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좋은 웹 호스팅 업체를 고르는 5가지 기준(초보만 클릭하세요)

2020.09.03 20:49

딥워크

조회수 6,084

댓글 1

웹사이트 운영을 할 때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호스팅 업체 선정입니다. 국내 외 수백 개의 업체가 있고 모르는 용어도 가득합니다. 


저는 한 때 무료호스팅을 잘못 이용했다가 좌절하고 시간을 허비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너무 어렵고 복잡해서 머리가 지끈지끈 했었습니다.  그 당시 저에게 절실히 필요했던 내용을 여기 담았습니다. 


**주의**

이 글은 일 방문자 500명을 넘거나, 다양한 웹기능을 구현하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혹은 운영 예정인) 분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초보’, ‘소규모’인 분만 보시길 바랍니다.





소규모로 시작하는 초보 분들을 위해 좋은 웹호스팅 업체를 선택할 수 있는 5 가지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격

  2. 보안

  3. 서비스

  4. 속도

  5. 서버 위치

1.가격


처음 시작하신 다면 월 $5 내외가 가장 적당합니다. 기간별 플랜이 여러 가지 존재하는데, 1년 혹은 2년 짜리로 가격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2.보안


SSL인증서는 무조건 하셔야합니다. 법적인 문제를 떠나서 검색엔진 랭킹에도 영향일 주기 때문입니다. 


SSL 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고, 설치까지 무료로 가능한 곳을 고르셔야 합니다. 해외 업체는 무료로 제공하고 국내 업체는 대부분 유료로 제공합니다(약 4만 원/ 1년). 인증서는 공짜인데, 설치비가 유료라서 결국 유료입니다. 


평생 무료인 해외 업체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3.서비스


친절하게 고객응대 해주는 곳을 고르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는 고객 서비스가 뛰어납니다. 채팅, 전화 등 24시간 열려 있는 곳도 많습니다. 

따라서 '안좋은 업체'를 잘 골라내야 합니다. 

테스트를 하려면 직접 해당 업체에게 특정 질문을 해보고 어떻게 대응하는 지 반응을 보시면 됩니다.

응답 속도와 더불어 직원이 얼마나 해당 업무를 잘 알고 있는지 평가하셔야합니다.


질문방법)플랜에 나와 있는 어려운 용어와, 항목을 설명해달라고 요청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옥석이 가려질 것입니다.


4.속도

가격 플랜마다 서버 속도 제한이 걸려있습니다. 그 제한이 뭔지 물어보고 선택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제한을 알아내는 방법)

직원에게 해당 플랜을 사용하면 서버의 I/O(In Out), nProc(Entry Processes) 두가지가 어떻게 되냐고 물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서버 스펙을 조사해보면 부가적으로 직원의 친절도(3.고객서비스) 부분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5.서버 위치


5번째 항목은 해외호스팅 업체에만 해당합니다. 해외 호스팅 업체는 서버위치가 다양합니다. 미국, 유럽, 아시아 등 어디에 있는 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내 웹사이트의 방문자 위치와 서버의 위치가 가까울 수록 웹사이트 속도가 빨라집니다. 


따라서 한국인을 대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할 예정이면 웹호스팅 업체의 서버가 최소한 ‘아시아’에 있는 업체를 선택하셔야합니다. Tokyo, Hongkong, Singapore 등. 






맺음 말


대부분 한국 사람들은 국내 업체를 이용하지만, 저는 초보에게는 해외 호스팅 업체를 추천드립니다. 비용, 서비스면에서 월등히 뛰어납니다. (설치비, SSL 등을 모두 계산해보면 국내 업체가 해외업체보다 더 비쌉니다)


물론 속도가 한국업체보다 해외 호스팅업체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소규모 사이트에는 충분합니다.

저렴한 해외호스팅으로 시작해서 초보를 벗어나면 그 때 좋은 호스팅 업체로 옮기시면 됩니다. 옮기는 건 대부분 호스팅 업체에서 무료로 처리해줍니다.(=Site migration)


호스팅 업체 선정에 도움되시길 바랄게요.


*호스팅과 업체 스펙 비교분석, 호스팅 용어 설명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 링크에 있습니다. 

웹사이트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제작 웹호스팅 홈페이지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노마드버디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