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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매운동과 마케팅

2019.07.22 16:43

전옥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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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2,614

댓글 102

최근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중소슈퍼마켓에서도 동참을 하고 있다는 기사를 많이 접하고 있습니다.  참가하는 마트에서는 일본맥주뿐 아니라 100~200여 일본수입품들을 빼고나서..


이런 프랭카드를 게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시작할때는 일본상품판매를 하지 않아서 매출이 조금 하락할것을 감안하고 

이 운동에 동참하였는데.. 예상외의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지역주민들이 기왕에 상품구매시 저 프랭카드가 있는 업소를 이용하면서 

불매운동 참가 마트들의 매출이 평균 10% 증가하는 결과가 나오고 있답니다


또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불매운동에 지지하는 의미로

이런 이미지를 각종 커뮤니티에서 사용하고 있답니다..




온라인 판매자들도 만일 이 운동에 동참한다면...


보스님이 상품 구매시 동일조건이라면 이 운동 참가 상품에서 구매할 의사가 있나요??

이 운동 참가의 의미로 각 마켓에서 상품등록시..





이렇게 이미지를 수정하면서 판매하는 방식이 될듯하네요




질문]

혹시 동일한 조건(가격이 동일) 이라면..

   2번째와 같은 불매운동지지 마크가 있는 상품을 구매하겠나

1) 무조건 구매한다
2) 가급적 구매한다
3) 크게 신경쓰지는 않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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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글]

본 내용에 대해 많은 분들의 덧글 참여에 놀라고 고맙네요..

하지만 의외로 저의 글에 대한 해석이 잘못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적어봅니다..


예전 광화문 촛불집회때 저녁이 되면 전체 소등이란 이벤트를 하면서 

집회 참석하지 못한 분들중 집에서 유튜브로 보고 있다면 동참과 지지의 표현으로

함께 소등해주세요라는 멘트를 하였는데.. 의외로 많은 곳에서 소등에 참가를 하였습니다

또한 80년도 민주화 시위때 버스나 택시나 지나가는 차량운전자들이 시위를 지지한다는

의미로 경적을 울리기도 했습니다


즉 집에서 소등하거나 차에서 경적을 울리는 행위는 나도 당신들의 행위를 지지한다는

표현이었던 셈입니다


제가 인터넷 판매자분들에게 상품리스트에서 위의 마크를 달아보자는 이야기는

현재 일본의 비겁한 경제도발에 항의하고 불매운동하는 분들을 지지한다는 표현을

인터넷상에서 해보자는 의도입니다


혹시나 일본 상품을 판매할수 밖에 없는 판매자라도 위의 마크는 달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마크를 보면  [   가지않습니다 / 사지않습니다  ] 입니다

즉 본 마크는 일본산여부와 무관하게 현재 일본의 경제도발에 항의하는 의사표현이며

현재 불매운동을 지지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주기 바랍니다


저의 개인적 생각으로는 오픈마켓에 많은 판매자들이 불매운동에 동참또는 지지로

더 많은 분들이 저 이미지를 사용해주길 바랄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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