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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사이트 매매 시 고려 사항 뭐가 있을까?

2016.01.30 10:33

신용성

조회수 4,577

댓글 2

아래 내용은 아이보스 사업자단톡의 대화 내용을 인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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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사이트 매매조건 어떤가요?  

종목 :   20대초반 여성의류사이트

운영    :   10년차

회원수             :   25만명

최근매출액     :  (9월 :1억5천  / 10월:1억9천/ 11월 2억9천/ 12월 2억5천이상)

마진율 : 매출액 2억일때 상품매입액 약 1억2천만~1억3천만직원 3인  포장알바 2인마케팅비용   월300만

매출처     :     100% 자체몰

매출증빙 : 매입매출 100%  세금계산서발행

상품수 : 약 500 여가지

매입처등 인수인계 절차및 도움 가능  매매조건 :  2억2천만


이런 사이트를 의류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이 운영이 가능할까요?


[차] 패션의 경우에는 제가 보기엔 넘사벽인거 같아요~ 패션은 지식도 필요하지만 감각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와이프가 아동복을 하는데,,, 사입때문에 한달에 한번정도 남대문에 가는데,,,, 그 수많은 옷가게에서 어떻게 초이스를 해내는지,,, 저도 예전에 의류쇼핑몰도 해봤지만,,, 감각적인 부분은 따라갈수고 없는거 같습니다. 물론,,, 수많은 시행착오과 연습과 경험으로 만들어 질수는 있겠지만요~ 

 

[차] 빅데이터가,,, 세상을 지배하더라도 감각을 요하는 직업군은 그래도 어느정도는 제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짧은 제 생각입니다,,^^;


[류] 매출규모가 저정도인데 마케팅비가 월300이라는건 많이 미화된것같네요 

 

[전] 저정도 매출에서 수익성이 보통 이렇게 되나요? 생각보다 수익성이 좋다는  느낌이어서
 그냥 계산상으로는 월 5000만은 떨어질듯한데. 매매가격은 결국 4개월정도의 수익을 말하는듯한데 너무 쉽게 접근하는것인지..불안하기도하고요~


[장] 숫자로만 판단할수 없는 문제이기에, 부주적인 얘기와 부자재 및 상품, 기본 고객데이터 등등 매입하는것은 숫자로 판단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리고 눈으로만 봐서는 순이익계산하고 몆달? 아니면 1년만 있으면 본전을 찾고 그 이후에 생기는 순이익으로 계산을 하기 나름인데. 이방법또한 맞지않습니다. ^^ 눈으로봐도 가격도 저렴하고. 좀있으면 본전뽑고도 남겠는데???에 대해서 속아서 구입하는 경우가 다반수입니다. 현명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김] 20대 초반 의류 사이트면 객단가가 낮을텐데  낮은 객단가로 2억정도 매출이 나면서도
직원수가 많이 적은거 같아요. 거기다 10년 운영에 북마크로 들어오는 회원수가 많다해도 광고비를 월 300에 진행해서 저정도 매출이라면 정말 대단한 거 아닌가요...
매입비용 외에 지출에 대해 좀 따져보셔야 할 거 같은데요. 

 

[차] 4개월만 있으면 싸이트 매매가격이 떨어지는데,,파시겠어요? 

 

[김] 그리고 매출 통계낸 달이 모두 의류 성수기이네요. 

 

[전] 글루미/저도 그 부분이 조금 이해가 안되어서..일단 직접 만나서 사무실및 창고및 재고등 전체적인 자료를 체크할 예정입니다. 의류쪽은 경험이 부족해서 제가 보지못하는부분이 뭐가 있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차] 매출액 2억일때,,, 사입이 1억2~3천이라는 계산은,,,재고가 하나도 남지 않을때 이야기 인가요? 매출대비 원가가 저렇다는건지,,,, 매출대비 사입비용이 저렇다는건지


[전] 현재 객단가는 모르겠지만 여름보다는 겨울이 아무래도 객단가가 높아서 만일 15000 원을 잡으면 일일 포장량이 600~700개가 되는 것이고 이정도면 포장알바3명과 직원을 이용하면 일일 포장가능한 숫자가 아닌가요?  


