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롱테일키워드는 왜 항상 검색노출을 할 수 있는가?

2020.11.10 19:37

jack0418

조회수 4,022

댓글 8

안녕하세요 노마드입니다.

오늘은 20년 10월 28일

Naver Search & Tech blog에 올라온

공지를 한 번 살펴보면서 롱테일 키워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네이버 롱테일 키워드 알고리즘은 발전 중

제32회 한글 및 한국어 정보처리 학술대회에서

네이버가 발표한 논문 중에

"롱테일 질의 확장을 위한 추출 및 생성 기반 모델"

이라는 논문에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내용을 풀이해보자면

현재 네이버 검색엔진의 연관검색 자동완성

기능의 한계성을 깨닫고 있다는 이야기며,

결국 사용자의 편의성과 유입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구글과 같은 길을 가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 것이죠.

이전부터 저는 다양한 논문의 필요성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할 수 없는 일들과

알 수 없는 통계 및 자료들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엄청난 가치입니다.

우리가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다른 사람보다

앞서기는 힘들지라도 뒤처지면 안 됩니다.

새로운 공지들과 새로운 기술들은 항상

눈여겨봐야 합니다.


1. 롱테일 키워드란?

롱테일 키워드가 무엇인지 짧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전체 검색어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키워드로써

길이가 긴 질문을 말합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원초적으로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문장이기 때문에 빈도는 숏 테일 키워드

보다 낮을 수 있지만, 다양한 유입 경로를 통해

방문자를 들어올 수 있게 하는 아주 유용한 전략입니다.

다이내믹한 검색 키워드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네이버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결국 구글로 향하게 됩니다.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려 할 때 검색을 하고

그 결과에 흡족하지 못한다면 더 심도 있는 질문을 하며

그것은 여러 가지 단어들로 파생되고

그것은 결국 문장으로써 완성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구글 검색은 이에 최적화되어있다는 점 때문이죠.

꼬리에 꼬리를 무는 구글 자동완성 알고리즘

숏 테일 키워드가 불필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것으로 여러분이 첫 페이지에 글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수십, 수백만 개 문서 중에 가장 뛰어나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첫 페이지 및 1등 자리를 위해

아직 "꼼수"를 부릴 수 있지만

그것은 결국 점차 사라질 겁니다.

우리는 미래지향적으로 생각하고

할 수 있다면 남들보다 한발 앞서 배워놔야 합니다.

하나의 글 그러나 여러 개의 키워드에서 검색 노출

왜 제가 마음먹고 검색노출을 시키려고 하면

무조건 검색노출을 하는지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직 네이버는 롱테일키워드에 대한 알고리즘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저는 롱테일키워드가 활성화

되어 있는 구글에서 오랫동안 활동하였었고,

이 경험을 통해 미리 제 영역을 넓히는 중이죠.

말 그대로 방법을 알고 있는 것 입니다.

"꼼수"는 언젠가 막힙니다.

최근 라이브러리 이미지 누락을 통한

방법도 이제 11월 5일부터 막힙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꼼수가 아닌 정상적인 방법

즉, 좋은 정보의 글을 제공하는 것이

주 목적이 되게 바뀌어야 겠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앞으로 자산이 될 것이고,

그것은 큰 가치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말이죠.

롱테일 키워드는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유익한 정보만 있다면 첫 페이지도 노릴 수 있으며,

가장 상단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입 경로를 포함하기 때문에

방문자 수는 나날이 늘어날 것입니다.

핫이슈로 인해 방문자의 폭발적인 유입을 원한다면

트렌드를 따라 하면 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이고 진실된 정보를 제공하고 싶다면

천천히 내가 다루는 영역을 모두 내 것으로

잠식시키면 됩니다.


2. 롱테일 키워드 선정하기

방을 꾸미는 방법에 대하여 적으려는 사람이라고

가정하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럼 우리는 우선 큰 주제를 정해야 합니다.

방을 꾸미는 법

이것을 큰 주제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방을 꾸미는 법을 어떻게 나눠볼 수 있을까요?

큰 주제 밑에는 작은 주제들로 나누어집니다.

작은방을 꾸미는 법

큰 방을 꾸미는 법

방 커튼을 고르는 법

방 벽지를 고르는 법

등등등.

그리고 작은 주제 밑에는 롱테일 키워드가 이어집니다.

작은방을 꾸미는 법

- 작은방을 위한 수납장 고르는 방법

- 작은방에 어울리는 벽지 고르는 방법

- 작은방에 사용하기 좋은 공기청정기

이렇게 큰 주제 밑에 작은 주제가 있고

작은 주제 밑에는 롱테일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주제와 롱테일 키워드를 선택합니다.

작은방을 꾸미는 법

작은방을 위한 수납장 고르는 방법

그리고 롱테일 키워드 밑에는 스니 펫을 위한

소제목들을 만듭니다.

제목 : 작은방에 필요한 수납장 종류와 고르는 방법!

1. 작은방에 필요한 수납장 종류

* 침대 밑에 넣는 침대 수납장

* 컴퓨터 책상 위에 놓는 목재 수납장

* 소파 아래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수납장

2. 작은방을 위한 수납장 고르는 방법

* 수납장을 고를 때 고려할 점

* 어떤 수납장이 공간 활용에 좋을까?

* 철제, 목제, 플라스틱 중 어떤 것을 고를까?

등등등

결론적으로 하나의 키워드로 짧은 이슈성 글을

적는 것이 아니라, 정말 방문자로 하여금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나의 가치를 올려주는 일이고,

저것은 실제로 예전부터 사용하는 기본의 방법입니다.


3. 롱테일 키워드를 "산재" 시키는 방법

제가 정의하는 "산재"란

여기저기 키워드를 뿌린다는 것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좋은 점은

하나의 글에 최소 150개 이상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고,

그것은 점점 누적될수록 블로그의 가치는

올라가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를 산재 시키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내가 선정한 롱테일 키워드에 관련된 단어를 색출하고

본문 안에 그것을 녹여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작은방을 꾸미는 법이라는 주제라면

본문 안에 인테리어, 붙박이장, 가구배치 같은

내용들을 넣는 것이죠.

이 작업은 사실 쓰면서 하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많은 시간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키워드와 관련된 단어를 하나의 글안에

10개만 넣는다고 생각하시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좋은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블로그마케팅롱테일키워드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