 뉴스에서 보셨으니, 어떤 내용인지 잘 알고 계실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공식 블로그에서, 공개한 내용입니다, 참고해보세요.


자체 개발 '한국어 초거대 AI 언어모델'을 국내 최초 상용화 했습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할 때 항상 정확하고 올바른 검색어를 입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글을 영어로 입력하거나, 오타를 입력하거나, 띄어쓰기를 하지 않거나, 잘못 알고 있는 단어를 입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검색 결과에 아무런 정보도 노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관련된 결과를 제공하기 전에, 먼저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정보와 입력된 검색어가 서로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네이버는 '검색어 제안 서비스'를 통해 혹시 사용자가 '이것'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닌지, 올바른 검색어를 제안해 주고 있는데요.

지난 6일,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언어 모델'이 검색어 제안 서비스에 적용돼, 그동안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일부 검색에도 적절한 검색어를 제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민들레꽃과냉이차이끛’이라고 검색하더라도 ‘민들레꽃과 냉이꽃 차이'를 추천하는데, 추천하는 시점에 사용자에게 보여줄 검색 결과가 없다면, 자동 변환하여 검색 결과를 바로 보여줍니다. 물론 이 경우에는 간단히 클릭 한번으로 원질의로 되돌아갈 수 있도록 검색창 하단에서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언어처리가 가능한 초거대 언어모델은 지금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AI 서비스를 만들어 낼 수 있어 전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다만 실제 대규모 유저 서비스에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모델을 최적화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개선하는 등 고도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네이버는 그간 축전된 빅데이터 처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초거대 AI모델을 국내 최초로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는 데 성공했으며, 앞으로 이를 더욱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번 초거대 AI 모델 적용을 통해 예측 성능을 향상시켜, 현재 잘못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수정을 제안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검색 흐름에 따른 맥락을 분석해 다음 검색어를 예측해주는 추천 기능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앞으로 한국어 기반의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활용한 서비들을 확대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새로운 검색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검색어 제안 서비스 자세히 보기 링크

모바일

https://m.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View.help?contentsNo=1417&lang=ko


PC

https://help.naver.com/support/contents/contents.help?serviceNo=605&categoryNo=2036


출처: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337498724 (네이버 검색의 공식 블로그)

검색광고네이버한국어초거대AI언어모델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놀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