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구글 백링크 거부와 검색노출의 관계

2020.04.07 00:35

inspire

조회수 4,035

댓글 5

안녕하세요 inspire 입니다.

이번에는 구글 백링크 거부 (backlink disavow) 와 검색 노출의 관계에 대해서 같이 의논을 해보려합니다.

구글은 네이버와 다르게 백링크 거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목적은 비정상적인 링크 혹은 구매된 백링크로 인한 순위 패널티 적용을 해당 기능으로 해결하기 위함인데요.

패널티가 걸린 경우 GSC(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하나 만들어지는데요.

어떤 백링크가 옳지 못한 백링크이며, 어떤 도메인이 문제가 되는 도메인인지 파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한, 역론하면 경쟁사이트에 관련없는 백링크를 무더기로 걸어 순위 하락을 유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런식이 가능하다면 순위는 뒤죽박죽이 될 것이고, 그만큼 얻는 정보에 대한 신뢰도 떨어질 것입니다.

그리하여 백링크 거부 파일을 업로드 하기 전, 구글에서는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원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된 다는 것인데요.

생각보다 많은 정보들이 관련성 없는 백링크에 대해서는 거부 파일을 올리면 된다는 듯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사이트 중 1년 동안 운영되고 있고, 많은 백링크를 받은 사이트가 하나 있습니다.

외부로 받고 있는 백링크들을 파악하면서 관련성이 없는, 그리고 블랙키워드의 도메인들에 대해

백링크 거부 파일을 제출 해보았습니다.


GSC 실적 그래프를 보면 확인 하실 수 있듯이, 백링크 거부 제출을 하고 접수되는 순간

엄청난 순위 하락이 있었습니다. 1페이지에 있던 모든 자료들이 8페이지 이하로 떨어졌었습니다.

순위 하락이 생긴지 약 한달뒤에 백링크 거부 제출 파일을 삭제하였고, 그 뒤로 한달되는 시점에

거부했던 도메인들에 대한 백링크들을 다시 인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다시 한달이 지난 시점에서 순위가 회복되기 시작했습니다.


재차, 제가 제출한 도메인들은 모두 블랙키워드 도메인들이었으며 사이트와 관련없는 링크들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직접조치 메세지를 받지 않는 한, 주관적으로 판단한 백링크 거부 제출은 순위하락을 만들 수 있다.

웹문서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5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