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초보자 가이드 (2020)

2020.08.28 12:03

마아아케팅

조회수 8,644

댓글 8

요즘 다양한 마케팅 방법 중에서도 구글 SEO를 통한 마케팅이 많이 뜨고 있죠?

구글 SEO를 배우기 위해 어떻게 접근해야되는지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한번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입문자들을 위해 간단하게 준비해보았습니다!


1.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이해하기


구글 SEO가 도대체 무엇일까요? 구글 SEO는 구글 검색 엔진에서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신의 결과가 상단에 노출되도록 구글 랭킹을 올리기 위한 작업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이해했다면, 왜 그렇게 구글 SEO 가 꼭 배워야될만큼 중요할까요? 바로 구글 SEO가 곧 수익 창출과 수익 극대화와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구글 SEO가 효율적인 마케팅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 구글 SEO 최적화를 통해 타겟한 키워드로 구글 상단에 노출시키는 일은 무료입니다.
  • 사람들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관심이 있고, 구매, 가입등 어떤 행동을 취할 확률이 높습니다.
  • 구글 상단으로 랭킹이 올라가면, 문제가 있지 않는이상 쉽게 떨어지지 않고 꾸준한 방문자 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구글 검색엔진 이해하기

앞서 구글 SEO 에 관해서 살펴봤습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구글 SEO 작업을 통하여 결과를 반영하는 구글 검색 엔진은 어떻게 일을 할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아래 3가지 개념을 살펴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크롤링
  • 인덱싱
  • 결과반영



크롤링, 인덱싱 그리고 결과반영까지 진행되는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크롤링

크롤링은 인터넷 상에 있는 웹사이트들을 찾아다니고, 웹사이트 안에 포함된 페이지, 글, 링크, 이미지등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인덱싱

인덱싱은 크롤링을 통해 수집된 홈페이지 데이터를 특정 장소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과정이고 이를 색인이라고도 합니다.


결과반영

유저가 구글 검색을 통해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인덱싱되어 있는 데이터들 중 검색결과로 반영되기 위해선 알고리즘을 통해 결과반영을 하게됩니다. 여기서 바로 상위 결과로 자신의 사이트가 노출되기 위해서 구글 SEO 최적화가 잘 이루어져 있어야 가능합니다.




3. 구글 SEO 실전 활용


메타 태그

홈페이지 안에 있는 각 페이지 혹은 글마다 메타 타이틀과 메타 설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구글 SEO 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부분으로 노출되길 원하는 타겟하는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클릭할만한 내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 YoastSEO 를 설치하면 각 페이지 또는 글을 작성할 때마다 아래와 같이 나오기 때문에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SEO 기반한 URL 주소


보통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나 글을 생성할 때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EO 기반한 URL 주소는 사용자들이 구글 검색 엔진에서 봤을 때 신뢰할만한 형태로 키워드가 들어간 형태가 좋습니다.


만약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주소 설정 셋팅을 아직 하지 않았다면, 아래 관리자 페이지에 고유주소에서 포스트 제목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미지 최적화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운영할 때 이미지 사용은 빠질 수가 없는데요. 사용자들이 글만 있는 페이지보단 당연히 적절하 이미지 활용이 된 페이지를 더욱 선호하고 오래 머무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것이 지나치게 큰 이미지 사이즈로 인해 사이트 로딩 속도를 느리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를 사용할 땐 항상 이미지 최적화 작업을 거치고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방법
1) tinypng.com 사이트에 방문한 뒤, 원하는 이미지를 드래그앤드롭하세요.


2)382.2KB -> 91.8K 사이즈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Download all 버튼을 클릭해서 저장하세요.



여기서 소개한 부분들은 구글 SEO와 관련된 정말 기본적인 내용들이고, 이 외에도 SEO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많고, 구글 알고리즘이 변경됨에 따라 중점을 두어야할 부분도 지속적으로 변한다는 부분도 알려드립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해할만한 정보가 더 필요하면 참고한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와 관련하여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웹문서마케팅구글구글SEO검색엔진최적화SEO가이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스톰웁스님 외 43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