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광고대행사에 맡길땐

2018.10.16 15:34

파란만장훈이

조회수 11,470

댓글 20

안녕하세요


란만장훈이 입니다.


오늘은 jkt**** 님께서 쪽지로 물어 보신 내용인데


사실 요즘 비슷한 내용으로 질문을 많이 받아서 ~


예전에도 한번 쓴 글이지만! 좀 더 업그레이드로 


광고대행사를 맡길때 조심해야 되는 부분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수 많이 광고대행사 들이 있습니다.


"공식" 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대행사 부터 정말 어느것 하나 정상적인게 없는 불법광고대행사 까지~


정말 여러 곳이 있지요~


매체사(네이버, 다음 등등) 에 등록 되어 있는 대행사의 경우에는 광고주 관리를 함으로써 


광고주가 사용하는 광고비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방식인데~ 


예를 들어서 광고주가 네이버에서 100만원 광고비를 사용하였다 라고 하면 네이버에서는


광고대행사로 15%(대대행사 인경우에는 10 ~ 13%)를 받게 됩니다.


 여기서 15%는 광고주가 충전한 100만원이라는 금액에서


때는 것이 아니라 네이버가 대행사에 지급하는 돈 이지요~


매체사 마다 이 수수료 퍼센트가 차이가 있습니다. 


최저 1% 에서 최대 70%의 수수료를 지급 하는 매체까지 있지요~


이것도 예를 들면!!


광고주의 예산 100만원으로 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진행하면 15%인 15만원의 수수료를 받지만!!!




정말 어디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저기~ 잘 보이지도 않고 전혀 타겟팅이 안 맞는 매체거나~ 


그냥 무작정 떠 버리는 매체는 70% 인 70만원을 광고 대행사에 먹는 것이지요!!


굳이 입찰가 조정으로 골치 아플 필요 없고~ 어디서 어떻게 광고가 나가는지는


광고주도 




모르고 ~ 



심지어는 마케터는 알까요?




마케터도 모르는


이런 매체들은 오히려 광고대행사가 갑의 입장이기 때문에 편안하게 광고 할 수 있지만 


죽어나는 건!!




광고주의 money 겠지요~


같은 100만원 이지만 4.6배의 수수료를 더 받을 수 있다는 유혹은 큽니다!!


대부분의 대행사가 이 수수료를 순매출로 보고 순매출에 일정 부분 이상 도달 하면 인센티브를 지급 하는 방식이라~


광고주의 광고전환매출 보다 내 인센티브가 중요하다 생각되는 마케터는 이 차이가 나는 수수료 퍼센트를 이용하겠끔 된다는 것이지요!


대행사에서도 이런 마케터를 제제 하기 보다는 오히려 권장 하는 분위기 이다 보니~ 피해를 보는 건 당연히 "광고주" 겠죠!!


광고주 입장에서는 100만원이라는 비용으로 광고를 하였지만 광고주도 모르게 수수료 높은 광고비로 광고비만 나갔다면!!


아무 것도 마케터 말만 믿고 광고를 진행한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온라인 광고는 성과가 없어~ 라는 결론이 나올 것이고~


그럼 자기 인센티브를 먼저 생각한 그 한명의 마케터 때문에 혹은 대행사 때문에 모든 온라인마케터 (웹마케터)는 오프라인마케터보다


대접을 못 받겠지요 (사실 물건파는 광고는 온라인마케터(웹마케터)가 더 잘 하는 대 ㅠㅠ)


따라서


이런 손해를 안 보실려면 꼭! 명심해야 되는 게 있습니다! 


특히! 처음 쇼핑몰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광고대행사에 맡길때는 절대!!


1. 나 한달에 얼마 쓸꺼야 혹은 하루에 얼마 써주세요


이런 말은 하지 맙시다~ 광고비가 콩나물가격도 아니고 정해져 있지도 않을 뿐더러~ 검색량에 따라 입찰에 따라 클릭에 따라 변하고


또 변하고 변하는게 광고비 인데 한달 얼마 쓸꺼야 혹은 하루에 얼마 쓸꺼야 라는 이야기로 장사가 잘되도 얼마 안되도 얼마~ 


데이터 수집이 되어도 얼마 안되어도 얼마~ 광고비는 광고주가 철저히 관여하여 어떤부분으로 나가고 있는지 꼭 체크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2. 급하게 제안 하는 매체확장은 하지마세요


모든 광고는 급하게 할 필요가 없어요~ 생전연락도 잘 안오던 마케터가 급하게 연락이 와서 무언가 대단한


혜택 혹은 타이밍인 것 처럼 어떤 광고를 진행하자고 한다면!! 


ㅎㅎㅎ 축하합니다 호구에 당첨 되셨습니다 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 마케터와는 빠빠이 ~ 하시면 되요!!


매체확장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주 혹은 명절연휴나 사회적이슈 등을 고려 하여 진행하는 것이지~


짠~ 하고 진행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절대로!!



3. 네이버와 다음 등 진행하고 있는 매체의 특성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예를들어서 네이버 이용자의 남여 성비율 혹은 나이의 분포도 모비온은 어떤 성격이 매체 인지 등등


진행하고 있는 광고매체의 성격도 알아야 하지만!! 진행할 매체의 성격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지 당하지 않습니다!! 굳이 리마케팅 광고가 초반부터 2개가 필요없고~ 체류시간도 안나오는데~


굳이 베너 광고를 여러개 할 필요가 없지요~ 이건 머~ 소나타 가지고 있는데 아반떼 사는 격이지요!!


몸이 하난데~ 두대의 차를 운전 할 수 없지요! 딱 필요한 만큼의 광고만 진행 하면 되면 그럴려면


매체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검색하면 해보면 무조건 좋다 라는 글 빼고 보면 대충 어떤 매체인지 답이 보이실꺼예요 ㅎㅎ




4. 누가 봐도 덜 준비 된 쇼핑몰인데 광고 하자고 하면!!


잘 되었습니다 거르시면 됩니다! 나중에 광고 하더라도 여기는 빼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ㅎ






일부 내용이 열심히 하시는 분들까지도 펌하 하는것 같아서


삭제 하였습니다. 또 열심히 하시는 분들도 계신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이 글이 적힐때 무렵 모대행사에 미팅을 할때라 주관적인 생각을 적다보니


심하게 적게 되었습니다. 모든 대행사와 마케터를 말씀드리는 내용이 아니며


이 내용과 부합하지 않는 마케터분들께는 사과드립니다.










키워드광고
목록글쓰기
댓글 20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