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2020년 5월에 바라보고 있는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 관련한 소견.

2020.05.06 09:29

커널스팟

조회수 2,300

댓글 0

2016년 3월 29일 네이버의 공지사항으로 4년 전에 네이버 플레이스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0668706948


4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가고 있네요.


네이버 플레이스 각 업종 및 업계별로 상이한 플랫폼을 형성하고 있으며, 네이버의 부가서비스도 조금씩 다르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러 디지털마케팅의 이슈로 딥러닝을 하고 있었지만, 네이버 기반의 온라인마케팅이 국내에서는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에서 쉽게 내려오질 않았습니다.


너무나 많은 업종과 업계의 상이한 로직과 마케팅 전략이 두서없이 전개 되는 것을 생각하여, 미용실쪽으로 포커싱을 한지 꽤 오래 된 것 같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에 대한 정책과 로직을 매번 대응하며 지치는 요즘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네이버 플레이스란 녀석의 PLC가 현재 어떨까?


앞서 포스팅한 글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일부지역에서는 점점을 찍고 쇠퇴기를 향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요소가 해석되어야 합니다.


예를들면 해당 지역의 고객들의 네이버 플레이스에 대한 신뢰도, 해당 미용실의 네이버 플레이스를 하이랭크에 대한 제비용과 이에 따른 기회비용 등을 언급할 수 있겠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은 네이버 입장에서 수입적 측면과 운영적 측면을 고려 했을 때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관건이 입니다.


많은 마케터와 엔지니어들은 매번 갱신하는 네이버 정책과 로직을 크러쉬하는데 총력을 다하여 전략과 운영책을 마련하면 대개 3~6개월안에 네이버는 새로운 정책과 로직으로 갱신해버립니다.


이러한 패턴에 아예 미용실에서 본질적으로 네이버가 좋아할 것에 대한 마케팅 운영안을 갖게 된다면 안정적으로 플레이스를 운영하며, 검색노출이 답이 아니라는 것에 기획포인트를 잡으면 해피하지 않을까 하여, 인살롱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노출이 효과적인 상황은 대개 이렇습니다.


1. 신규 오픈한 미용실 (고객의 만족에 부흥하는 준비가 되지 않을 시 현타를 맞습니다.)

2. 신도시 및 새로 형성된 주거지 기반의 지역

3. 공단 및 대학가 주거지와 같이 매년 거주민이 다른 지역


그렇다고 지속적으로 붙박이처럼 상위에 붙어 있는 것도 좋은 현상은 아닙니다.


고객입장에서 노출에 대한 피로도가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현재 소견으로는 네이버 플레이스를 올바르게 마케팅 툴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각 미용실마다의 빅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창구가 되어야 합니다.


이는 대행으로 절대 가능하지 않으며, 미용실 경영주와 실무자가 깊게 고민하고 숙명적으로 운영해야 할 요소입니다.


과거와 다르게 미용실과 헤어디자이너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늘어난 현재입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아져버린 이 업계에서 어떻게 내년, 내후년, 그 이상의 비즈니스를 할 것인지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볼 시간인 것은 분명합니다.


미용실이 기업화가 되어고 있는 현시점에서 많은 경영주께서 이를 아젠다로 삶아주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검색광고 검색마케팅 기타검색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에이블팀님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커널스팟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