[전] 재고가 아닌 매출액 2억의 실재 매입액을 말합니다..즉 재고가 하나두 없다는 가정을 하는것이죠 

 

[차] 매출액 2억에서 재고가 얼마나 남을지도 중요하네요. 결론적으로 이래저래 다 제하고,,, 한달 순수익이 일년평균으로 얼마인지,,, 부가세 종소세까지,,, 물어보셔야 할듯합니다 

 

[전] 최근 6개월 총매입 자료를 받은후 실제 판매량과 현재 재고량을 체크해볼 계획입니다 

 

[차] 6개월을 보시면 안되는게,,, 가을겨울이 성수기라,, 아,,재고체크는 상관없겠네요 

 

[전] 여성의류의 경우 년매출에서 9~12월의 매출이 어느정도 비중인지 혹시 정보좀 있으신가요? 재고체크는 악성재고의 비율을 알고 싶어서요 

 

[차] 이건 의류쇼핑몰하시는 대표님이 답변해주셔야 할듯요~ 

 

[강] 여성의류의 경우 9~12월 매출이 1년매출의 80% 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제 생각이에요. 의류쇼핑몰 사업자 입니다 .


[강] 봄여름 제품은 단가가 낮아서 그냥 요새는 버티기 정도이고 수익은 겨울에 납니다.  잘나가는곳들은 봄여름에도 수익이 나겠죠!! ㅠㅠ;;


[전] 강님~ 감사합니다..  식품만 10 여년해서 다른 업종 경험이 전혀 없네요..ㅠㅠ 하나 궁금한것이 저희 식자재는 파손/반품율이 현재 1% 이하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의류는 어떠신가요? 

 

[강] 좀더 의류를 잘하시는분이 답변해 주시면 좋겠는데... 저는 제가 잘하고있다고 생각이안들어서 좀걱정이네요 그냥 흘려서 들어주세요! 반품률은 타케팅에 따라 차이가 커서 어떻게 답변 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남자는 5% 미만이구요. 여성은 10대냐 30대냐에따라 차이가 큽니다


[전] 강님 감사합니다~  

 

[송] 제가아는 30대 여성의류쇼핑몰도 연매출 150억정도인데 년광고비로 9~10억정도 쓰는걸로 알고 있어요 ~_~ 하루에 많이 매출올릴때 3억가까이 올리더라고용


[김] 포장 2인 알바
직원 3인 웹디 cs 마켓팅 촬영 모델
사입 및 재고관리 반품관리 및 검수 사이트관리(독립몰)등
대표가 어느정도 커버하는 줄 모르겠지만
포장외에 3인으로 운영한다면
능력자라 생각됩니다만;;;
대표님이 사무실에 방문할때
의류사업쪽에 종사하시는 분과
같이 가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 개인적으로 인적구성이 상당히 타이트 하더군요.  뭔가 시스템이 장착되었다는 느낌도 들고.. 상담및 방문시 의류업체 경험자와 함께 방문을 해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현재 의류쇼핑몰 지인의 규모가 1인 사업자라서..ㅠㅠ   

 

[송] 저쇼핑몰 직원 10명으로운영 하고있어요 포장아주머니 3분 

 

[전] 10억/150억 = 약 6% 정도 마케팅비용이 지불되고 있군요~ 대략 5~10% 정도 된다고 들었지만... 150억에 포장포함 13명이면 1인당  년매출 1억이 넘는 효율이네요..이정도면 상당한 수준이 아닐지.. 악 오타 1인당 10억~
[전] 의류쇼핑몰에서 일정한 최소매출(년 10억이상)이 나오는데 망하는 요소가 무리한 광고 이외 어떤 항목이 있나요?


