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에서 고객이 사라지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1. 나이가 들거나, 성향이 바뀌어 더 이상 내 상품이 필요 없어지는 경우.
2.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가격대를 유지하지 못하는 경우.
3. 내가 고객을 단골로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
4. 고객 주변의 입이 큰 누군가가 고객에게 자꾸 새로운 시도를 권하는 경우.
5. 우리의 상품이, 서비스가 고객에게 정 떨어지는 경험을 시켜 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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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등등, 기타 등등...^^
그러나,
위에서 열거한 종류의 이유들을 모두 다 합해도
우리의 고객이 사라지는 이유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 밖에 되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나머지 70%는 그럼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네.
우리도 한번쯤은 겪으면서 상처 받고 화가 나기도 했던 그 이유.
바로 "고객에 대한 무관심" 때문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열거한 모든 이유도 바로 이 "고객에 대한 무관심" 문제를 극복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리라 봅니다.
고객에 대한 관심.
여러분은 얼만큼 열정을 쏟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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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ldwolf(박종윤)의 경영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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