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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분석] 어디까지 하시나요?

2017.04.10 21:50

전옥철

조회수 4,695

댓글 3

원가분석은 주로 제조사에서 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는 분이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모든 사업자는 원가항목에 관심을 갖어야 하고.. 그 원가항목은

세분화 할수록  수익개선의 가능성이 높아질것이라 생각합니다

 

 

 

유통 초기 사업할땐 대부분이 주먹구구와 경험에 의해 처리했습니다

예를 들면 매입상품이 10,000 인데 옥션판매가를 얼마에 할까??

1) 옥션판매 수수료가 12% 이고

2) 인건비랑 임대료랑 포장관련 비용과 마진을 대략감으로~30%를 잡고

3) 결과값 12+30=42% 에 ...조금더 올려서 50%   판매가 = 10000+10000*0.5=15000원

 

한두달 지나보니 손해는 아니고 대략 수입이 있어서 넘아갔습니다

 

그러다 신규판매자가  가격 경쟁을 해오기 시작했습니다

상대의 매입가격은 알수 없지만 판매가격은 오픈되는것이 인터넷인지라...

경쟁사가 14000에 판매하는데... 과연 내가 15000원에서 가격을 하락해도

손실이 나는것인지 아닌지 알수가 없더군요..

 

지금은 가능한 모든 원가를 세분화 해보고 있습니다

현재 판매가는

1) 상품매입원가

2) 포장재원가 (박스테입원가/뽁뽁이원가/마대원가/박스원가)

3) 파손/오배송 원가

4) 포장직임금원가

5) cs 임금원가

6) 주문및 발추처리임금원가

7) 편집디지안임금원가

8) 시스템원가(호스팅및서비및 관리솔류션비용)

9) 임대료원가

10) 재고금융비용원가

 

약 3~6개월에 한번씩  발생하는 비용을 매출액으로 나누어서 계산합니다

(9항과 10항은 그동안 무재고시스템이었지만 4월부터 신규로 발생할 예정)

 

이제는 신상품이 입고되면

판매가 =위의 10개의 원가비율을 계산하고 당사마진율을 책정하여 판매가격이 결정됩니다

 

판매가격은 제가 정하던 직원이 정하던 동일하게 판매가격을 나오게 됩니다

 

이런 원가분석을 하면 어떤 좋은점이 있을까??

사례1)  이전 편집디자인인건비원가를 계산해보니 월 사진편집수량이

             100~1000 여개 이고 월 평균은 약 250여개 이더군요

          상품1개의 편집원가 = 180만/250 = 7200/상품당

           헐~ 결국 어떤 상품은 한개당 매출-매입마진이 2000원 정도인데

           한달에 5개이하 판매가 되는상품도 많은데.. 한장당 편집원가만 7200원이라니~

          지금은 과감하게.. 몽땅 외주를 주고 있습니다 사진 1개당 250원

 

 사례2) 포장재 원가가 0.02를  차지하고 파손으로 발생되는 손실비용이

              0.003을 차지하더군요.   포장재원가를 줄이기 위해 박스사용을

              중단하고 저렴한 뽁뽁이 사용을 충분히 하도록하였습니다. 

        현재 포장재 원가는  0.008 로  75%정도를 절감효과가 나왔습니다

       파손손실비용은 0.003=>0.002 로 줄었습니다.

 

    사례3) CS인건비 원가 :  운영자들은 다들 알겠지만 CS에서 가장 많은 업무를 유발시키는

       건은 일반 CS가 아니고 진상고객응대와 파손/재발송 관련 업무입니다

       우린 진상고객이 거의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냥 상대가 이야기하는것

       그대로 인정합니다.. 우린 2개 포장했는데 1개왔다고 하면.. 인정하고 보내거나

      환불을 해드립니다. 이렇게 처리하므로 인해 손실비용은 조금 늘었지만

      (월 5~20만원정도) 덕분에 직원의 업무량이 대폭 줄어들어서 인원 1명 절감이

     가능해지더군요

 

  사례4) 주문처리인건비 : 현재 매일 500~1000 여 상품 주문에 대해 10여곳에 주문을 넣고

              각 매입처별로 모두 매입입력하고 당일 주문에 대해 모두 매출입력을 하면서

              일일 손익과 재고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월 과세상품과 면세상품을

             구분하여 세금계산서를 받고 또 발행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업무를 위해선 1명으론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듯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와 관련 엑셀함수를 이용한 개발프로그램과 솔류션을 사용

            하여 주문처리 인건비 원가( 0.01 내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례5) 어떤 상품의 경우 파손비용/포장비용등등의 원가가 높아져서

           우리가 직접 포장을 포기하고 위탁비용을 지불하고 외주를 주어서

           해당 제품의 수익을 높이거나 판매가격을 내린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하면 할수록 머리가 아파지고 할일이 많아질수도 있지요~

하지만 알면 알수록 방법과 기회가 생기는것이 아닐지~~

물론 업무량만 많아지고 개선을 하지 못한다면..그것은 최악!!!

 

 

로그분석으로 총 ROI만을 알고있다면   안다는것 이외 실제 수익개선을 할수는 없습니다

실제적 경영여건을 높일려면  총 ROI 뿐 아니라 구매키워드별 ROI를

체크하고 구매키워드별/판매상품별ROI 도 분류하여 세분화하면 뭔가 해결책이

나올수 있는것과 같은 원리가 아닐지요~

 

A분석자료>  매출 1,000만원  총광고비용 = 100만원    이란 정보로는 뭘 개선할수 있을지?

 

B분석자료>  CPC광고비 70만원  CPC매출  800만원 CPM 광고비 30만원 CPM 매출 200만원

                                                           광고비         매출액

C분석자료>     CPC  남성청바지      35만           500만

                          CPC 남성용청바지   35만           300만

 

A 보다는 B가.. B보다는 C의 자료가 광고효율을 실제적으로 높일수 있는것이 아닐지

당연히 C의 자료를 위해 업무량이 늘어날수 있지요.. 문제는 그 늘어나는 업무량을

최소화하고 그 결과물을 극대화 할수 있는것이 중요하겟지요 ^^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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