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운영자 사칭하여 다른 카페로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어뷰징에 대한 법률적인 조언이 필요합니다.

2018.06.20 17:19

뽕블로그

조회수 2,320

댓글 7

법률적인 조언을 요청해봅니다.


얼마전부터 제가 운영중인 네이버 카페와 카페 회원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이 카페의 운영자'이며 카페를 이전하기로 했으니, 다른 카페로 와달라는 무차별 쪽지 발송을 하거나

카페 내 게시글에 덧글을 지속적으로 다는 회원이 등장했습니다.


그냥 이러다 말겠거니 싶었는데, 하루에도 5개~10개 정도의 신규 아이디로 가입하여 같은 형태의 스팸을 뿌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운영중인 카페는 실명카페로서, 실명인증한 회원이 아니면 가입이 불가능한 카페입니다. 하루에도 5~10개 이상의 실명아이디를 가지고 이러한 스팸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여러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업체일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스팸에 링크된 해당 카페의 운영자에게 이러한 어뷰징 행위 또는 운영자 사칭을 통한 카페 회원가입유도 행위를 하지 말아달라고 쪽지를 보냈으나,


해당 카페의 운영자 당사자는 사실 무근이며, 그런 사실이 없다며 증거를 대라는 식으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현재는 이와 같은 사칭행위자의 계정 정보 및 삭제를 진행해온 덧글 삭제 이력 등만 정리하고 있으며, 어느정도 자료가 쌓이면 경찰서에 방문을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저희 카페에만 이러한 일이 생겼나 싶었더니, 다른 관련 카페들에도 그 카페의 운영자임을 사칭하며, 똑같은 형태로 어뷰징 행위를 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상황이 계속 이런식으로 간다면 다른 카페, 커뮤니티 운영자등과 공동으로 대응하는 등의 방법도 모색하려고 생각중에는 있습니다.


이번에도 네이버 측에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고지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 등에 대해 협의를 하고 싶지만 역시나 채널은 없네요. ;;;


정리하자면,

네이버 카페 내에 운영자를 사칭하는 다수의 신규 가입 계정들이 덧글 및 초대하기를 통해서 다른 카페로 회원들의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현재는 해당 스팸 게시글을 발견할 경우 삭제하고, 해당 스패머를 강퇴처리하는 정도로 대응하고 있지만... 하루에도 5~10개 정도의 아이디로 계속 가입하면서 같은 운영자 사칭 스패머 짓을 반복하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피곤하다.


그리고 이에 낚여서 해당 카페로 이전 가입하는 회원들이 생각보다 많더라 입니다.


이런 방식의 타카페 운영자 사칭 및 회원 가입유도 어뷰징이 처벌받을 근거가 없다면,
카페의 회원수를 늘리고 활성화하는 방법으로서 아주 좋은 모범사례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혹시 법률적으로 조언해주실 수 있는 분 계시면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8.6.21 추가

결말이 조금 허무한데...


해당 카페가 네이버에서 이용약관 위반 등으로

접근 제한 되면서 폐쇄되어버렸네요.


....


추가대응을 해야할 지 고민중입니다.


네이버 측에 이런식으로 해결하는 방법도 있군요.


카페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목록글쓰기
댓글 7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