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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커머스 매출 올리고 싶으시죠? 다섯가지만 기억하세요

2020.04.20 18:53

상원1

조회수 6,589

댓글 4

안녕하세요 오늘은 쇼핑몰의 가장 관심사인 매출에 관해 작성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매출을 올리기 위해선 여러가지가 있는데

상품,전략,광고 총 3가지로 풀어 나갈 수 있습니다

 

솔직히 저는 브랜딩은 상품이 팔려야 생긴다고 생각하면서

만약 진짜 브랜딩에 투자 할꺼면 적어도 몇십억 단위 쓰면서

해야 하는게 브랜딩이라고 생각합니다

 

매번 말 하지만 돈 벌면서 브랜딩 해야 합니다

 

상품도 안 팔리면서 브랜딩이 안 되어서 안 팔린다(리얼 멍멍이 소립니다)

 

전 매번 말하지만 준비(구조,상품) > 실행(광고채널 선정,소구 테스트) > 전환(킬러컨텐츠,고객공감광고) > 확산(광고비증액,채널확장 등)


이 4단계를 중요시합니다

 

입소문 즉 바이럴도 알려져야지 입소문이 퍼지는거고 그걸 하기 위한 광고는

그만큼 중요합니다

 

삼성이 갤럭시를 만들어서 삼성을 알린거 보단

갤럭시가 삼성을 먹여살렸다고 생각을 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까요

 



일단 니가 뭔데 이런 글을 쓰는건데?

오늘은 제가 일 하고 있는 마케팅 랩소디의 성과를 가지고 근거를 들며 설명 드리겠습니다



 

뭐 흔히 말하는 상품 매출입니다 (이거 말고도 사례 많긴한데 .. 일단 이거만) 일단 이 상품 SNS로 팔기 엄청 어려운 상품입니다 제품은 굉장히 좋지만 고객은 그걸 모릅니다 광고비 그렇게 많이 올리지 않았습니다

대략 SNS에 200~300만원 광고비쓰면 500~600만원정도 나오던 단일 상품입니다

 

일한건 4.14일에 뭐 타겟에 맞는채널 하나 새로운 거 찾아서 광고 컨텐츠만 바꾸어서 증액 (한 사람이 약 2~3시간 일한거 같음)

 

저희는 당연히 하루에 몇 백 정도 팔리니 어느 고객(연령대 , 성별)이 구매 하는거 정도는 알고 있었죠 이 내용도 SNS로 홍보 했을때 어디가 구매를 많이 하는지 그런거 다 판단을 먼저 했습니다만

 

매번 말하지만 SNS채널 자체의 효율이 굉장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님들 SNS좋다고 해서 그냥 SNS에 들어가면 매출 다 나올거 같죠 절대 아닙니다

 

4년전에는 페이스북 광고를 모르는 사람 많아도 지금은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아는 사람 많습니다 활동자는 줄어들고 있지만,경쟁자는 많아지고 있는터라 당연히 광고채널의 노출단가가 비싸지죠 옛날에 CPM 2천원 나오던게 지금은 8천원 나온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그만큼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거죠

 

그리고 광고채널들이 많이 바뀌고 있습니다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하나 더 알려드리면

광고의 형식을 많이 보세요 페이스북의 광고는 일반적인 배너가 아니라 광고집중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한번 보면 그래도 뭔지는 알만하게 광고를 뛰울 수 있게 해주어서 그리고 페북에서 바로 쇼핑몰로 넘어갈 수 있는 더 알아보기나 , 구매하기 버튼 같은게 깔려 있어서 성과가 일반 배너보단 좋았는데 페북 말고도 다른 채널 많이 찾아보시면 페북을 따라한 채널이 굉장히 많고 유튜브 또한 원래 영상만 볼 수 있다가 현재는 버튼을 눌러서 바로 유입 가능하게 만들어져 최근에 광고효율이 많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해야 할 건 그 광고 형식에 알 맞게 컨텐츠를 뽑아라가 답입니다

그리고 채널을 한가지에만 집중 두지 마라 어짜피 광고를 할 채널은 수도 없이 많다

 

근데 이게 핵심인데 매일 머신러닝 보고 있고 SA광고 말고는 어짜피 내 제품카테고리 에 관심 없는 사람들 입니다 연령대랑 , 성별 다 타겟팅 가능한데 어짜피 고객은 사고 싶은거 삽니다

