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토리텔링, 핵심은 사람이다.

2020.09.07 17:48

친절한네코님

조회수 2,905

댓글 2

안녕하세요. 친절한네코님입니다.

제 포스팅을 챙겨보신다는 분들이 계셔서 다시금 이야기를 써봅니다. 오늘은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DAY 7

스토리텔링, 핵심은 사람이다.

스토리텔링의 핵심은 결국 '사람'


01 스토리텔링, 이야기를 들려줘라.

'스토리(story)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무언가를 더 많이 팔고 싶다면 스토리로 설득해라.

사람들은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제품의 장점을 어필하고, 즐거움까지 선사한다.

기업의 브랜딩도 대부분 스토리텔링 기반으로 완성해나간다.

다이어리계에 대표적 스토리텔링 브랜드 몰스킨이 1997년 설립된 브랜드인데 스토리텔링으로 고흐, 피카소, 헤밍웨이의 이미지를 차용하는 것을 보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은 한계가 없다.

노르웨이숲에서 원목가구를 판매하면서 나무심는 사업을 후원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서지만 장시간 지속되면 기업 스토리가 될 수 있는 요소이다.


02 스토리텔링, 고객이 원하는걸 주기.

그럼 어떤 내용을 스토리텔링해야하는가? 답은 간단하다. 고객의 원하는 것을 주면 된다.

최근 고객들은 자신의 원하는 것을 SNS에 표출한다. 또한 제품을 소비하면서 자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TOMS 신발의 경우 신발 한켤레를 사면 가난한 어린이들에게 기부하는 것을 시작으로 기부 캠페인의 성공사례로 꼽힌다.

좋은 제품들이 묻혀있다가 광고로 수면위로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 이런 광고의 컨셉을 보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 보여준다. 가격적인 포지션보다 제품을 사용하고 얻게되는 가치에 대해 이야기해라. 가치는 더 높은 부가가치를 만들어준다.


03 스토리텔링, 고객의 후기는 최고의 스토리텔링!

상품을 구매하는데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일까? 다름 아니라 같은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후기이다. 긍정적인 제품후기나 리뷰는 구매와 연결하는 가장 강력한 트리거가 된다.

이러한 제품후기나 리뷰를 적절하게 잘 사용하고 있는가? 고객이 남겨준 감동적인 후기는 다른 사람의 마음까지 열어주기도 한다.

처음 시장 진입시 침대 직배송으로 배송지연에 대한 니즈를 택배배송으로 전환하고, 가장 먼저 한 것은 고객의 후기에 일일히 '빠른 배송은 우리의 경쟁력입니다'라고 답변했다. 후기 답변때문인지 다른 고객의 후기에도 배송에 관한 후기들이 많았고, 만족도와 구매도가 상승했다.

스토리텔링은 결국 사람에게 전달되어 감동과 재미를 주고 다시 다른 사람에게 전달된다.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그 이야기는 동력이 생긴다. 상품에 재미있는 이야기를 옷으로 입혀라.

고객의 원하는 것을 주고, 그것이 쌓이면 경쟁력이 되고, 고객이 인정하기 시작하면 브랜드가 된다. 

블로그마케팅스토리텔링사람친절한네코님이야기하다원하는것need가치에대해이야기해라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