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여러분들의 상권을 흔드는 2가지 요소! 오프라인 기반의 뷰티로드샵 대상

2020.02.11 11:48

커널스팟

조회수 1,979

댓글 0

본 게시물은 오프라인 기반의 뷰티 로드샵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즉, 타 업종 및 업계에서는 부적절할 수 있음에 앞서 언급드립니다.

부동산에 대한 전문지식은 없으나 어떠한 흐름을 깊게 들여봤을 때 뭔가를 직감할 수 있습니다.

상권에 대한 변화는 매년 다를 수 있겠지만, 어떠한 요소 때문에 상권이 변하는지를 생각했을 때 간단히 언급드릴 수 있는 것은 2가지라고 봅니다.

1. 대중교통
대중교통은 상권 유입의 큰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고객의 공백현상을 야기 시키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구시가지의 소비지역인 시내라고 칭하는 곳이들이 보통 그러한 경우가 발생됩니다.

강남, 홍대 등으로 나가기 쉬운 대중교통이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드릴 수 있습니다.


2. 신도시 및 주거지 형성
산을 깍거나 토지를 만들고 신도시가 형성하는 경우 좀 더 길게 기간이 소요되지만, 브랜드 아파트의 경우 2~3년이면 단지가 형성되고, 다가구의 경우 좀 더 빠르게 1~2년 정도가 형성되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고객들은 과거와 다르게 근거리에서 의식주를 해결하는 소비형태가 늘었습니다.

당연히 이에 대해서는 주변에 소비를 해결할 수 있는 로드샵이 많이 형성되어 있기도 합니다.

온라인 쇼핑과 배달의 소비형태가 좀 더 이를 촉진시키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시내라고 하는 구시가지 상권은 과거 많은 고객들이 해당 지역으로 몰려들고 여가를 보내는 소비형태를 띄였는데, 현재는 생각보다 시내 상권은 저녁 8시정도가 되면 마감을 하는 곳이 많아졌습니다.

뭔가 공허하고 싸늘한 느낌을 받습니다.

시내에 수년 동안 자리잡고 있던 로드샵들은 신도시 및 주거지 형성으로 많은 고충을 안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중교통이란 변수가 고객을 이탈 시켜버리는 큰 요소로 중첩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시내 상권에서는 일반소비업종 및 업계보다는 대형마트, 은행, 의료기관, 터미널 같은 시설개념의 부동산은 살아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타겟으로 B2B 또는 제안형 마케팅하는 것이 대안으로 언급드리고 합니다.


위 2가지를 봤을 때, 비즈니스에 위협요소를 어떻게 받아드리고 터닝포인트 및 티핑포인트를 기획할 것인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정말 상권자체를 옮겨야 할 것인가?

그자리에 뿌리를 내리고 유입을 시킬 것인가?

현실적인 자산과 현금흐름을 고려 후 마케팅 예산을 설계하는 것이 현재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케팅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커널스팟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