 

그럼 고관여는 어떻게 해야 해요 바로 구매하는게 아닌데? 이런 질문 나올거 같은데

애초에 SNS광고를 직접 전환 하기 위한 전략부터 짜고 들어오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침대던 정수기던 렌탈로 월 3만원에 살수 있다

이러면 한꺼번에100~200만원 나가는게 아니고 월에 얼마씩 내니 구매하기 조금 수월해 집니다

 

차량도 렌탈 할부 이런거 안되면 바로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런게 전략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매출 올리고 싶으면 딱 다섯개만 보세요

 

1.       판매 하고 있는 상품의 무기는 무엇인가
2.       광고를 보는 사람(조회)가 많아야 하고
3.       유입이 많아야 하고 전환이 많아야 한다
4.       그래서 한 사람이 하나만 구매하게 만들 것인가?
5.       기존 가입 고객은 한번만 구매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정확하게 내 제품 ▶ 내 제품을 보는 사람 ▶ 내 제품을 보고 들어오고 구입하는 사람 그리고 객단가와 , 재 구매율 다섯개 끝입니다 이 다섯개만 잘 건드려도 매출 금방 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일단 구조를 먼저 아셔야 합니다


구조 글은 제가 아이보스에도 올려놨고 마랩 블로그에도 올려놨습니다

구조 : https://blog.naver.com/famyi/221911601195

상품 : https://blog.naver.com/famyi/221911606339

 

 

2.      내 제품을 보는사람을 많이 만들기 위해선


돈을 써야 합니다 아님 노가다를 하시던지

 

광고의 개념입니다 광고는 내 제품을 보여주기 위한 수단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제가 위에도 설명했는데 광고채널의 형식을 일단 보라 했습니다 그 형식을 보고 컨텐츠를 만들라고 했구요

 

그냥 간단하게 생각했을 때


일반 배너만 보여줄수있는 광고구좌랑

내 제품의 설명이랑 유입버튼 배너를 보여줄수있는 광고구좌


어디가 더 잘 나올까요?

 

그런데? 설명 유입버튼 배너에 영상까지 보여줄수있는 광고구좌가 있다면?

 

물론 이미지(배너)만으로 성과 나오는 쇼핑몰은 구조가 굉장히 잘 짜여 있고 마케팅 무기라고 지칭하는 볼거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유입만 되면 사는 쇼핑몰 있긴 있습니다

 

보통 가치가 가격보다 좋을 때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상품이 좋거나 , 혜택이 좋거나 등 여러 방법이 있긴하죠

 

3.      유입이랑 전환은 어떻게 많이하는데?


당연히 이 단계에서 소구 테스트가 들어가야죠 상품 잘 만들어  놓고 광고채널선정 잘 했고 근데 이것도 맨날 말하는데 님이 좋아하는 소구가 정답이 아닙니다 고객이 좋아하는 소구가 답입니다


근데 그걸 어떻게 찾는데 ? 당연히 물어 봐야죠 테스트예산을 선정하고 광고비를 헛 쓰지 마십쇼

엄청 중요합니다 소구 테스트에 반응하는 킬링 컨텐츠를 못 찾아 낼 수도 있어도 얻는게 없으면 안됩니다 만약 실패 하더라도 적어도 아 이건 안되네 다음엔 이런걸 해 봐야겠다 이 정도는 아셔야 합니다

 

고집을 버리세요 천상 마케터라고 지칭하는 사람들도 이 테스트에서 얻어내어 빠르게 디벨롭을 해서 매출을 올립니다 그 사람들도 신이 아닙니다 단지 고객에게 다가가는 법을 조금 더 잘 아는 것일 뿐


마케터는 첫번째도 매출이고 두번째도 매출입니다

 

소구 테스트 ? 저는 보통 광고관리자라는 툴 광고를 진행하는 툴에서는 유입비용만 많이 봅니다

그 이후의 분석은 UTM을 설정하여 이탈률 , 체류시간 , 전환율 정도만 봅니다


1년에 몇백억도 안되면서 분석에 못매다는 순간 컨텐츠 하나 더 만들 시간을 버립니다

리소스 굉장히 중요합니다 딱 그거만 있어도 왠만한거 다 체킹 가능합니다 .

