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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맹점의 품질 저하가 본점의 브랜드 저하로 이어지지 않았던 체험

2013.11.30 20:28

신용성

조회수 8,538

댓글 2

아이보스는 가산디지털단지역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인근에는 '삼백집'이라고 하는 콩나물국밥집이 있는데요.

삼백집은 허영만 화백의 '식객'에도 소개된 바 있고

전주 사람이라면 모를 리 없는 매우 유명한 곳이라고 합니다.

 

그 곳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한 것인지

서울에서도 삼백집 간판을 달고 영업을 하는 곳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전주 사람들이 서울의 삼백집에서 콩나물국밥을 먹고 나서는 하는 말이

하나 같이 '전주 본점의 맛과는 다르다'라고 합니다.

 

 

여기서 저는 조금은 낯선 체험을 하였습니다.

 

상품의 품질(이 경우는 '맛')이 차별화 요소인 본점의 경우

가맹 계약을 맺을 때, 그 품질이 저하될까 매우 우려스러울 것이라 생각하는데...

 

삼백집에서의 체험은

가맹점에서 맛이 떨어졌다 하더라도 본점의 이미지까지 실추가 되는 것이 아니라

'본점이 아니니까 그렇지'라는 식으로 이해가 되어버렸으며

다음에 전주에 들르면 본점에 직접 한번 들러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본점에 대한 브랜드 저하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냥 경험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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