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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막 마케팅 공부를 하시는 분들께 드리는 글 1

2019.08.17 00:29

병원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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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5,687

댓글 23

이 게시판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어떤 분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도 아직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는 처지에서 이 글을 쓰는게 맞는지도 모르겠습니다만,

8년간 온라인마케팅 업계에 몸을 담아왔던 사람으로써 이야기를 풀어볼까 합니다.


제가 글 재주가 없어 글이 다소 지루하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재미 없으시더라도 알아두면 언젠간 써먹는다는 생각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은 이제 막 마케팅 공부를 하시거나, 혼자 마케팅 업무를 쳐내고 계시는

소상공인 대표님들께 드리는 글이며, 어느정도 업력이 있으시거나 현업에서

꾸준히 마케팅을 하신 마케터 분들이 보시기에는 다소 내용이 빈약할 수 있음을 밝힙니다.





1. 온라인마케팅이 처음이에요, 어떻게 공부하죠?


무엇이든 처음이 제일 막막합니다. 주변에 도와주는 사람이 하나도 없고

한번도 해본적 없는 일을 하려하니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나 감도 안오시겠죠.


온라인마케팅도 그러셨을겁니다. 무언가를 하긴 해야 할 것 같은데 아는 것은 없고.

배워보려고 강의를 신청해서 들어봤더니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감도 없고.

교육시간에는 이해가 되었는데 막상 사무실이나 집에와서 해보려니 다시 깜깜이되고.


마케팅이라는 것을 기술적으로 접근하시면 아무것도 득될게 없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적인 원리에 대해서는 이해하시고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자는 책으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을 수 있겠으나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기본이 되는 기본서 2-3권쯤은 읽어보세요. 




마케팅의 기본을 살려주는 추천 입문서 7

  1.  마케팅 불변의 법칙 - 알 리스 / 잭 트라우트
  2.  온라인마케팅통찰/해법 - 신용성
  3.  포지셔닝 - 알리스 / 잭 트라우트
  4.  배민다움 - 홍성태
  5.  보랏빛 소가 몰려온다 - 세스고딘
  6.  나음보다 다름 - 홍성태
  7.  마케터의 일 - 장인성




하지만 이론과 실전은 다르지 않나요? 라고 질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맞습니다. 이론과 실전은 일부 다른 부분이 있겠습니다만, 제가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마케팅에 대한 본질을 먼저 이해하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기법만 쫓는 마케팅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기 어렵습니다.

한번 불타다 꺼지는 성냥이 되고 싶으신가요? 오래 불타는 횃불이 되고 싶으신가요?

선택은 본인의 몫입니다.


* 기본 입문서에 대해서는 마케터마다의 의견이 갈릴 수 있습니다.

내공이 있으신 마케터분들은 덧글로 입문서를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케팅 책을 읽을 때의 팁


1. 읽지만 말고 적용해보세요.

2. 내 상황에 대입해보세요.

3. 필요한 부분은 따로 기록하세요. 그리고 매일 보세요.




2. 목표를 세우세요.


팀장으로 재직하던 때 (지금은 홀몸이지만) 팀원들에게 가장 많이 이야기 했던 것이

목표를 만들어 일을 하라였습니다.


비단 마케팅 뿐만 아니라 모든 일이 그렇겠습니다만, 목표를 세우셔야 합니다.

단, 이 목표를 아사모사 두루뭉술이 아닌 현실적이며 '수치화' 할 수 있는 목표여야 합니다.


가끔 대표님들을 만날 때 마케팅까지 직접 한다라고 하시는 분들께

이번달 마케팅 목표는 그럼 어떻게 되십니까 라고 여쭤보면 정말 단순하게

많이 파는게 목표다 라고 말씀들을 하십니다.


단순히 많이 판다라는 개념은 발전적인 마케팅업무를 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무엇을' '얼마나' 많이 팔지가 잡히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가 이것저것 찔러봅니다.

채널을 괜히 여러 개 만들고, 경쟁업체에서 하는 것들은 다 따라해봅니다.


마케팅에 들어가는 힘과 시간과 자본이 위와 같이 분산되기 시작하면

어느것 하나 제대로된 결과물을 만들 수 없게 됩니다.


'구체적인' '수치화된' 목표를 세워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내가 가야할 방향을 만들고, 방향대로 똑바로 가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수치화된 목표를 보면서 얼마나 달성해가고 있는지, 잘 달성하고 있는지

보완이 필요하다면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하는지를 끊임없이 보셔야 합니다.


8월 마케팅 목표는 어떻게 잡으셨나요? 그리고 잘 달성하고 계신가요?

목표가 없으시다구요? 목표부터 잡아보세요. 구체화된 목표를.




3. 채널에 목숨걸지 마세요. 컨텐츠에 목숨거세요.


옆 가게가 인스타그램한대, 우리도 하자. 경쟁 업체가 블로그 열었다더라 우리도 하자.

이런식의 접근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채널들,

가령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카페, 커뮤니티 사이트 등등

이런 채널들은 그냥 만들고 운영하면 되지로 접근하시면 안됩니다.


채널의 특징을 파악하시는게 우선입니다. 

인스타그램은 누가 많이 활동하고, 어떤 게시글에 덧글이 많이 달리고.

경쟁업체들은 어떤식으로 컨텐츠를 올리는데 그 중에서 반응좋은것은 어떤건지.


이렇게 채널의 특징은 직접 경험함으로써 얻는 경험치데이터가 제일 좋지만

시간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분들이 쓰신 칼럼이나 채널에 대한 분석 글

혹은 뉴스기사, 통계자료들을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손품을 팔더라도 그 채널에서 제일 핫한 컨텐츠나 계정을 집중적으로 파시거나

경쟁업체중에서 제일 핫한 계정 3개정도 발굴하셔서 집중적으로 파보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렇게해서 이 채널에서 어떤 사람들이 주로 활동하는지, 내가 생각한 타깃들과 맞는지

한번 고민해보시면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좋아하는 컨텐츠에 대해

나는 어떻게 만들어 올릴지를 고민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채널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입니다. 이렇게 모이는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소비하는 것은

바로 컨텐츠 입니다. 어떤 채널을 운영하지 보다 어떤 채널에 어떤 컨텐츠를 올리는게

효과적일지를 고민하세요.



하고 싶은 말이 많은데 글 재주가 없다보니 정리가 안되는 느낌입니다.

잠이 와서 그런것 일지도 모르겠네요.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말은 2편에서 더 담다아보겠습니다.

물론 뻔한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매우 기초기본적인 이야기이니까요.

그래도 생각보다 일을 하다보면 많이 놓치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였구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게시글이길 희망합니다.


+


추가로 더 좋은 말씀 해주실 보스님들이 계시다면 덧글로 자유롭게

정보 공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이 있으신 보스님들도 질문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는 최대한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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