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보스에 스마트스토어 고수분들이 많으실텐데,
저는 그냥 초수를 벗어난 사람입니다.
그래서, 그냥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을 보기좋게 모아봤습니다.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자료입니다.
고수분들은 패스-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상품 판매로 인해 과금되는 수수료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수수료
결제 수단별로 결제 수수료가 모두 다르게 과금되며, 상품 주문 시 구매자가 선택한 결제수단에 따라 각각 과금됩니다.
· 신용카드 : 3.74%
· 계좌이체 : 1.65%
· 무통장입금(가상계좌) : 1%(최대 275원)
· 휴대폰 결제 : 3.85%
· 보조결제(네이버페이 포인트) : 3.74%
네이버쇼핑 매출 연동 수수료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노출하도록 연동시킨 경우 네이버쇼핑에 노출된 상품의 주문/판매가 이루어지면 건당 연동 수수료 2%가 추가 과금됩니다.
단, 반품/교환배송비는 구매자자가 선택한 결제수단에 따라, 결제수수료가 다르게 부과됩니다.
※ 참고. 네이버쇼핑 연동 수수료는 배송비에 부과 되지 않습니다.
(많은 판매자님께 순차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이체 완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참고
· 국내 개인/사업자 : 정산 방식이 충전금으로 선택된 경우에는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충전금 출금 신청 시 출금요청일 이후 2영업일에 등록된 계좌번호로 입금됩니다(주말/공휴일 제외)
· 해외 거주자 : 충전금으로 정산되며, 충전금 출금 신청 시 출금요청일로부터 3영업일 이후 등록된 계좌번호로 입금됩니다.(주말/공휴일 제외)
단, 중계은행을 거쳐 해외수취은행까지 소요되는 기간은 나라별, 은행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는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없이 지속적으로 물품을 판매할 경우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사업자등록 없이 이루어진 거래에 대하여 공급가액의 1% (간이과세자는 공급대가의0.5%) 미등록 가산세 부담
2.사업자등록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 세금계산서의 교부가 불가능하며 관련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음
3.사업자등록을 하지 아니하여 부가가치세를 신고하지 못한 사업장의 거래에 대하여는 신고불성실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 추가 부담
· 신고불성실 가산세: 무신고,과소신고의 경우 신고하지 아니한 납부세액의 10% 가산세 부담
· 납부불성실 가산세: 무납부,과소납부의 경우 미납부 또는 과소 납부세액의 1일 0.03% (연간 10.95%)의 가산세 부담
4.소득세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 신고불성실 가산세와 납부불성실 가산세 추가 부담 (주민세 별도10%)
· 신고불성실가산세: 산출세액에서 무신고나 과소신고 해당 비율에 대하여 20% 가산세 부담
· 납부불성실 가산세: 무납부,과소납부의 경우 미납부 또는 과소 납부세액의 1일 0.03% (연간 10.95%)의 가산세 부담
상기 불이익 이외에 조세범처벌법 등 관련법규에 따라 처벌 될 수 있습니다.
07. 사업자등록시 필요한 서류
-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1부 > 아직 통신판매업신고증이 없다면, 가입신청 후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을 출력한 뒤 관련 기관에서 서류발급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 대표자 인감증명서 사본 1부
- 대표자 또는 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 1부
- 모든 서류 3개월 이내 발급된 서류만 가능
08. 상품의 대표이미지를 수정했으나 네이버쇼핑내 썸네일 이미지 반영이 되지 않을때
- 상품의 대표이미지 수정할 경우 네이버쇼핑에 반영되기 까지는 약 2시간~8시간 소요됩니다.
단, DB가 많은 경우, 다소 지연될 수 있으니 직접 변경해 주시면 빠르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쇼핑 내 썸네일 이미지 변경 방법
1. 쇼핑파트너존(http://adcenter.shopping.naver.com)에 로그인 해주세요
2. [상품관리 > 상품현황 및 관리] 메뉴로 이동합니다.
3. 변경하실 상품을 선택하시고 '이미지 업데이트>선택한 이미지' 클릭하시면 즉시 이미지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09. 정산은 언제 되나요?
정산은 주문이 종료(구매확정, 반품완료, 교환완료)되는 시점으로 부터 2영업일 째 되는 날 약 17시 경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판매자님께 순차적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이체 완료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예) 2016년 10월 9일 구매확정된 경우, 10월 11일 정산
정산내역은 [정산관리 > 정산내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9. 페널티 부여기준
*페널티라는 명칭이 판매관리 프로그램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됨
판매관리프로그램 페널티 부여 기준
항목 | 세부기준 | 상세기준 | 점수 |
배송 | 발송처리 지연 | 결제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 미발송(발송지연 안내 처리된 건 제외) | 1점 |
결제 완료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 미발송(발송지연 안내 처리된 건 제외) | 3점 | ||
발송지연 안내 처리 후 입력된 발송예정일 이내 미발송 | 2점 | ||
품절/취소 | 품절 취소 | 취소 사유가 품절인 건 | 2점 |
반품/환불 | 반품처리 지연 |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되었으나 환불처리 또는 보류설정되지 않은 건 | 1점 |
교환 | 교환처리 지연 |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경과되었으나 교환재배송 처리 또는 보류설정되지 않은 건 | 1점 |
10. 배송이 지연될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발송처리 방법(택배,등기,소포,직접전달,퀵서비스,방문수령)과 무관하게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내에 발송하지 못하는 경우, [판매관리 > 발주/발송관리] 메뉴에서 '발송지연 안내'를 해주세요.
단, '발송지연 안내' 하기는 결제완료/배송준비중 상태에서만 가능하며, 1회에 한해 결제일로부터 최대 90일까지 연장할 수 있습니다.
11. 주문을 취소하면 페널티가 부여되나요?
최소 사유가 <상품품절>일 경우 페널티가 부여됩니다.
12. 오늘 출발상품 주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팀팍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