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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마케팅좀 하는구나?] 소리 듣는 방법 2탄

2021.03.22 20:06

용쓰리

조회수 5,069

댓글 34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직접전환, 간접전환 2탄으로 돌아온 마케팅랩소디의 ‘용쓰리’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네요.

 

제 최근 글을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전 글은 직접전환간접전환에 대한 글을 간단하게

소개정도만 하는 글을 썼었는데요,

 

이번 글은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을 왜 체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와

직접전환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그전에 우선 1탄을 안 보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직접전환 중 라스트 클릭은 운영중인 여러 개의 광고 중

제일 마지막에 클릭한 광고를 통해 전환이 발생한 경우이고,

간접전환은 광고가 전환이 찍히기까지 기여를 하는 모든 과정을 통해 찍히는 전환입니다.

* 네이버
다음 등 간접전환에 기준은 광고를 클릭 후 30분 이상~45일
이내에 전환이 발생한 경우, 광고를 클릭한 동일한 사용자에게서 15일
이내에 전환이 일어난 경우 등 매체마다 다르게 기준을 잡습니다.


직접전환과 간접전환 도대체 왜 체크해야 할까?

 

광고를 잘못된 방향으로 운영하지 않기 위해.

직접전환과 간접전환을 꼭 체크 하셔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정말 어드민 지표상에서 확인되는 전환 값만

확인하면서 광고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있더라구요.

 

어드민 지표상에서의 전환 값이 직접전환에 기여를 안한 것은 아니지만

어떤 광고에서 전환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정확한 정보필요합니다.

 

만약 광고를 한 매체에서만 진행중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채널믹스를 통해 여러 매체를 진행중이시라면

* 채널믹스 : 단일매체가
아닌 2개 이상의 매체를 이용하여 마케팅 진행

발생한 전환이 직접인지 간접인지 정확하게 판단하여 운영해야 합니다.

 

이전에도 설명했듯이 구글에서 집행중인 광고를 보고

운영중인 페이스북 광고를 보고 구매가 발생했을 경우

구글 광고와 페이스북 광고 모두 전환 값이 찍히게 됩니다.

어드민 지표상의 효율은 트래킹 툴을 이용해 직접전환을 확인했을 때보다

훨씬 좋게 나오기 때문에체크를 해 주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직접전환, 어떻게 확인해야 할까?

 

직접전환은 트래킹 툴을 활용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구글 애널리틱스와 카페24의 직접전환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구글 애널리틱스

 

우선 지난 글에서 URL 속에 넣어둔 광고코드를 가지고 직접전환인지

간접전환인지 판단을 할 수 있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로 직접전환을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Utm Builder를 이용해 URL을 생성한 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우선 Utm Builder를 들어가서



  


랜딩페이지 주소와, 매체, 코드를 알아볼 수 있게 넣어주시면

 


 

랜딩페이지, 매체, 코드가 조합되어 URL을 복사하실 수 있습니다.

이 복사한 URL을 광고를 셋팅할 때 넣어 집행을 하시면

만든 광고코드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검색하여 직접전환

이탈률, 세션시간 등의 효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의 직접전환은 위에 설명드린 방법으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카페24

 

카페24 에서의 광고코드 삽입 및 직접전환을 확인하는 방법은

 


 

카페24 로그인 이후 접속통계 버튼을 눌러 접속통계를 들어간 다음,

 


 

광고매체 설정-> 사용자 광고 추가를 눌러 URL을 생성하는 곳으로 이동 후

하단에 그룹추가, 광고추가 버튼을 눌러 광고코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페이스북 광고라는 그룹 생성 후

 



광고명 (직접전환 확인시 사용), 광고코드 (URL 안에 삽입)

 

 


 

소스 만들기 ->랜딩페이지 삽입 -> URL 생성 버튼을

눌러 주시면 설정하신 광고코드가 들어간 URL이 생성되어지는데,

이때 카페24에 만들어진 광고명

 


 

방문경로분석 -> 방문도메인(상세) -> 검색어

부분에 기입해, 직접전환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 구글 애널리틱스와 카페24에서의 직접전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

한가지 꼭 주의해야 하는 점은,

카페24, 애널리틱스 모두 중요하고 주요한 지표지만

데이터 값에 유실이 있을 수 있고, 100% 정확하지 않다는 점에서

전체적으로 다양한 툴을 활용해 크로스 체킹을 해야 합니다.

 

이 글을 짧게 요약하면,

 

간접전환도 중요하지만, 좀 더 정확하게 성과 확인

광고를 운영하기 위해선 직접전환을 확인해야한다.

때문에, 페이스북과 구글 등의 매체의 지표도 중요하지만

트래킹 툴을 활용한 직접전환 확인을 함께 체킹해야만

소재의 효율을 더 자세하게 알 수 있다.

 

하지만, 트래킹 툴에서 확인하는 직접전환

데이터 유실이 있을 수 있다는 점100% 정확하지 않다는 점에서

다양한 툴활용광고를 운영 해야한다.

이렇게 요약 가능하겠네요.

 

광고 운영하는게 어렵다하면 마냥 어렵기만 한데

점점 자세하게 파고들수록 재미도 있고

그에 따라 광고 성과가 좋아지는게 보이더라구요

즐기는 놈은 못이긴다는 말도 있잖아요

 

저 용쓰리는

앞으로도 여러분들이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글을 통해 찾아뵐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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