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스타트업,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 Best3 8월 3주 #1

2020.08.20 16:41

창업워너비

조회수 1,980

댓글 0

1. 오케이쎄 OKXE


문제 : 베트남에 등록되어 있는 오토바이 수는 5000만 대 이상로 성인 4명 중 3명이 타고 다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이용이 많은 이유는 낙후된 대중교통과 걷기 어려울 정도로 더운 날씨 그리고 오토바이가 자동차에 비해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들 수 있는데요.



오토바이 거래가 많지만 대부분 현금으로 계산을 하다보니 불편한 점이 생긴다고 합니다. 현장에서 돈뭉치를 들고와 한장 한장 세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고액의 현금을 들고 다니다보면 도난, 분실의 위험이 있고 위조의 가능성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현금이 없는 사람들은 오토바이가 꼭 필요하다고 해도 구할 수 없는게 현실이죠.



베트남의 신용카드 보급률은 2%에 불과하고, 은행 계좌가 없는 사람이 전체의 70%나 된다고 하는데요. 현지 돈을 빌리기 위해 전당포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자가 지나치게 높고 조직폭력배와 연계된 경우가 많아 대부분 일시불 현금거래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해결 : 오케이쎄는 베트남 최초 어플리케이션 기반 중고 오토바이 거래 플랫폼인데요. 좋다는 뜻의 영어 오케이(OK)와 탈것을 뜻하는 베트남어 쎄(xe)의 합성어로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오케이쎄의 김우석 대표는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거래 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한베트남은행과 손잡고 할부금융 서비스 제공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오케이쎄가 신용평가와 리스크 관리 등을 해주고 은행에서 낮은 금리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기존 오프라인 기반 현금 거래가 대부분이었던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에서 오케이쎄의 운영 관리 능력에 은행의 자금력이 더해져 데이터기반 신용 거래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오케이쎄는 베트남은 물론 동남아시아의 생활기반인 오토바이와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계획을 갖고 있는데요. 거래, 할부, 주유, 정비 등 오토바이 관련 모든 서비스를 포함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케이쎄의 김우석 대표는 반짝 성장이 아니라 그랩처럼 동남아를 대표하는 오토바이 기반 생활 플랫폼 서비스로 확대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현황 : 2018년 창업, 앱 출시 5개월 만에 현지 1위로 등극

투자 : 65억 원 시리즈A 투자유치

투자자 : 케이비인베스트먼트 등

누적투자유치액 : 70억 원





2. 아트파인더 Artfinder


문제 : 전 세계에는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예술작가가 800만 명이 넘는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독립 예술가들인 이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독특한 예술 작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들의 작품은 때로는 대중성이 떨어지거나 작가가 유명하지 않아서 거래가 잘 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요. 유명하지 않은 작가는 자신들의 작품을 알릴 기회가 없어서 계속해서 작품활동을 이어가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해결 : 아트파인더는 전세계 독립 작가들과 이들의 작품을 찾는 고객을 이어주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아트파인더에서 자신의 제품을 판매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독립 예술가도 있고요. 수익의 일부를 전세계 독립 예술가들에게 지원해 그들이 예술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아트파인더는 독립예술가들의 생존을 보장하는 사회적 책임에 비중을 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게 주어지는 B Corp인증을 받기도 했습니다.



아트파인더는 전세계 60만 명 이상의 구독자 보유하고 있고, 1만 명 이상의 예술가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인만큼 비대면 거래 특성을 가진 아트파인더는 최근 팬데믹의 영향으로 매출이 65%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아트파인더의 사회적 기여도와 갤러리의 독창성등이 인정받아 이번에 크라우드 펀딩에서 10억 원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현황 : 2010년 창업

투자 : 10억 원 크라우드펀딩

누적투자유치액 : 35억 원




3. 트랄라 Trala


문제 : 악기를 배우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돈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그나마 바이올린 같은 경우에는 배우고 싶어도 가르치는 선생님이 많지 않아 기회 조차 갖지 못하기도 합니다.



만약 바이올린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실력있는 선생님을 선택해야 하는데, 그런 기회를 가질 수 있는 학생은 더 제한적이겠죠?



해결 : 트랄라는 바이올린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트랄라 어플을 이용하면 바이올린의 기초를 혼자서도 연습할 수 있는데요.



마치 DDR이나 펌프처럼 화면에 내려오는 막대기 박자에 맞춰서 해당 음을 바이올린으로 켜게되면 어플이 음을 인식해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주는 방식입니다.



트랄라는 주변에 어느정도 소음이 있어도 바이올린 음을 제대로 인식할 수 있어서 실용성을 입증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피드백과 최종 평가 등을 제공해 이용자가 자신의 실력을 확인해 가면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랄라는 세계적인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직접 가르치는 수천 개의 동영상 강의도 확보하고 있어 초보자에서 중급이상자들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고요. 모든 게 스마트폰 어플로 이루어지는 만큼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누구나 높은 수준의 레슨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현황 : 2017년 창업

투자 : 35억 원 시드 투자유치

투자자 : Next Play Ventures 등

누적투자유치액 : 60억 원



오늘 보신 비즈니스모델이 창업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유용한 생각의 재료가 되어지기를 바랍니다^^


창업 스타트업 사업아이템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창업워너비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