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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만족 보다 더 우선시 해야 하는것은?

2012.06.09 22:19

글벗

조회수 11,713

댓글 18

오랜만에 글을 쓰는것 같습니다.

요즘 저희 회사와 관련 있는 새로운 아이템 1~2건 시장 개척을 하려고 상품 개발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더구나 내년이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사업이 10년 차 입니다. 이번 준비하는 아이템을 마케팅에 맞는 상품 개발.... 시장 개척 하다보면 금방 또다시 10년이 후다닥 지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아이보스를 접한지 6~7년 되었나?

마케팅 관련 처음 접한곳이 아이보스라, 항상 관심과 애착을 갖게 되더군요. 요즘은 아이보스 부족분을 짬짬이 도서를 통해 마케팅 그리고 회사 경영 관련 공부를 하고 있는 편이구요..

 

하나의 아이템이 있으며 대부분 상품 개발이 끝나고 마케팅을 통한 시장 개척을 하게되는데...

몇년동안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다보니,

마케팅을 먼저 생각하고 마케팅에 맞춰 상품을 개발 하려하고 있는 제 자신을 보면 쇼핑몰 초창기와 비교 했을때 많이 변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요즘 저희 회사 마케팅 규모와 능력에 맞춰 상품을 개발 하느라 많은 시간과 열정을 쏟아붇다보니 정신이 없네요. 회사 규모가 크지 않기때문에 상품을 틈새 시장부터 공략하려는 전략을 쓰다보니 앞으로 어떻게 시장이 변할지.... 많은 관심을 갖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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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전 부터 읽고 있는 책이 있습니다.

 

제목: 사장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부재: 10년 후에도 살아남는 원칙의 경영

지은이: 아타라시 마사미

출판: 이아소  초판인쇄: 2011년 12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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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보스 사업자 모임이 있을때  제게 가끔 물어보는 질문이 있더군요.

1.쇼핑몰 운영하면서 언제쯤  첫 직원을 고용해야 하나.

2.사장이 회사에 출근 하지도 않고 어떻게 회사가 운영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

대부분의 소호 사업자들이 궁금해 하고 어떻게 해결 해야 하나... 하고 고민하는 분들이 10년 후에도 살아 남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위에 언급한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해온 경영이 서투르지만 그래도 제 자신이 노력 했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더군요.

 

회사가 10년을 살아남으려면 남에게 일을 맡기라고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대부분 소호 사업자 사장님들은 남(직원)에게 일을 맡기지 못해 혼자 전부 해결 하려 합니다. 저도 아이보스에서 술 한잔 할때도 일은 직원들에게 시키라 간단히 언급을 하기도 하구요.

물론 상대편 답변은... 매출이 떨어진다. 직원이 처리한 일이 맘에 안든다...

그래도 남 (직원) 안테 시켜야죠... ㅎ

 

위에 제목에 적었지만...

고객 만족 (cs)보다 더 우선시 해야 하는것은? 사원 만족 입니다.

CS보다 ES.

CS(Customer Satisfaction, 고객만족)보다 ES(Employee Satisfaction, 사원만족)를 우선으로 하지 않으면, 이익이라는 결과가 따라오지 않는다.... 고 합니다.

 

살아남는 기업이 성립되는 과정

1. 경영자의 수준 - 경영 능력, 리더십,윤리관

2. 사원의 수준(만족) - 스킬(업무능력), 마인드(인간적인 힘)

3.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

4. 고객과 사회 만족

5.실적

6.주주만족.

 

고객이 우리 회사를 떠난 이유...

종업원 태도 불만 69%

상품 불만 14%

다른회사 제품의 품질과 가격이 더 좋아서 9%

....

인터넷 쇼핑몰은 사이트에 판매자(회사?) 올려놓은 상품 상세 설명, 게시판 답글 내용 및 관리, 사이트 내부 컨텐츠... 등 사이트에 관련 모든것들이 종업원 태도에 해당되지 않을까. 전화 상담 응대, 상품 배송... 도.

 

저자는 책의 맨 앞 부분에

이익을 발생 시키는 원천 중 54%가 내부적인 요소라고 강조 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인요인

시장성(규모, 성장성), 수익성 등 사업영역 - 16%

이념, 비젼, 전략 계획, 인재 등 우리 회사의 강점- 38%

외부적인 요인

거시경제 환견, 소비자동향, 환율, 원유... 등 환경 - 46%

 

요즘 처럼 불황일때 내부 요인의 질을 높여 놓으면, 외부 요인이 호전되어 순풍이 불때는 그 실력에 상응하는 이익이 따라오기되어 있기때문에 당분간은 망하지 않기 위한 처치가 필요하며, 계속 움츠리고만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 하고 있네요.

도서 추천 합니다. 특히 직원 1명 이상 고용하신 사업자 사장님은 꼭 읽어 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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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남는 회사가 아니라 살아남아 이기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경영의 원리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하는데.... 경영의 원리 원칙은 이 책을 읽어 보시면 될듯 합니다.

 

저희는 2003년도에 인터넷 쇼핑몰 창업 한 이후 2011년 작년까지 년 매출이 떨어진적이 한번도 없습니다. 큰 폭은 아니지만 조금씩 한해도 거르지 않고 성장을 했습니다.

2012년도 올해는 어떻게 될지...

매출 성장에 대한 고민과 신상품 새로운 시장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틈새을 어떻게 벌릴까...

 

아이보스에 있는 분들의 장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에 능하다는것... 검색을 통해 아이보스에 들어와서 인터넷 마케팅 관련 글을 읽을수 있다는 것은 인터넷에 서투른 다른 소호 사업자보다는 한발 앞섰다고 생각합니다.

한발...

 

이 한발이 모든것을 해결 해 주지는 않지만

그래도 앞으로 저희가 기획하고 있는 상품이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틈새 시장을 벌릴수 있을까... 고민과 기대를 해 봅니다.

번창하세요 ^^*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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