[김] 위 사이트는 진짜 대단하네요.
30대 쇼핑몰이라 객단가도 좋고
인건비도 최소화 하고...
정말 대표님이 어떤분인지
궁금하네요.ㅎ 

 

[고] 저도 의류쇼핑몰을 하고 있지만 여러가지 의외의 내용들이라 대단한 업체라고 봐야할지.. 일단 류 대표님 말씀대로 저 매출에 마케팅비용이 1%밖에 사용안하는건 정말 엄청나구요..
25만 회원수에 왜 저 매출밖에 안나오는지도 이해가 조금 안갑니다..
저회원수로 인해 마케팅을 안해도 저정도 매출이 나오는걸수도 있지만..
인원구성도 상당히 타이트합니다.
인원구성에서 상품포장 및 상품정리를 어느정도 수준으로 하느냐에따라 인원수가 많이 달라지긴하지만 저매출에 배송알바 2명은 쉽지않습니다.
저정도 매출이면 콜수도 적지않아 1명 CS가 처리하기에는 벅차서 2명은 둬야할거같은데.. 그럼 남은 직원은 등록/편집/촬영/기타업무를 사장과 나눠서 해야한다는건데..
저 상황이면 엄청난 마진이 보장된느데 왜 판매하는지는 개인사정이지만.. 

 

[전]  고 보스님의 의아함이 저의 의아함입니다 ^^  해서 이런 부분에 대해 어떤 부분을 체크하면 그 의아함을 해소할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고] 한가지 저것과 비슷한 상황을 본경험을 말씀드리면.. 제가 다니던 회사였는데 예전에는 연 100억 정도 매출에 쇼핑몰이었습니다.
그런데 나중에는 제가 퇴사할땐 위에 쇼핑몰정도의 매출이 나오는 쇼핑몰이었는데..
회원수 30만 이었고 마케팅 비용은 적게 사용하였는데 어느정도 매출은 나오는 상황이었습니다.
근데 그 사이트자체가 망해가고 있는 쇼핑몰이었습니다.

 

[고] 의류라는게 컨셉이 흔들리면 단골들이 등을 돌리는데..
그 추세를 돌리는건 굉장히 힘들다고 보는데.. 규모가 있던 회사다보니 매출은 급감하는데따른 구조조정을 했고 마케팅비용도 줄였지만 매출은 어느정도 규모로 나오더라구요..
큰회사여서 시스템이 잡혀있는 상태라 적은 물량은 어느정도 처리가 되었지만
그 시점에서만 그인원에 그매출이 잡히고 그뒤에는 계속 떨어졌습니다. 

 

[전] 좋은 정보와 조언 감사합니다.  항상 모든것은 처음이다는 것은 알면서도 역쉬 경험이 없다는 것이 가장 판단을 어렵게 하네요..감사합니다 

 

[김] 항상 파는 쪽은 조건을 부풀려 말하기에 결정에 신중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의류를 했었지만, 요즘도 저렇게 광고효율이 좋게 나오는지는 의문이에요. 주변 지인들은 사이트 인수해서 매출이 올라간 곳이 없었습니다. 쇼핑몰과 음식점만큼 사람 가리는 곳도 없으니까요. 그래서 저는 차라리 새로 키우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전] 김님 그쵸..파는쪽은 부풀리고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시선으로 설명하고 반대로 매수자는 줄이고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더라구요.  문제는 이러한 것을 객관적인 자료를 기준으로 가장 합리적인 사이트 수익분석을 해보고 싶은데..어떤 점들을 체크해야할지..그래도 가장 긍정적인 부분은 모든 매입매출에 대해 세금계산서 처리가 되었다는 점이 조금은 객관적 자료를 정리할수 있다는 점이라 생각합니다.   분명한것은 혹시나..진흙탕속의 진주를 찾을수도 있다는 생각으로...고민합니다 

 

[전] 어떤 부분을 유념해서 체크해야할지 그것이 고민입니다 ^^ 

 

[류] 아 적립금이 얼마가 남았는지도 확인해야 한다더군요. 인수했는데 적립금 엄청 깔려있는경우도 더러 있다더라구요.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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