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E-A-T 란 무엇일까요?

2020.05.25 19:31

inspire

조회수 4,738

댓글 6

안녕하세요 inspire 입니다.

하단 밑에 JIANRYU님의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 게시글에 보충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E-A-T가 본격적으로 논의되었던 것은 2018년 정도입니다.

E -A-T란, 전문성과 권위 신뢰성의 약자로 168p 분량으로 되어 있는 구글 가이드라인에서 언급하고 있는

유용한 웹페이지 탐색 전략으로부터 언급된 컨텐츠 제작 전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A-T는 특정 주제에 대해 역할을 발휘하는 컨텐츠 작성입니다.

예를들어 의학, 부동산, 법률 과 같은 전문적인 지식이 요구되는 특정 주제에 대한 컨텐츠 제작에서

역량이 발휘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맛집 이런 키워드보다는 쌍꺼풀 수술 후 진통제의 적정량 이러한 주제에 더욱 어울린다고 할 수 있죠.

즉, 전문성이 필요한 주제에 대해서 요구되는 컨텐츠 작성 방법입니다.


구글에서는 이러한 주제를 YMYL (Your Money / Your Life)라 하여 검색자의 재정적 상태

혹은 생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제들을 말합니다.


전문성과 권위 신뢰성의 구분이 애매하기도 합니다.

전문성을 갖춘 웹페이지가 되기 위해서는 특정 카테고리에 있는 꾸준한 컨텐츠 작성이 중요합니다.

주제가 집중되지 않은 사이트일 수록 그만큼 전문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전문적인 컨텐츠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컨텐츠 작성 방법이 필요합니다.

검색자가 궁금한 것이 무엇인지?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이 무엇인지?가 분명하게 나타나 있어야 합니다.


권위있는 사이트가 되기 위해서는 언급이 중요합니다.

아이보스가 아무리 마케터들이 모여 있는 사이트라고 할 지라도 검색엔진은 해당 사이트가

권위있는 사이트인지를 알 수 없습니다.

권위있는 사이트가 되기 위한 방법으로는 위키피디아와 같은 사이트에 언급이 될 필요가 있습니다.

위키피디아의 경우에는 세계의 수많은 정보들을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가 갖고있는 권위에 대해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신뢰성

YMYL 이 연관되어 있는 주제들에 대해서는 신뢰성이 중요합니다.

이를 대변하는 것이 오프라인 상 존재하는 곳인지 실제 문의가 가능한 곳인지를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파생되어 나오는 개념이 Schema mark-up 입니다.

Schema mark-up은 오프라인 상의 정보들을 검색엔진에게 제공합니다.

운영시간, 위치, 연락처 등에 대한 오프라인 정보들을 검색엔진에게 전달하는 것이 Schema mark-up입니다.


E-A-T를 만족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1. 고품질의 링크 구축

관련 주제의 권위있는 사이트들의 언급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2. 명확한 문제 제기와 해결 방법 제시

YMYL 주제의 컨텐츠 일 수록 명확한 문제 제기와 해결 방법을 제시한 컨텐츠를 작성해야 합니다.


3. 팀페이지 구축

해당 문제들을 해결 할 수 있는 지식을 보유 하고 있는 지 증명 할 수 있는 Team page가 있어야 합니다. 



웹페이지 / 컨텐츠를 구축하면서 반드시 명심해야 하는 것은 웹페이지는 사람의 검수가 아닌

전적으로 검색엔진에게 의존합니다.

구글 담당자 또한 E-A-T에 대한 점수를 매기는 알고리즘은 없으며, 그것이 명확한 Ranking-factor가 아님을

말하며 함께 언급한것은 Technical 적인 컨텐츠 작성의 중요도 였습니다.

알고리즘이 바꼈다는 것은 검색엔진의 수준이 향상되었거나 판단의 기준을 변경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 적고 있는 컨텐츠가 검색엔진이 이해를 올바르게 할 수 있는지 집중해서 써나가는 것이 결론적인 E-A-T입니다.



웹문서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