(한달에 200만원짜리 일 하실래요 한달에 1000만원짜리 일 하실래요? 아니면 1억의 가치있는 일을 하세요 혼자서 월 1억은 만들수 있습니다) 


몇백억 이상 된다면 말이 달라지긴 하는데 일단은 그건 나중에 따로 적겠습니다

 

매출을 뽑아야 새 프로젝트를 할 수 있는 자산이란게 생깁니다 일단은 무조건 파세요


난 일단 상품은 안 팔고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어떻게 진행하시게요 ?

이런말도 있지 않습니까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이불부터 개라고 팔아야 뭐라도 할 수 있습니다


아 ! 혹시 돈이 많으시면 이해 하겠습니다 돈 많으면 뭘 해도 몇천 단위 쇼핑몰은 금방 만들 수 있습니다 근데 그게 아니라면 일단 고객에게 물어보시고 답을 찾으세요

 

4.      한 사람의 구매 금액을 늘리기 위해선 업셀링? 크로스셀링?

 

업셀링 = 얼마 이상 사면 혜택

크로스셀링 = 끼워 팔기

 

더도 말고 이렇게만 이해 하시고 이걸 하기 위해서 무엇을 진행 할 것인가

 

예를들어 내 상품의 가치가 만원짜리라 치고 객단가가 2.5만원 나온다고 칠 때

보통 내 제품을 한번 구매할 때 약 2.5개 구매한다고 칩시다

 

근데 이거 5만원으로 늘리고 싶을 때 무엇을 진행할까 이런느낌입니다

당연히 할인이라는 쉬운 방법도 있을 것이고 얼마이상 구매 했을 때 서비스 증정

 

쉽게 말하면 손해보는거 같이 팔아라 이런느낌으로 이해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손해는 보지 말구요 손해 보는척 하는 느낌인데 이득은 보자!)

 

제품에 따라 너무 달라서 전략을 제가 만들어 드릴 수는 없어서 죄송합니다만

어떤 이야기인줄은 대충 아실겁니다

 

크로스 셀링도 쉽게말하면 그 추가구성상품 이런거입니다 이거 사면 이거는 1천원 이런느낌도 괜찮은거죠 어짜피 고객에게는 혜택이 될 수도 있고 이거때매 주제품을 구매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이해는 하셨을꺼라 믿고 만약에 모르면 질문주세용

 

5.       재구매

 

진짜 가장 중요합니다 재구매 CRM못해서 망하는 쇼핑몰 여러 봤습니다

앱푸쉬 , 문자 , 이메일 , 카톡메세지 , 리타겟팅 DA 광고 등을 통해 우리쪽에 가입하거나 방문한 고객을 한번 더 활동하게 라고 의미 해 주세요

 

보통 이거는 잘 못하는게 아니라 몰라서 효과가 없을거 같아서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근데 이게 엄청 중요합니다 만약 이벤트를 할 때 진짜 믿고 한번만 전체 고객한테 문자나 메일 방문자들에게 광고 한번만 뿌려보십쇼

 

그 이벤트가 뭔지가 중요 하겠지만 만약 좋은 이벤트인데 저 사람들한테 푸쉬를 했는데 활동을 안한다? 쇼핑몰 자체에 문제가 있는겁니다

 

브랜딩은 여기서 나와야 합니다 신규 채널에 30번뿌려서 브랜딩이 되는게 아니라

이 사람들이 계속 활동하는지 아닌지의 유무에 대해 브랜딩을 논 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가장 좋은건 광고의 힘을 안 빌리고도 매출이 나오는 쇼핑몰입니다 하지만 그게 쉽지는 않죠

 

제가 지금까지 설명드린 이야기도 광고 기반의 쇼핑몰을 키우는 것입니다 .

그게 첫번째 시작 단계지요


차차 그렇게 하면서 구축 해 나가야지 빅 쇼핑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

성과사례는 제가 전체적으로 오픈을 해 드릴 수가 없어서 죄송합니다


누구든지 궁금하면 마랩으로 오세요(대행은 환영ㅋ)


모르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가 되는 것 

진짜 고객을 가족같이 생각 할 수 있는 업체가 되는 것


그게 마랩의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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