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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마케팅: 데이터와 트랜드 그리고 문화·324·2024. 05. 23

[일본] 일본 모바일게임 UA전략: 어떤 일본 광고 매체가 효율일까?

모바일게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매체와 일본 네이티브 매체 분석


Google 광고는 정말 일본에서 가장 효율적인 매체일까?


검색 엔진 분야의 세계적인 거물인 Google은 일본의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도 상당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연 Google의 광고 효율성이 일본 현지 광고 매체보다 우수할까요? 


구글의 시장지배력과 지역경쟁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의 미디어 믹스에 있어, 일본에서 Google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34.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Google의 글로벌 영향력과 강력한 광고 솔루션을 입증합니다. 또 다른 주요 미디어는 시장의 18%를 점유하는 X(이전의 Twitter)입니다. 반면, 페이스북과 틱톡 같은 거대 소셜 미디어 기업은 각각 5.7%와 3.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Google의 지배력에도 불구하고 Afio, UNICORN, Geniee, Dynalyst 및 Appier와 같은 일본 현지 미디어가 총 31.6%의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에서 사용되는 미디어 전략


사전 등록부터 출시, 출시 후 단계까지 모바일 게임 마케팅의 단계별 광고 전략이 필요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일본에서 널리 사용되는 모바일 게임 미디어를 사전 등록, 출시, 후속 조치까지 다양한 성장 단계에서 활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S를 통한 예산 분배


물론, Google이 광고 점유율을 장악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OS의 예산분배에 있어서는 다릅니다. i어떠한 타이틀이라고 하더라도 모바일게임에 있어서 일본은 플랫폼 전반에 걸쳐 광고 예산을 전략적으로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권장 사항에는 iOS와 Android 간의 6:4 또는 7:3 비율입니다. 특히 iOS의 경우 일본 iOS 사용자층의 뉘앙스에 더 잘 맞는 타겟팅 기능이 향상되어 일본 로컬 미디어(Afio, Appier 등)가 널리 사용됩니다.


개인 정보 보호 강화가 일본 광고 업계에 미친 영향


최근에는 iOS와 Android에 도입된 개인 정보 보호 강화로 인해 광고주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nend와 같은 일본 현지 디지털 플랫폼은 그 결과 광고주의 관심과 광고량이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nend, 2024년 서비스 종료)


일본 모바일 광고의 새로운 대안

위와 같이광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일본 내에서는 새로운 대안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 ASA(Apple Search Ads) 및 SKAdNetwork(SKAN) 4.0의 활용이 더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 더 깊은 사용자 참여를 위해 포인트 사이트를 통한 확장된 참여당 비용(CPE) 모델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 미디어믹스에 반드시 포함되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3. MMM(마케팅 믹스 모델링)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단순 배너나 영상광고를 넘어선 새로운 방식의 매체를 요구받습니다.

결론

Google, X, Meta, ASA 및 TikTok과 같은 글로벌 플랫폼이 현재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LINE 및 Yahoo와 같은 주요 일본 플랫폼을 능가하는 반면, 현지 미디어 환경은 여전히 ​​중추적입니다. 광고주의 경우 마케팅 캠페인의 구체적인 목표를 식별하고 이러한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한 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글로벌이든 로컬이든 각 플랫폼의 고유한 특성과 장점을 이해하는 것은 역동적인 일본 시장에서 광고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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